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불임 원인 배란 ․ 남성 불임 정액 결핍 가장 흔하게 발생

다낭성 난소 증후군, 불임과 가장 관련…여러 증상 건강에 영향

▲ 불임의 원인

varicocele : 고환의 정자와 관련된 정맥의 팽창, sertoli cell-only syndrome : sertoli cell은 정자 세포에 영양을 공급하는 세포로 여기에 문제가 발생하면 정자 형성이 매우 낮거나 없습니다.

불임(infertility)이란 1년간 피임 없이 정상적인 성관계를 가짐에도 불구하고 임신이 안 되는 경우를 말한다. 1차성 불임은 결혼 후 1년이 지났음에도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를 말하고, 2차성 불임은 과거에 한 번 이상 임신한 경험이 있는 상태에서 그 후 유산 등의 여러 가지 원인으로 1년이 지나도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이다.

불임은 남성이나 여성 한 쪽의 문제로 나타나기도 하고, 두 부부의 문제로 나타날 수도 있다. 여성 불임의 가장 흔한 원인은 배란 문제이고, 남성 불임은 정액의 결핍으로 가장 흔하게 발생한다. 여성의 생식 능력은 24세에 최고조에 달하고, 30세 이후에 감소한다. 남성의 경우 25세에 최고조에 도달하고, 40세 이후에 감소한다.

일정기간 동안 아이를 낳지 못하는 부부를 때로는 난임(subfertility)이라고 하는데, 난임은 임신을 할 수 있지만 쉽지 않은 상태를 의미한다. 불임과 난임 모두 일정 기간 동안 임신이 불가능한 것으로 정의되므로 종종 두 용어가 겹치기도 한다.

2015년 3월 「Gynecology and Obstetrics」에서 발표된 연구에 의하면 여성의 임신 가능성을 손상시키는 주요 요인은 나이, 자궁내막증, 당뇨병, 난소기능장애, 다낭성 난소 증후군 및 비뇨생식기계 감염이 있다. 대조적으로 과거 호르몬 피임약의 사용, 이전 임신 또는 출산 그리고 프로게스테론(progesterone) 치료 병력은 난임으로 진단된 여성들의 임신 증가와 관련이 있다.

1) 다낭성 난소 증후군(polycystic ovary syndrome)

① 배란문제

배란(ovulation)은 난소(ovary)에서 난자가 방출되는 과정으로 시상하부, 뇌하수체, 난소와 부신, 갑상선 등 여러 시스템의 조절로 나타난다. 이 중에서 한 부분이라도 문제가 생기면 배란이 일어나지 않는다. 배란 문제는 불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배란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은 다음(표1)과 같다.

▲ 배란문제를 일으키는 원인

② 다낭성 난소 증후군(polycystic ovary syndrome)

▲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원인과 증상

배란이 없고, 높은 안드로겐 수치, 난소낭종(ovarian cysts) 중 2가지 이상이면 다낭성 난소 증후군으로 진단하고, 다낭성 난소 증후군과 유사한 증상을 보이는 질환으로 부신과다형성증(adrenal hyperplasia), 갑상선 기능 장애(thyroid dysfunction), 고프로락틴혈증 및 쿠싱 증후군 등이 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불임과 가장 관련이 있지만 다양한 증상 및 건강에도 영향을 미친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여성에서 안드로겐의 증가로 인한 일련의 증상이다. 대표적인 증상으로 월경장애(불규칙한 월경, 무월경, 부정출혈), 남성 호르몬의 높은 수준(신체 및 얼굴에 과도한 털 또는 탈모증, 여드름), 골반 통증, 두껍고 어두운 피부 부분이 나타난다. 또 2형 당뇨, 복부 비만, 무호흡, 심장 질환, 기분 장애 등 다양한 대사질환이 나타날 수 있다.

③ 다낭성 난소 발달(polycystic ovary develop)

난소에 있는 원시 난포(primordial follicles)는 뇌하수체 및 난소 자체로부터 오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성숙한 난포(mature follicle)가 되어 난자를 배출(배란, ovulation)한다. 그런데 뇌하수체 전엽에서 과도한 황체형성 호르몬(luteinizing hormone, LH)의 방출 및 혈액 내 인슐린의 증가(hyperinsulinemia)에 의한 자극은 난소에서 과도한 양의 안드로겐을 생성하고 난소의 기능을 방해한다. 난소 기능이 방해되면 난포는 발달되지 못하고 원시난포는 낭종(cysts)이 된다.

▲ 다낭성 난소 증후군과 인슐린 저항성

SHBG ; sex hormone-binding globulin, SHBG생산 감소는 상대적으로 유리 안드로겐 증가를 가져온다.

④ 인슐린 저항성(insulin resistance)

다낭성 난소 증후군을 가진 여성의 대다수는 체중에 상관없이 인슐린 저항성을 가지고 있다. 높은 인슐린 수치는 시상하부-뇌하수체-난소 축(hypothalamic-pituitary-ovarian axis, HPG axis)에 영향을 미친다. 고인슐린혈증은 시상하부에서 GnRH 펄스 빈도를 증가시키고, GnRH 펄스 빈도의 증가는 뇌하수체 전엽에 작용하여 LH의 분비를 증가시킨다. 또한 과도한 인슐린은 동종 수용체(cognate receptor)에 작용하여 17 α-hydroxylase의 활성을 증가시킨다. 고인슐린혈증의 복합 효과(LH의 증가, 17 α-hydroxylase의 활성 증가)는 안드로겐 생성증가, 여포 성숙 감소를 일으키고,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⑤ 지방조직(adipose tissue)

아로마타제(aromatase)는 안드로겐(androstenedione, testosterone)을 에스트로겐(estrone, estradiol)으로 전환시키는 역할을 한다. 아로마타제는 생식선(granulosa cell), 뇌, 지방조직, 태반, 혈관, 피부 및 뼈 등 많은 말초조직(간은 제외)에서 발견된다.

▲ 아로마타제(aromatase)의 역할

아로마타제는 소포체(endoplasmic reticulum)에 위치하고, 호르몬, 사이토카인(cytokine) 등 여러 인자에 의해 조절된다. 프로락틴(prolactin)은 아로마타제의 활성을 감소시키고, 아로마타제 활성을 증가시키는 요인은 나이, 비만, 인슐린, gonadotropins(LH, FSH) 및 술(alcohol)이 포함된다.

비만으로 인해 증가된 지방조직의 아로마타제는 안드로겐을 에스트로겐으로 전환한다. 비만인 다낭선 난소 증후군 여성은 난소에서는 과도한 안드로겐이 생성되고, 안드로겐은 지방세포에서 에스트로겐으로 전환된다. 지방세포에서 전환된 에스트로겐은 부정적 피드백(negative feedback)을 통해 FSH 분비가 억제되고, 상대적인 LH의 상승은 난소에서 안드로겐 생성 증가와 에스트로겐 생성이 억제된다. 지방세포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비만인 다낭성 난소 증후군 여성(그림3 참고)은 혈중 안드로겐은 증가하고, 에스트로겐은 감소하게 된다.

참고문헌

행복한 임신, 건강한 출산, 김성준, 시공사

MSD mannual : infertility, ovulatory dysfunction, Polycystic Ovary Syndrome

위키피디아 검색 ; polycystic ovary syndrome, aromatse

Medscape.com ; Polycystic Ovarian Syndrome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