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컨슈머 소사이어티 코리아 2019 포스터

(재)소비자재단 (이사장 김천주)와 (사)소비자권익포럼 (이사장 이은영)은 오는 11월12일 (화) 오전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더케이호텔 서울 (양재동 소재)에서 첫 번째 “컨슈머 소사이어티 코리아 2019”를 개최한다.

사회경제 시스템과 산업구조의 변화가 심화되는 가운데 소비자중심 경제구현을 통해 시장의 활력을 회복하고 소비자피해를 예방하는 정책과 제도의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컨슈머 소사이어티 코리아”는 우리나라 소비자와 경제의 중심에서 활동해 온 소비자단체가 정부, 기업, 전문가 등과 함께 소비자의제를 토론하고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올해 개최되는 행사는 (재)소비자재단과 (사)소비자권익포럼이 공동주최하며, 김천주 소비자재단 이사장과 주경순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회장, 이은영 소비자권익포럼 이사장이 대회장을 맡는다.

조직위원장에는 김자혜 소비자시민모임 고문, 전인수 홍익대 교수, 기획위원장에는 조윤미 소비자권익포럼 공동대표가 활동한다.

공정거래위원회 · 농림축산식품부 · 식품의약품안전처 · 금융위원회 ·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 한국소비자원이 후원하며 한국식품산업협회 · 대한화장품협회 · 대한병원협회, 한국유가공협회 등에서 기금후원을 했다.

개회식에는 국회의원 오제세 (더불어민주당) 박완수 (자유한국당) 의원을 비롯한 관계 기관장 등이 참석하여 축하를 나눌 예정이며, 박형주 아주대 총장이 “우리시대의 통찰 : 연결의 힘”을 주제로 초청강연을 펼친다. 오후1시30분부터 오후6시까지 총 16개 소비자관련 주제에 대한 섹션이 열리며 행사장 인근에서 30여개의 소비자캠페인 및 홍보부스가 설치되어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행사가 제공된다.

컨퍼런스로는 제1섹션 (오후1시30분~3시30분)에는 ▲대학생 소비이슈 공모전 발표 대회 (한국소비자연맹) ▲공유경제서비스 활성화 및 소비환경 개선 토론회 (소비자교육중앙회) ▲냉장식품의 합리적 온도관리 제도 (한국식품위생안전성학회) ▲로컬푸드 지수개발 설명회 (소비자시민모임) ▲미승인LMO와 식품안전 (한국부인회총본부) ▲방송 콘텐츠와 시청자 복지(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무선청소기 사용실태 및 시장현황 조사 보고회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 ▲농산물 안전성 신뢰확산(PLS제도 중심) 소비자교육 간담회 (소비자공익네트워크)가 열린다.

이어지는 제2섹션 (오후4시-6시)에는 ▲가정간편식시장 실태 및 발전방향 토론회 (한국여성소비자연합) ▲발사르탄, 라니티딘 사태를 통해 본 소비자보호 대책의 현주소 (대한약사회)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수입식품 안전관리 방안 (식품의약품안전처) ▲버스 준공영제 발전 방향 모색 토론회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외식소비활성화 캠페인 사업보고대회 (한국소비자교육원) ▲생활밀착형 철강제품 바로 알기 세미나 (한국철강협회) ▲의료 소비자교육 (소비자시민모임) ▲화장품 위해평가 국제동향 및 소비자보호 강화방안 ((사)소비자권익포럼) 등 식품, 보건, 교통 등 다양한 분야의 주제가 다뤄진다.

소비자캠페인 및 홍보부스에는 ▲원산지 인증, KS인증, 고령친화식품 홍보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건강보험 및 장기요양보험 주요 정책 소개, 스트레스 측정 실시 (국민건강보험공단)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 소개 및 제도 설명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 ▲금연정책 및 국가금연지원서비스 안내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식품안전정보원 제공 서비스 소개 및 식품안전 콘텐츠 홍보 (식품안전정보원) ▲DUR 및 '내가 먹는 약! 한눈에' 서비스, 비급여 진료비용 공개, 진료비확인 서비스 홍보 (건강보험심사평가원) ▲HACCP인증제품전시,VR체험,체험형이벤트운영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일상愛꽃 홍보 및 소비활성화 캠페인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 ▲서울특별시의사회와 함께한 서울시민 건강 지키기 (서울특별시의사회) ▲건강기능식품의 과학적인 인정과정 및 인정마크 홍보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케이블TV 서비스 홍보 및 궁금증 해결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서울시환자권리옴부즈만 홍보 (서울시환자권리옴부즈만) ▲아리수 바로알기 캠페인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 ▲우수 스테인리스 및 철근 제품 전시, 스테인레스 팬 사용법 시연행사 (한국철강협회) ▲전자제품PL센터 주요 업무 안내, 대형 생활가전 안전사고 예방 홍보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 ▲한국소비자원 소개 및 소비자정보 전시 (한국소비자원) ▲기업소비자전문가협회 소개 및 교육 홍보 (기업소비자전문가협회) ▲통신서비스 이용 스마트하게 하는 방법 알아보기 (소비자재단) ▲유튜브 소비자방송 채널 : 소비자정보플랫폼 C맵 홍보, 일일 크리에이터 체험 (금융소비자네트워크) ▲GR(우수재활용) 인증 및 제품 홍보 (자원순환산업진흥협회) ▲한의 건강보험 보장성 확대 홍보(대한한의사협회) ▲사업장 금연활동 체험 (직업건강협회) ▲전자상거래 안전하게 이용하기 (서울시 전자상거래센터) 등이 진행된다.

올해 첫 문을 여는 ‘컨슈머 소사이어티 코리아’는 향후 매년 1회 10월 정기적으로 개최하여 우리나라 소비자운동의 과제와 성과를 공유하고 정부와 기업, 소비자가 협력하여 새시대에 맞는 경제와 시장환경, 소비자정책을 토론하고 의제를 형성하는 공간이 되도록 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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