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코로나19에 감염된 80세 이상 환자 4명 중 1명 사망한 것으로 조사되

 

노인들이나 당뇨, 고혈압, 심장질환, 폐질환, 그리고 암 등의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코로나19에 취약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에 방역당국도 호흡기 질환을 비롯해 여타 질환을 동반하고 있는 경우가 많은 노인들을 코로나19의 고위험군으로 보고 요양기관등에 대한 면회를 제한하는 등의 조치를 취한 바 있다.

 

실제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가 11일 배포한 코로나19 사망자 현황자료에 따르면, 65세 이상의 고령 사망자가 전체 사망자의 87%에 달한다. 치명률로 볼 때 코로나19에 감염된 70대 환자의 경우 10명 중 1, 80세 이상 환자의 경우 4명 중 1명이 사망했다(2020611일 기준). 이는 20대에서는 사망자가 없고, 30대에서 확진자 1,345명 중 2명이 사망한 것과 비교할 때 고령층에서 코로나19 감염으로 인한 생명의 위협이 매우 심각함을 알 수 있다.

 

이에 WHO가 제시하고 있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일상에서 실천 가능한 코로나 19 대응수칙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해당내용에 대한 구체화된 예시는 국내의 상황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  응급한 상황에서 이용할 수 있는 지역사회 돌봄 또는 의료 서비스나 믿을 수 있는 관련정보원에 대해 알아 놓는다(. 재가방문 서비스 지속여부, 정신적 피해지원 또는 심리방역(상담 및 치료)서비스, 보건복지부 등 코로나19 발생동향 및 대응지침 관련 정부사이트, 연금 또는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방법 등).

최소 2주 동안 필요한 기초적인 생필품의 목록을 정하고, 가능한 곳에서 이러한 물품들을 배달시킨다(. 오래 보관이 가능한 식료품, 가정용품, 건전지 등의 보조용품, 처방의약품/안전상비약 또는 마스크 등 방역용품 등). 가족들이나 요양보호사, 또는 주변 이웃들에게 식료품이나 의약품의 주문 또는 배달을 부탁할 수도 있다.

언제나 핸드폰을 통해 연락을 취할 수 있도록 요금 지불이나 충천을 잊지 않아 응급상황에서 가족, 친구 또는 응급 서비스에 도움을 요청할 수 있게 준비해 놓는 것도 중요하다.

 

응급서비스 연락처(. 코로나19 관련 선별진료소, 인근 전담병원, 심리지원이 가능한 상담센터 등)와 비상연락처(. 가족 구성원, 친구, 보호자, 요양서비스 담당자, 노인 단체 등) 목록을 만들어 놓는다. 혼자 사는 노인이라면 만들어진 연락처 목록을 이웃이나 가족 또는 요양보호사와 공유하고 유선전화나 영상통화를 통해서 지속적인 연락을 취하는 것이 좋다.

 

주치의 또는 보건의료전문가와 상의하여 코로나19 기간 동안 필요한 건강관리를 위한 방법에 대한 자문을 구한다. 급하지 않은 진료예약 또는 예방접종 계획은 조정할 수 있다.

 

- 요양보호사의 도움에 의지하고 있는 경우, 해당 보호사가 코로나19 감염우려 등으로 더는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려운 때를 대비하여 신뢰할 수 있는 다른 사람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지를 미리 확인한다. 이때 본인이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항에 대해 돌봄이 어떻게 제공되어야 하는지 기록해두되, 앞서 말한 대리인이 이를 보고 필요한 경우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한다.

만약 가족 중 누군가를 돌보는 상황이라면(. 손자/손녀, 배우자, 장애가 있는 자녀 등), 본인이 아픈 경우를 대비하여 믿고 맡길 수 있는 사람을 정해놓는다. 지역에서 긴급돌봄 또는 자원봉사서비스를 제공하는 단체나 기관 등이 해결책이 될 수 있다.

- 집에 여러 사람이 살고 있다면, 집에 격리된 공간을 마련해 코로나19 관련한 증상을 보이는 사람은 생활을 격리할 수 있도록 한다. 만약 자가격리를 위한 공간이 충분하지 않다면, 지역사회에서 자가격리를 위한 공간을 지원(생활치료센터 등 임시거주시설)받을 수 있는지 확인한다.

스스로 판단을 내리기 어려워지는 때를 대비하여 치료 활동을 포함해 무엇이 돌봄에 중요한 요소들을 미리 생각해 놓는다. 치료와 돌봄에 대해 미리 심화된 계획을 세워두고 보건의료전문가나 요양서비스 담당자, 또는 믿을 수 있는 사람에게 이야기해놓거나 이를 기록해 신뢰하는 사람들과 공유하는 것도 방법이 된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