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앙안전대책본부가 밝힌 '의료용 방역용품 수급 방향' 의 일부 / 사진= 보건복지부 화면 캡쳐

중앙 재난안전 대책본부(본부장 정세균 국무총리)는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최근 의료현장에서 마스크 및 방역용품의 부족 하다는 지적에 따라 의료용 방역용품 수급 관리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향후 계획을 발표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즘-19 중앙재난 안전 대책본부는 16일 본부장(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서울 청사 1층 재난 상황실에서 중앙 부처 및 17개 시도와 함께 의료용 방역 물품 수급 관리 방향 등에 대해 논의 했다.

정부는 의료용 방역 물품의 전략적 수급 관리계획을 마련해 국내 생산 확대 지원과 방역물품을 상시 구매하고 비축하기로 했다.

중앙 재난안전 대책본부는 이는 코로나19 세계적 대유행 및 장기화로 각국의 의료용 방역 물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른 조치로, 우선 정부는 방역 물품 제조업체의 국내 생산 확대를 지원해, 해외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안정적 공급 기반을 마련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방역물품 제조기업에 대한 연구개발 지원, 경영·금융 컨설팅 등을 통해 생산능력 및 제품경쟁력을 높이고,  방역 물품에 대한 상시 구매·비축을 통해 안정적인 국내 수요를 창출하고 관련 산업을 활성화 해, 매년 상시 일정량을 구매·비축하는 등 국내 의료용 방역 물품 생산기업과 지속적인 계약 관계를 유지해, 유사 시에는 바로 생산량 확대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시급하다고 지적되고 있는 의료현장에 방호복 부족에 대해서도 계획을 발표했다.

3월안에 우선적으로 방호복(레벨D) 189만 개, 방역용 마스크(N95) 200만 개 등을 확보할 계획으로, 4월 이후에도 국내 생산업체 지원 등을 통해 방호복 250만 개, 방역용 마스크 300만 개 이상 확보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또한 5월 말까지 필요량을 충족후 레벨D의 방호복 100만 개를 비축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방역 물품의 생산 및 수입 확대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정세균 본부장은 의료진들의 안전과 역량 유지를 위한 의료용 방역 물품이 부족하지 않도록, 관계부처별로 수급관리에 필요한 조치를 최대한 신속히 할 것을 지시하고, 또한, 공적 마스크 공급 정책의 하나로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 시행하고 있는 면 마스크 등 대체 마스크 제작·보급 노력을 전국적으로 확산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