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월 11일 16시 김대업 회장은 대한약사회관 2층 대회의실에서 송년 기자회견을 가졌다.

대한약사회 김대업 집행부가 출범 한지 9개월 정도 됐다. 지난 9개월은 집행부가 들어와서 앞으로 향후 할 일에 대한 준비 과정이자 현안으로 묶여있던 여러 일들을 해결하는 기간이었다. 그것이 올해 결실로 나타난 부분도 있고, 내년에 결실을 거둬야 하는 부분도 있다. 집행부 출범 후 9개월, 이는 김대업 집행부에게 있어 ‘정리하는 시간’이었다.

김대업 회장은 대학약사회관 2층 대회의실에서 12월 11일 송년 기자회견을 가져 지난 9개월간의 행보와 내년 회무 방향 등에 대해 발표했다.

■ 9개월 간의 성과
김대업 집행부는 출발할 당시, 마통시스템, 전성분표시제, PIT3000 등 회원들이 당장 현실적으로 힘든 부분들을 해결하는 것이 급선무라 생각하고 이를 정리해서 성과를 냈다.

-INN 도입
김대업 회장은 “국가경쟁력을 위해 약사회는 제네릭 숫자 줄이는 과정을 필수적으로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국민들은 자신이 무슨 약 먹는지 모른다. 의사와 약사의 면허에 대한 신뢰를 갖고 그냥 먹는다. 그러나 최소한 자신이 먹는 약이 어떤 성분이라는 것을 알 수 있는 체계가 있는데 도입을 왜 안 하는지 이해가 안 간다.”며, “라니티딘 수거할 때에도 국민들은 자신이 라니티딘을 먹고 있는지 몰라서 국민들 사이에서 크게 문제가 일어나지 않은 것”이라며 안타까워했다.

이어, “인·허가 제도에서 시행규칙을 고치면 할 수 있는 부분으로 알고 있다. 상표권과 충돌 등 몇 가지 우려가 있지만, 오리지널 약이 특허가 만료돼 특허권을 상실할 때 INN 체계로 들어와 이에 따른 네이밍을 하면 충돌은 거의 없을 것”이라고 제시했다.

-PIT3000 개발
김대업 회장에 의하면 12월에는 PIT3000이 베타테스트 들어갈 것 같다며, PM2000 자체는 98년에 시작한 이래 버전 업데이트가 6년간 멈춰있었다고 밝혔다. 이번에 새롭게 개발되는 PIT3000은 조제·청구 기능 뿐만 아니라, 약국 상담·관리 기능들을 3월 내 추가할 예정이라고 한다.

이어, 약사회는 약학교육과 관련해서 약교협, 약학회, 약평원과 4차에 걸쳐 간담회를 했다. 공조해야 할 부분을 중심으로 많은 진전이 이뤄졌던 것이 약평원 재단법인 설립 부분이다. 하지만 여전히 한약, 바이오, 동물약 등에 대한 분야에 있어서는 대학 교육의 발전과 커리큘럼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또한, 대약은 제약바이오협회와 의약품유통협회와 함께 약업계 협의체를 운영하면서 수차례 회의를 가졌다. 이러한 과정에서 재난 긴급 구호가 필요할 시기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약업계 긴급구호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이 시스템을 이용해 국가 재난, 긴급구호가 필요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적극적으로 대응토록 했다.

현재, 김대업 회장은 반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가이드라인 만드는 작업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첫 집행부가 출범하고 나서 약사회는 대학병원 약제부와 백제, 지오영. 제약·유통쪽을 방문했었는데, 반품된 약품을 약국에서 수거해도 제약 업체로 연결이 안 되는 병목현상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통일된 가이드라인을 만드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느낀 것이다. 김 회장은 내년 상반기 중으로 가이드라인에 대한 결실이 맺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아울러 대약은 복지부와 식약처와 함께 제도화시켜야 할 부분에 대한 점검을 진행하고 있으며, 복지부와는 약정협의체를 출범시켰다. 내년 상반기에는 약정협의체를 통해서 결과물로 나오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고 한다.

발사르탄·라니티딘 사태에 이어, ‘니자티딘’, ‘메트포르민’ 까지 의약품 불순물 혼입으로 나오고 있는 시국에 대한약사회는 철저히 국민들의 안전한 복약을 위해서 정부 방침에 협조하고, 수거 관련 역할을 했으며, 대약은 이런 역할을 하고 있는 약사와 약국들이 불이익까지 생기지 않게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김대업 집행부는 화상투약기 같은 부분을 수면 밑으로 정리하고, 건기식 소분 판매 관련해서도 온라인 판매를 정리하는 과정도 있었다.

■ 2019년 약사회무에서 아쉬웠던 점
김대업 회장은 “제일 안타깝게 생각하는 것이 창원경상대병원, 대구 계명대병원 등 불법적이고 편법적인 약국 개설을 막기 위한 관련 법안이 기동민 의원 발의로 준비가 됐었는데, 법안소위에 들어가지 못했다. 사유재산에 대한 과도한 침해 소지가 있다는 의견 때문”이라며, “이 부분에 관련해서 여러 단체는 정부부처간 이견이 있을 수 있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이어, “두 달간의 온라인 판매 조사 후, 온라인 불법판매를 차단하는 정춘숙, 신상진, 김상희 의원 발의 법안이 대안법안으로 묶여서 온라인 불법약 판매 근절 법안을 여러 의원들이 발의했는데 추진이 안됐다.”며 안타까움을 표했으나, “20대 국회 안에서 살려내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온라인 불법판매 근절에는 많은 이견이 없고, 사회적 필요성이 공감되고 있다. 여러 국회 일정이나 공감대에 대해서는 내년 5월 말까지 심의 기회가 있다. 이번 국회 내에서 살려내고 싶다.”고 전했다.

또한, 김 회장은 마약류 같은 경우 반품 양도승인 절차 폐지 부분도 법안소위 통과 못했다며, 이 또한 20대 국회 안에 통과시키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대체조제 관련해서는 “대체조제가 안 되는 현실이 문제다. 답답한 이야기지만 의약분업의 정신 중 환자의 알권리, 약사회의 약에 대한 점검, 감리 부분이 약화되어 있다. 편법약국 불법약국도 많이 있다.”며, “사후 통보를 전산화하는 부분에 있어서 구체적인 방법은 차후에 논의하더라도 대체조제를 지금처럼 팩스를 보낸다거나, DUR시스템 등으로 간소화 사후통보하고 정리하는 등, 현실적으로 순기능 살리는 것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김 회장은 수가체계와 관련해서도 약사 직능의 새로운 행위에 대한 수가가 필요하며 올해는 이를 준비하는 시기였다고 설명했다.

■ 약학정보원 전 집행부와의 화합
김대업 회장은 양덕숙 전 집행부와의 화합에 대한 의견을 묻자, “싸움이나 정치 구도로 만드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그런데 투명한 약사회, 공정한 약사회, 소통하는 약사회를 강조했으니, 정보원 관련 문제에 대해서는 없는 것처럼 덮을 수는 없다.”며, “그 부분에 대해서는 일정 부분 의견을 수렴해서 원만한 방법을 찾아서 잘 정리하는 것이 바람이다. 2년 후에 대한약사회 회장이자 약정원 이사장이 될 사람을 위해 이번 사태에 대한 정리가 시급하다. 그게 아니면 말 그대로 업무상 배임 문제가 생긴다.”고 일축했다.

이어, “내가 잘못한 일에 대해서는 정리 과정을 거쳐 내가 책임져야 할 문제다.”라며, “양덕숙 측에서 문제제기를 했으면 한 대로 책임을 물으면 좋겠다. 어떤 방식이든 조사를 받던 해명을 하던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 2020년 회무 방향
김대업 회장은 “2020년은 의약분업 20주년이 되는 해인만큼, 평가들이 필요한 시기다. 대한약사회에게 있어 정상적이지 않은 분업 체계 상태를 정상화하는 것이 분업 20년의 과제다.”라고 언급했다.

이어, “법안 개정이 쉬운 일이 아니다. 환자 안전 전담 인력 같은 경우, 약사가 빠져있었다. 이 부분에 약사를 넣고, 면허신고제, 전문약사제도, 약학교육 평가 인증 도입까지 법안심사소위를 통과한 3가지를 20대 국회 안에 개정이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전문의약품은 공공재입니다.’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가능하면 모든 현안들을 같이 가게 하고 싶다.”며, “의약품이 가지는 공공성에 관한 부분들을 약사들에게 다 책임지게 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 정부가 함께 책임져야 한다. 대표적인 것이 반품, 품절의약품 등 모든 현안이 들어온다고 생각한다. 20년을 맞이해 실제 제도로 만들어가는 것이 과제”라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대한민국 사회가 무심해져가고 있는 상황에, 김 회장은 “약국이 약을 판매하고 조제하고 상담하는 역할을 넘어, 약국이 지역건강 커버로서 역할을 했으면 한다”며, “이 사회가 지역 거점의 사회 안전망을 촘촘하게 짜 나가는데 있어, 약국이 많은 역할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예를 들면, 자살 예방, 아동학대 예방, 커뮤니티케어 노인약료, 방문약료, 취약계층 약물 안전 사용 교육, 장애인 주치약사 등 약국이 할 수 있는 역할에 힘 쓸 수 있도록 약사회가 노력하겠다.”며 말을 맺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