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회는 보건복지부에 지속적으로 공적 전자처방 서비스 추진을 제안한 바 있다.

그러나 전혀 진척이 없는 상황으로, 오히려 민간사업자들의 원칙 없는 시스템이 난립하고 있는 실정이다.

더군다나 정부가 원격의료를 추진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이자, 약사회는 일체의 시범사업을 하지 않겠다고 선언하고 회원 들의 의사에 따르겠다는 방침이다.

대한약사회(회장 김대업)는 격의료 도입 등 사회여건의 변화와 불안요소의 증대로 인해 전자처방전과 관련한 회원약국의 불안감이 증대되고 있자 이를 방지하기 위해 전자처방전 시범사업을 추진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는 약사회에서 복지부에 공적 전자처방 서비스 추진을 제안했지만, 전혀 진척이 되지 않은채, 공적 전자처방 서비스가 아닌 민간사업자들의 시스템이 난립해 약국의 경제적 부담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정부가 추진하고자 하는 원격의료 도입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강력하게 보이고 있어 전자처방전 도입의 의도와는 다르게 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이에 약사회는 전자처방전 관련 사업은 해당 지부 및 분회의 의사가 가장 중요하며, 전자처방전과 관련하여 해당 지부의 동의 없이 어떠한 시범사업도 추진하지 안겠다고 밝혔다.

또한 약사회가 적 요건을 충족하고 모든 약국이 포함되는 오픈형 시스템으로 배달앱 등 불법적인 연계 및 제공을 금지하면서 약국 부담을 최소화하는 표준화된 서비스를 검토한 바도 있지만, 지역 약사회 및 약국의 의사가 먼저라는 입장이다.

김대업 회장은 “최근 원격의료 도입을 추진하고자 하는 정부 당국의 강한 의지를 확인하고 전자처방전 도입의 당초 의도와 다른 염려가 발생하고 있는 시기이므로, 전자처방전 사업과 관련한 대한약사회의 입장을 명확히 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