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약국장의 직무 및 역할

약국개설자로서 약국 전체를 운영, 관리하며 환자가 건강증진에 필요한 최적의 약물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약사 직능에 최선을 다한다. 우리 약국의 철학과 약사상 구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며 약국 정책 및 의사 결정을 최종 승인한다. 약사회는 물론 지역사회에서도 약국의 긍정적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최선을 다한다.

책임과 권한

① 우리 약국의 최고경영자이자 우리 약국을 대표한다.

② 전체 약사 및 직원들의 업무를 분장하고 조정한다.

③ 약국의 비전, 먹표, 경영방침, 각종규정을 최종 결정 및 승인 한다.

④ 직원간의 의견조율과 의사결정을 책임진다.

⑤ 약국 전반의 모든 업무(약사(藥事) 업무 및 행정)를 최종 승인한다.

주요업무

① 개인 약사로서 또한 대표약사로서 약국 방문 환자 및 지역주민들의 처방조제와 복약상담/건강상담에 만전을 기한다.

② 약국 경영 철학과 경영방침의 준수 여부를 항상 결정한다.

③ 전체 직원회의에 반드시 참석하며 의장 역할을 한다.

④ 약사 및 직원 교육의 목표 및 방향을 제시한다.

⑤ 대외적인 홍보 및 약국 이미지 개선에 주력한다.

(2) 복약상담 약사의 직무 및 역할

복약상담 약사로서 전문적이고 쉬운 설명으로 환자 건강 증진과 관리에 최선을 다하며 특히, 우리 약국의 철학과 약사상 구현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

책임과 권한

① 처방약에 대한 복약상담 전반

② 의약품 및 건강 상담 전반

주요업무

① 처방전과 조제된 약기 일치 하는지 다시 한번 확인 한다.

② 처방약 검수시 오류를 발견 했을 때는 빠른 조취를 취하여 환자에게 전달한다. (이후 조제실장에게 통지 한다.)

③ 환자의 이전 처방약과 현제 처방약을 비교하여 예상 질문을 점검, 확인한다.

④ 복약상담 소요시간을 염두해 두고 고객의 흐름, 대기 고객 수 등을 파악한다.

⑤ 고객의 협조를 높일 수 있도록 복약상담에 관한 설명을 담당한다.

⑥ 고객 건강에 관한 상담, 교육을 약국장 지침에 의거하여 담당한다.

⑦ 약국 내 회의에 적극 참석한다.

⑧ 약국 내 교육 및 훈련에 적극 참여 한다.

⑨ 복약상담을 좀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안 한다.

⑩ 상담 환자의 특이 사항 발생시 꼭 청구 프로그램의 메모창에 기록하여 재방문시 활용되도록 한다. 필요시 이 사항을 약국 장에게 전달한다.

⑪ 일반약 등의 취급 및 설명이 가능하도록 미리 숙지한다.

(3) 조제실(장) 약사의 직무 및 역할

조제실 약사로서 정확하고 신속한 조제업무로서 환자건강증진에 최선을 다하며 특히 우리 약국의 약사상 구현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

책임과 권한

① 처방약 조제업무 전반 (조제, 재고관리 및 주문, 향정관리 등)

② 조제실 시설환경 관리

③ 조제실 인적 관리 (근무약사 및 직원)

④ 조제실 업무프로세스관리

주요업무

① 조제업무 개시 전에 조제한 전 준비가 잘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② 조제 소요시간 및 고객의 흐름, 대기고객 수 등을 파악해 융통성 있게 조제를 처리한다.

③ 조제 시 오류를 발견 했을 때는 즉시 담당약사나 약국장에게 통지 한다.

④ 고객의 협조를 높일 수 있게 약국장의 지침에 따라 복약상담도 담당할 수 있다.

⑤ 고객 건강과 관련된 상담, 교육을 약국장의 지침에 의거하며 담당할 수 있다.

⑥ 조제약의 재고관리(유통기한 확인 포함)및 주문을 담당하여 적정재고를 항시 유지한다.

⑦ 특히 향정의약품 등 관리의약품의 관리를 책임진다.

⑧ 조제실의 정리정돈과 청결을 책임진다.

⑨ 약국내 회의와 직원교육 및 훈련에 적극 참여한다.

⑩ 조제 및 조제실 관리를 좀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공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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