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위해 복약지도 용지 ·포장용기 라벨지 자체 제작 활용 
전산화로 오류 줄이고, 커뮤니케이션으로 정보 전달 최우선 
 

 

▲ 정성희 약국장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에 있는 오렌지약국은 대로변 상가건물 1층에 위치해 있다.
약국은 출입문을 열고 들어서면 오른쪽으로 카운터와 조제실, 맞은편 왼쪽으로 일반약 및 의약외품 등이 진열되어 있다.
조제와 매약이 2대 1 정도의 비율을 갖고 있는 오렌지약국은 약국 전산화 시스템을 도입하여 제품 입고부터 판매, 조제 및 재고 관리까지 완벽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또 영양제 등의 경우 환자들이 보고 선택하기 편하게 주요 기능, 복용방법, 복용기간, 가격 등을 POP에 명시하여 소비자들이 망설이지 않고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다양한 사회 경험 거쳐 2009년 개국

오렌지약국의 정성희 약국장은 코로나19로 마스크를 사러 오는 사람들이 줄을 이어 정신이 없을 텐데도, 시종 밝은 톤의 목소리로 한 사람 한 사람에게 친절하게 응대를 하고 있다,
정성희 약국장은 1996년 이화여대 약대, 98년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제약회사 서흥캅셀에서 약 2년, 식약청(당시) 독성연구원에서 약 3년간 근무하다, 2년여의 관리약사 경험을 거쳐 2009년 2월 현 위치에서 개국했다.
오렌지약국은 정성희 약국장의 이런 다양한 사회 경력에 걸맞게 확고한 약국경영 이념과 남다른 복약지도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
 

Q. 평소 약국 운영에 대한 이념과 목표를 어디에 두고 계시는지요?

전산화된 약국 시스템으로 오류 발생 가능성을 줄이고, 환자와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효율적인 정보 전달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어요.
우선 환자 입장에서 먼저 생각하고, 정확한 의약품 정보를 알아듣기 쉽게 전달하려고 노력 하며, 다음은 직원들의 삶의 질과 업무 만족도를 높여서 약국 분위기를 즐겁게 하여 고객에 대한 서비스 질을 높이는 것입니다. 그리고 전산화된 시스템을 이용해 판매 및 재고를 관리하고, 자동화된 조제 시스템을 통해 업무의 효율성을 증대하는 것입니다.

▲ 약국 내부 전경


약국의 진짜 모습 복약지도 노하우

오렌지 약국의 진짜 모습은 복약지도 노하우에서 나온다.
이 약국은 같은 건물에 내과와 치과의원이 있고, 왼쪽 옆 건물에는 요양병원이 있으며, 오른쪽의 옆 건물에도 의원이 있다. 그래서 약국에 오는 환자는 내과, 이비인후과, 피부과, 정형외과, 치과 등 다양하다.
약국에는 정성희 약국장을 비롯하여 상근약사 2명, 파트타임 약사 3명과 상근직원 2명, 파트타임직원 2명 등이 근무하며, 처방전 접수에서 조제업무, 복약지도까지 최선을 다하고 있다.  
특히 약국에서 직접 제작한 복약설명서 용지와 포장용기에 붙여주는 라벨지는 오렌지약국 복약지도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Q. 오렌지약국의 환자 복약지도와 고객 서비스를 위한 노력은?

- 처음 방문하는 환자의 경우 팜포트 복약지도서와 약국 자체 복약지도서 용지 등을 이용하여 알아듣기 쉽게 서명해 주고, 필요한 경우 질병 유발 요인 및 일상생활에서 주의할 점 등을 함께 설명합니다.
- DUR을 통해 약이 중복되는 경우 적극적으로 환자 및 의사와 상의하여 의약품 복용이나 처방을 조절하여 환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줄이려고 노력합니다.
 - 동일 처방으로 재방문하는 환자의 경우 복용 시 불편한 증상 및 궁금한 점 위주로 물어보고 복약지도 하며, 대사성 질환의 경우 장기 복용하는 경우가 많고 병이나 통 포장으로 드리는 경우가 많으므로, 복용 편의를 위해 라벨지를 제작하여 각 제품에 붙여 복용 방법을 정확하게 명시하여 드리고 있습니다. 
 

▲ 제품마다 기능 복용 방법, 복용기간 가격 등을 표시

의약품 안전사용 · 방문약료 상담약사 참여 

정성희 약사는 현재 안양시약사회 사회참여위원장을 맡아 활약하고 있다.
2015년부터 의약품안전사용 강사(유치원, 초중등, 경로당, 노인대학 등), 2018년부터 방문약료 상담 약사 활동, 2018년~2019년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 시민참여혁신단 위원으로 활동했으며, 2019년 2월에는 마약류통합시스템 우수사례집 수록되기도 했다.
 

▲ 포장용기에 부착하는 라벨지

 

▲ 직접 제작하여 활용하는 복약지도서 용지

Q. 앞으로의 어떤 계획을 가지고 계신지요?

우리나라는 2018년도 고령사회로 진입한 이후 노인 인구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노인의 경우 다약제를 복용하지만 생체 기능의 약화로 약물 복용에 따른 위험도 노출이 점점 심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약사로서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노인 약료 분야를 보다 체계적으로 공부하여, 지역 주민들에게 보다 양질의 건강 상담사로 자리매김하고 싶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