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대병원 환경의학 클리닉 안내 / 사진= 서울대병원

현대인은 일상생활이나 작업환경에서 다양한 환경유해인자에 노출된다. 매일 사용하는 비누, 샴푸, 플라스틱용기는 물론 집에서 새어나오는 화학물질도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 종종 생활 속 위험요인을 파악하지 못해 만성 질병에 시달리기도 한다.
 
이런 내 주변의 숨겨진 환경유해인자를 찾아 발생하는 건강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해 주는 클리닉이 확대됐다.

서울대학교병원 공공진료센터는 6월 3일부터 환경의학클리닉을 확대·개소했다.

환경의학클리닉은 주변 환경 내 유해인자로 인해 발생하는 건강문제를 발견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클리닉으로서 구체적으로 중금속이나 환경호르몬 등 환경유해인자의 노출정도를 검사하고 원인을 파악해 준다.

또한 환경과 직접적으로 연관 있는 천식, 알레르기, 진폐증, 석면폐증 등 환경성질환에 대한 진료도 진행하는데, 만약 근무환경에서 환경유해인자에 노출됐을 경우 치료 및 보상 관련 자문도 진행해 준다.

공공진료센터 환경의학클리닉 김경남 교수는 “집과 직장에서 대다수의 시간을 보내는 만큼, 생활환경 속 위험요인을 파악하고 제거할 필요가 있다”며 “환경의학클리닉은 생활 및 작업환경에서 비롯된 건강문제를 해결하고 개인에게 필요한 의학적 자문을 제공할 것”이라 밝혔다.

서울대학교병원 환경의학클리닉은 매주 수요일 오전에 진행되며, 외부 병의원에서 요양급여의뢰서를 발급받은 후 창구에 제출하면 방문예약이 가능하고, 예약센터(1588-5700)나 홈페이지(www.snuh.org)를 통해서도 예약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