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고객) 만족이란 

‧ 경영자(약국장), 근무약사, 직원이 환자(고객) 만족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구체적인 행동으로 대처하고 있는가?

‧ 제공하는 서비스가 환자(고객)에게 ‘좋은 의미에서 기대를 뛰어 넘는 서비스 차별화’가 있는가?

‧ 서비스 차별화가 자기만족에서 그치지 않고 환자(고객)의 시점에서 연구가 습관화 되었는가?

경영이념과 경영계획을 명확하게 한다 (경영의 대처) 

‧ 약국장은 약국을 경영하는데 있어서 경영이념을 갖고 있는가?

‧ 우리 약국의 경영이념은 변화(환자, 고객) 트렌드에 맞는 최대의 선택기준인가?

‧ 경영이념을 환자(고객) 만족 실현을 위한 ‘경영계획’으로 도입 하였는가?

선택사항 & 조정에 의한 매니지먼트 (약국장의 대처) 

‧ 약국장과 근무약사, 직원의 업무분장이 되어 있고, 그 차이를 인정 하는가?

‧ 약국장은 리더십(사명감, 논리적인 사고력,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있는가?

‧ 약국장은 선택사항과 조정을 논리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효과적인 도구를 사용하고 있는가?

사명감, 높은 의욕 기준에 의한 과제업무와 일상 업무의 수행 (일반직원의 대처) 

‧ 과제 업무와 일상 업무의 수행을 위한 우산 순위를 고려하여 업무 하고 있는가?

‧ 자신의 사명감과 높은 의욕이 환자(고객) 만족의 원천이라고 생각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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