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약학교육연구원(이사장 이은숙, 원장 한옥연)은 오는 8월 24일 삼성서울병원 암병원 중강의장에서 병원약학분과협의회(협의회장 이영희)주관으로 영양약료 심화교육(분과위원장 박효정)을 개최한다.

이번 심화교육은 병원 현장에 있는 실무약사를 대상으로 ‘정맥영양에 대한 기본 이해’와 ‘환자 증례를 바탕으로 한 정맥영양 공급 실례’를 주제로 오전 8시 30분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총 8시간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다.

영양불량환자의 정맥영양 공급과 관련하여 심도있는 현장 교육과 토의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이번 교육을 이수한 약사는 집중영양치료팀(NST : Nutritional Support Team)의 팀원으로 활동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며, 전문약사 자격증을 취득한 약사의 CE로도 인정된다.

이영희 협의회장은 “영양약료는 다양한 질환의 기본적인 영양을 지원하고 주요 질환 및 약물에 대해 효과적으로 자문을 실시하는 분야로 지난 9년간 총 10개 전문약사 분야 중 종양약료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합격자가 배출되기도 했다” 며 “이번 심화교육을 통해 영양약료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 및 사례들을 공부함으로써 영양약료 전문가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인 동시에 제10회 전문약사 자격시험을 대비하는 유익한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은숙 이사장 역시 “다학제팀 활동의 중요한 일원으로서 병원약사의 역할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는 만큼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끊임없는 역량 강화의 노력이 필요하다” 며 “최근 병원에서는 기본적인 영양뿐만 아니라 수액, 정맥영양요법 등 입원환자들의 질환별 영양집중 치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며 그에 따라 병원약사들의 역할도 확대, 강화되고 있다” 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교육을 통해 전문약사의 활동이 보다 활발해지고 나아가 하루빨리 전문약사제도가 법제화되어 병원약사가 의료진과 국민들에게 존경과 신뢰를 받는 전문가로 당당하게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병원약학분과협의회는 병원약사 업무의 세분화 및 전문화를 통한 병원약학의 발전을 꾸준히 도모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영양약료분과에서는 연2회 심화교육을 개최하고 있고, 작년에는 영양약료분과위원회가 주축이 되어 ‘임상영양 길라잡이’ 책자를 발간함으로써 영양약료 업무를 준비하거나 수행하는 실무자들에게 실질적으로 큰 도움을 준 바 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