▲ (좌측부터) 김동준 교수, 석기태 교수 / 사진= 한림대학교의료원

마이크로바이옴은 미생물을 의미하는 마이크로(Microbe)와 생태계를 의미하는 바이오(Biome)를 합친 용어로 장내 미생물을 통틀어 일컫는 용어다.

마이크로바이옴을 통해 우리 몸에 있는 균이 생성되는 원리, 질병 발생 과정 등을 분석할 수 있어 최근에는 신약개발 및 불치병 치료법 연구에 폭넓게 활용되고 있는 추세다.

한림대학교의료원 소화기연구소가 올해 초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으로 지방간의 진행을 억제하는 연구결과를 국제학술지에 발표한데 이어 최근 최근 정부로부터 대규모 연구비를 지원받게 됐다.

한림대학교의료원은 이번 연구비 지원과 더불어 마이크로옴 간질환 치료기술 연구를 선도하겠다는 계획이다.

한림대학교의료원 소화기연구소는 최근 교육부가 주최하고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2020년 대학중점연구소’로 선정돼 앞으로 9년간 연구비 63억 원을 지원받는다.

한림대학교의료원 소화기연구소는 다양한 소화기질환을 연구뿐만 아니라 지방간·간경화 등 간질환의 진단과 근본적인 치료제 개발을 목표로 마이크로바이옴 연구에 집중하고 있으며, 이번 연구가 성공적으로 진행되면 간 질환 진단이 쉽고 빨라지며, 마이크로바이옴을 통해 근본적인 간질환 치료제의 개발과 상용화가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김동준 교수는 “현재 소화기연구소의 마이크로바이옴 연구는 후부 치료물질 도출을 마쳤고 진단기술 개발 단계에 있다”면서 “이번 연구비 지원을 통해 진행하고 있는 임상시험의 규모를 키우고 속도를 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석기태 교수는 “이미 우리 소화기연구소는 올해 1월 락토바실러스(Lactobacillus)균과 페디오코커스(Pediococcus)균을 이용해 지방간의 진행을 억제하는 연구 성과를 국제학술지 Gut Microbes(IF: 7.823)에 발표하며 마이크로바이옴 활용 간질환 치료제 개발에 상당한 진전을 이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