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럼 참가자들이 질의 응답에 응하고 있다. / 사진= 보건산업진흥원

정부는 지난 4월 24일 코로나19 완전극복을 위한 민관합동 범정부 지원단을 출범시켜 연구개발 투자확대, 전주기 지원, 인허가·제품화 규제개선 등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에 개최된 포럼을  “코로나19 완전극복, 치료제·백신개발 등 대응방안 마련을 위한 포럼에서도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대응방안과 방역물품·기기 수급 및 국산화 추진 방안 등을 모색했다.

지난 15일 코로나19 치료제·백신개발 범정부 지원단이 주최하고 보건산업진흥원 주관으로 대한상공회의소 의원회의실에서 “코로나19 완전극복, 치료제·백신개발 등 대응방안 마련을 위한 포럼이 열렸다.

이번 포럼에서는 각계 전문가들이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대응방안과 방역물품·기기 수급 및 국산화 추진 방안에 대해 논의했고, 코로나19 치료제·백신개발을 위해서는 민관이 합동하여 전략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는 논의가 진행됐다.

이번 포럼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치료제 및 백신개발을 위해서는 임상시험 인프라 향상을 포함한 자체개발 노력과 더불어 단시간 내에 효과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국제 협력 연구에 적극적인 참여와 국가 위기 상황에서 검체 수집 시 환자의 동의가 필수적인지, 수집된 혈액이나 검체의 주권이 누구에게 있는지에 대한 논의와 합의가 필요하다는 점에 공감했다.

또한 개발부터 임상 진입까지 장기간이 소요되는 백신의 경우 임상단계를 대비할 수 있는 사전 연구와, 기업이 개발비를 회수 할 수 있도록 정부의 지속적인 투자 및 안전장치 마련이 필요하다고 공감하고 있었으며, 국산 방역기기의 사용성과 수용성을 높이는 사후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수가제도의 개선과 재정적 지원, 방역 과정에서의 원격방식(Telemedicine)의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