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글로벌 인포산(글로벌 인포산(Global INFOSAN) : 2004년, 세계보건기구(WHO)와 세계식량농업기구(FAO)가 식품안전과 관련, 긴급상황 발생시 신속한 정보교류로 위해식품의 확산 방지를 위해 설립한 협력체) 회의 참석으로 회원국 간의 식품안전 정보 교류를 활성화 하고 국내 식품 안전관리 선진 체계를 홍보하겠다고 밝혔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12월 9일부터 12일까지 아랍에미레이트(아부다비 국립전시센터)에서 열리는 제2차 글로벌 인포산 및 제5차 아시아 인포산((Asia INFOSAN) : 2011년, 세계보건기구 서태평양지역사무처와 한국 식약처가 주축이 되어 중국, 일본 등 14개 아시아 국가의 정보교류 및 협력 강화를 위해 구축한 협력체) 회의에 참석예정이다.

이번 회의는 인포산 회원국과 국제기구 담당자 등 250여 명이 참석할 예정으로, 주요 안건은 식품안전 긴급상황 시 정보공유 및 협력 방안과 국가별 식품안전 위험평가 경험 공유, 식품위험 평가 시 빅데이터, 인공지능 이용 등이다.

식약처는 이미 국내에서 시행하고 있는 ‘위해식품판매차단시스템’이라는 주제 발표를 통해 국내 선진 식품안전관리 체계도 알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식약처는 이번 인포산 회의를 통해 회원국 간에 식품안전정보 교류 강화와 국내 식품안전관리 선진 체계를 홍보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