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고민주공화국의 남키부 주에서 에볼라바이러스병 확진환자 발생이 보고되자 복지부가 ‘위험지역’으로 추가 지정해 국내의 유입 가능성 등을 고려하고 검역 및 지역사회 모니터링을 강화하기로 결정했다.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는 콩고민주공화국의 에볼라바이러스병 확진환자 발생이 보고됨에 따라 신속위험평가회의를 열고 국내 유입 가능성이 낮아 위험도는 ‘관심’ 단계를 유지하되 남키부(South Kivu) 주(州)를 ‘위험지역’으로 추가 지정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해당지역 방문자를 대상으로 검역 및 지역사회 모니터링을 강화할 것을 밝혔다.

세계보건기구는 ’18년 8월부터 시작된 DR 콩고내 에볼라바이러스병 유행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국제공중보건위기상황을 발표하고, 이에 질병관리본부에서는 국내 유입가능성에 대해 위험평가, 출국자 대상 예방수칙 안내 및 입국자 대상 모니터링 등을 강화해 온 바 있다.

이후 한동안 DR콩고내 에볼라바이러스병 발생은 제한된 2개 (북키부 North Kivu, 이투리 Ituri) 주(州)에서만 환자가 발생했으나, 최근 남키부(South Kivu) 주에서 2차 감염으로 의심되는 2명의 사례가 보고됐다.

질병관리본부는 상황 확인 후 신속위험평가를 하여 해당지역을 적색경보 철수권고지역으로 외국인들의 접근성이 낮고 감염자의 체액 및 혈액의 접촉을 통해 감염되는 질환의 특성 등을 고려할 때 국내 환자 유입 가능성은 ‘낮아’ 기존의 대응수준(관심)을 유지하고, 해당지역을 ‘위험지역’으로 추가 지정하기로 하였다.

질병관리본부는 신속위험평가결과를 바탕으로 DR콩고 방문자 및 입국자를 대상으로 현재 시행중인 조치(예방수칙 안내, 입국자 집중검역, 지역사회 감시, 의료기관 정보공유, 관계기관 공조체계 강화)는 유지하면서, 입국 후 모니터링을 강화 하는 위험지역을 2개 지역에서 3개 지역(북키부, 이투리, 남키부)으로 확대하여 관리할 예정이다.

선교, 봉사, 의료기관 방문, 장례식 참석 등 위험지역에서 위험활동력 이 있는 경우 입국 후 21일간 ‘능동감시’하며 DR콩고 내 위험지역 이외 단순 방문시 ‘수동감시’로 모니터링이 이뤄진다.

질병관리본부는 에볼라바이러스병에 감염된 동물(박쥐, 원숭이 등), 환자 및 사망자와의 접촉을 통해서 전파되므로 DR콩고를 방문하는 국민들에게 박쥐, 원숭이 등 야생동물 접촉을 피할 것을 강조했다. 

아울러 하고, 불필요한 현지 의료기관 방문을 자제하는 등 예방수칙을 철저히 지키는 일과 건강상태질문서 제출 등 검역 조치에 대한 협조를 다시 한번 당부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