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1월 12일(화) 대한약사회는 컨슈머 소사이어티 코리아에서 ‘발사르탄•라니티딘 사태를 통해 본 소비자 보호 대책의 현주소’ 심포지엄을 진행했다

이번 발사르탄·라니티딘 사태를 통해서 소비자들이 복용하는 약 성분을 스스로 알아야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복용하는 약 성분 및 위해 의약품 파악 등을 환자에게 적극적으로 알릴 수 있는 약사와 의사의 역할이 정책‧제도적으로 구축되어야한다는 주장 또한 생겨나고 있다.

대한약사회는 지난 11월 12일(수) 더케이호텔 가야금홀B에서 개최된 ‘컨슈머 소사이어티 코리아 2019’에서 ‘발사르탄·라니티딘 사태를 통해 본 소비자 보호 대책의 현주소’ 심포지엄을 진행했다.

대한약사회 김대업 회장은 “최근 1년 사이에 있었던 발사르탄·라니티딘 사태는 의약품 안전 사용에서 소비자 보호의 현주소에 대해 조명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이번 심포지엄 개최 의의를 밝했다.

이어 “소비자 불안이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취급자 중심으로 긴급하게 대상의약품을 회수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안전관리 체계에서 소비자가 의약품 사용과 관련해 능동적으로 자신의 건강을 보호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주목하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라며, “소비자의 역량 강화 및 소비자 중심 사회 구현을 위한 논의의 장으로 마련된 컨슈머 소사이어티 코리아 2019 컨슈머 컨퍼런스에 참가해서 의약품 분야에서의 소비자 보호 강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발사르탄·라니티딘 사태를 통해 본 소비자 보호 대책의 현주소’를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전했다.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대한약사회 권혁노 약국이사가 발제 1: 위해의약품 발생 시, 긴급대응 최전선 약국의 상황 및 역할 강화 방향(약국 설문조사 결과를 중심으로)을, 대한약사회 김대진 정책이사는 발제 2: 발사르탄, 라니티딘 사태에서 나타난 소비자 안전관리 문제점 및 제도 개선 방향을 발표했다.

패널토론의 좌장으로는 대한약사회 환자안전약물본부 이모세 본부장이, 토론자로는 한국병원약사회 김정태 부회장, 소비자·시민단체 C&I 소비자연구소 조윤미, 소비자·시민단체 소비자시민모임 황선옥 상임고문, 보건복지부 약무정책과 정재호 기술서기관이 참여했다.

한국병원약사회 김정태 부회장은 “정부는 발사르탄 사태 당시 모든 환자에게 연락을 지시했고 107명 중 95명이 재처방을 받았다. 하지만 라니티딘 사태 때에는 특별한 지시사항이 없어 처방 받은 환자 3000명 중 170명 환자만 재처방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는 정부와 병원 사이에 소통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아서 차이가 크게 발생한 것”이라며 “앞으로 병원약사는 정부기관과 의사, 환자와의 소통에 있어 중간역할을 잘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C&I소비자연구소 조윤미 대표는 “의약품 안전관리체계는 정부가 모든 것을 처리할 수는 없고, 기업이 해야하는 역할도 있다”며, “의약품은 항상 위해 가능성이 있는 제품으로 기업의 자기 관리시스템을 강화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 많은 제약사들이 제품을 우후죽순 출시하고 있는 상황에, 기업의 책임과 의무조항이 강화된다면 난립을 막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소비자시민모임 황선옥 상임고문은 “소비자가 능동적으로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정책제도 개선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고민할 필요가 있다”며 “라니티딘 사태를 통해서 소비자들이 본인이 복용하는 약이 무엇인지 아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는데, 고령 환자의 경우 정보 습득이 쉽지 않을 것이기에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춘 정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약무정책과 정재호 기술서기관은 “위해의약품 등 문제 의약품 발생 시 회수체계는 갖추고 있다며 정부는 신속하게 정보를 공유하고 빠른 시일 안에 환자 안전을 중심으로 움직이는 것이 역할이라고 생각한다”며 “의약품은 현재 제조유통들이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복지부와 식약처가 함께 움직이고 있고, 상시 협력체계를 갖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토론에 참여한 패널들은 “소비자들이 본인이 어떤 약을 복용하고 있는지 성분에 대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약국에 역할을 부여하는 것도 중요하다”며 “전체적인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있어서 약국이 사회적으로 위치를 공고히 할 필요가 있으며, 새로운 성분을 소비자들에게 효율적으로 알릴 수 있도록 약국·병원의 역할을 체계적이고 적극적으로 모색할 것”이고 “이번 심포지엄이 단순히 포럼으로만 끝나지 않고 제시된 사안들이 실제로 진행되길 바란다”며 이 같이 전했다.

이번 소비자 컨퍼런스는 두 섹션으로 나뉘어졌고, 소비자 캠페인 및 홍보부스도 함께 진행됐다.

1섹션에서는 ▲한국소비자연맹 ▲소비자교육중앙회 ▲한국식품위생안전성학회 ▲소비자시민모임 ▲한국부인회총본부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 ▲소비자공익네트워크가, 2섹션에서는 ▲한국여성소비자연합 ▲대한약사회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교육원 ▲한국철강협회 ▲소비자시민모임 ▲(사)소비자권익포럼 주관으로 포럼이 이어졌다.

소비자 캠페인 및 홍보부스에서는 ▲국민건강보험공단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식품안전정보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 28개의 기관이 부스를 운영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