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약사회(회장 김대업) 환자안전약물관리본부(본부장 이모세)는 2019년 상반기 환자안전 사고 및 의약품 부작용 보고 우수약국을 선정하고 포상했다.

약사회는 지난 9월 9일 기자 브리핑에서 2019년 상반기 지역의약품안전센터에 접수된 의약품 부작용 보고 건수는 총 932개 약국에서 13,680건을 보고하여 전년도 12,842건 대비 약 6.5%가 증가했으며, 환자안전사고 보고 건수는 총 92개 약국에서 1,123건을 보고해 전년 461건 대비 43.6%가 증가했다고 설명 했다.

약사회 신성주 이사는 “지역의약품안전센터는 의약품 부작용 보고 활성화를 통한 의약품안전관리에 대한 약사의 역할 강화를 위해 173개 약국을 선정했다” 며 “의약품 부작용 관리 우수협력약국 현판을 시·도지부를 통해 배포했다” 라고 말했다.

이어 “의약품 부작용 보고와 환자안전 사고 예방 및 보고 활성화를 위한 약국의 참여와 노력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 며 “신규약국의 참여가 증가하는 만큼 많은 약국에서 적극적인 참여와 지속적인 보고를 부탁 드린다“ 라고 말했다.

또한, 약사회는 추석 연휴 동안 국민의 약국 이용 불편을 최소화하고 안전한 추석 연휴를 위해, 추석 기간 중 휴일지킴이약국 운영시간을 철저히 관리해 줄 것을 회원약국에 재차 요청했다.

이어 추석 연휴 동안 휴일지킴이약국이 보건소에 보고한 운영시간을 반드시 준수해 달라고 밝히며, 부득이 휴일지킴이약국을 운영하지 않거나 운영시간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즉시 보건소에 알리고 약국에 관련 안내문을 부착할 것을 요청했다.

신성주 이사는 “대다수 회원이 자발적으로 휴일지킴이약국을 운영하고 있지만, 운영정보 불일치 등으로 인해 불필요한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해주시기 바란다”며 “추석 연휴 간 휴무약국은 인근 휴일지킴이약국 안내문(위치, 전화번호 등)을 게시하여 지역주민의 의약품 구입에 불편이 없도록 힘써 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올해 추석 연휴 기간 중 하루 평균 4,000여 개의 약국이 휴일지킴이약국 운영에 참여하며, 상기 연휴 기간의 약국 운영시간은 중앙응급의료센터 응급의료포털, 응급의료정보제공(앱) 등을 통해 전 국민에게 제공된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