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에 처방 나오는 약에 대해 늘 확인해 둘 필요가 있어
일반적인 적응증 가진 약에 대해서도 전부 확인이 필요해

이번 호는 성인 처방전의 기재 오류에 따른 처방 감사 이야기이다. 처방전 처리 flow chart를 살펴보면 처방 접수 후 처방 감사 단계를 거쳐 조제를 하게 되고, 처방 감사도 절차를 거쳐 이루어지므로 처방 감사의 단계를 한번 살펴볼까 한다.

1)처방전의 확인

처방 감사는 처방전에 기재된 약에 대해

①일반적인 용량 용법, 상용량과 다른 경우

②효능 효과를 벗어난 경우

③연령별 적응증이 삭제된 경우

등에 대해 검토 한다.

약의 효능 효과나 용량 용법은 안전성 재평가나 허가사항 변경 등을 통해 변경될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처방 나오는 약에 대해서는 늘 확인해 둘 필요가 있다. 그리고 항히스타민제의 경우 2016년 이후로 연령에 따른 적응증이 삭제된 경우가 많아서 자주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그러나 이런 적응증 삭제는 의사가 오프라벨로 내겠다고 하면 처방은 가능한 경우이다. 이런 경우 약의 허가사항 변경에 대해 병원에 통보해주는 것이 좋다.

2) 처방 조제약에 대한 확인

위의 처방 조제약을 약학정보원등의 검색엔진을 통해 확인한다.

① 유토펜 세미정

ㄱ.성분: 아세트아미노펜 162.5mg, 트라마돌염산염 18.75mg

ㄴ.효능 효과: 중등도~중증의 급ㆍ만성 통증

ㄷ.용량 용법

- 12세 이상의 소아 및 성인 :용량은 환자의 통증 정도 및 치료 반응에 따라 조절한다. 초회용량으로 4정 투여를 권장하며, 그 이후 투여 간격은 최소 6시간 이상으로 하되, 1일 16정을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노인이나 신장애 환자, 간장애 환자에서는 조절이 필요하다.

이 경우 적응증이 12세 이상의 소아로 명기되어 있으므로 연령 감사가 필요하고 트라마돌이 포함되어 있는 약이므로 세로토닌증후군의 부작용을 주의해야 한다.

세로토닌 증후군은 약물의 중복 복용에 따른 체내 세로토닌 농도 증가가 필요 이상의 과도한 신경 세포 활동으로 이어져 때로 잠재적인 치명적인 증상을 나타내는 경우를 말한다. 트라마돌을 권장용량 범위 내에서 투여 받은 환자에서도 발작이 보고된 바 있으며

-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 (SSRI 항우울제 또는 식욕감퇴제)

- 삼환계 항우울제 (TCAs) 및 다른 삼환계 약물 (예, 시클로벤자프린, 프로메타진 등)

- 다른 마약류

- MAO (Monoamine Oxidase) 억제제

- 신경이완제

- 발작 역치를 낮출 수 있는 약물

등을 같이 복용하면 발작의 위험이 증가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간질 환자, 발작 병력자 또는 발작에 대한 위험인자 (머리 상해, 대사장애, 알코올 또는 약물 금단 환자, 중추신경계 감염)가 있는 환자에서 경련 발생의 위험이 증가될 수 있다.

② 아로베스트정

ㄱ.성분: 아플로쿠알론 20mg

ㄴ.효능 효과

a.경견완 증후군, 요통증에 의한 근 긴장 상태의 개선

b.뇌나 척수질환에 따른 경성 마비

ㄷ.용량 용법

성인 : 아플로쿠알론으로서 1회 20mg을 1일 3회 경구 투여한다.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한다.

③ 알피레바미피드정

ㄱ.성분: 레바미피드 100mg

ㄴ.효능 효과

a. 위궤양

b. 위점막 병변(미란, 출혈, 발적, 부종)의 개선 : 급성위염, 만성위염의 급성악화기

ㄷ.용량 용법

성인: 레바미피드로서 1회 100 mg을 1일 3회 경구 투여한다.

위궤양의 경우에는 아침, 저녁 및 취침 전에 투여한다.

④ 소론도

ㄱ.성분: 프레드니솔론 5mg

ㄴ.효능 효과

다양한 적응증을 가지고 있지만 각종 질환의 급성기 염증 억제에 단기간 사용할 수 있다.

ㄷ.용량 용법

프레드니솔론으로서 보통 성인 1일 5-60mg을 1-4회 분할 경구투여한다.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한다.

⑤ 알피올로파타딘정

ㄱ.성분: 올로파타딘염산염 5mg

ㄴ.효능 효과

a.성인 : 알레르기비염, 담마진, 피부질환(습진. 피부염, 양진, 피부소양증, 심상성 건선)에 따른 가려움증

b.소아 : 알레르기비염, 담마진, 피부질환(습진.피부염, 피부소양증)에 따른 가려움증

ㄷ.용량 용법

a.성인 : 1회 올로파타딘 염산염 5mg을 1일 2회(아침 및 취침전) 경구 투여한다.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한다.

b.10세 이상의 소아 : 1회 올로파타딘 염산염 5mg을 1일 2회(아침 및 취침전) 경구 투여

10세 이상의 소아로 연령 제한이 있으므로 연령감사가 필요하다.

⑥ 일양바이오아세틸시스테인캡슐200mg

ㄱ.성분: 아세틸시스테인 200mg

ㄴ.효능 효과:

객담배출곤란 : 급.만성기관지염, 기관지천식, 후두염, 부비동염, 낭성섬유증

ㄷ.용량 용법

식전에 소량의 물과 함께 복용한다.

a. 급성질환

성인 : 1회 200 mg 1일 3회

소아 : 6 ~ 14세 1회 200 mg 1일 2회

b. 만성질환

성인 : 1회 200 mg 1일 2회

소아 : 6 ~ 14세 1회 100 mg 1일 3회

c. 낭성섬유증

소아 : 6세 이상 1회 200 mg 1일 3회

적응증과 용량 용법이 다양하지만 연령 제한이 있는 약이므로 연령 감사를 해야 한다. 실제 소아과에서 처방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 적응증 이외의 오프라벨로 처방되는 것이다. 처음 처방을 받는 경우라면 병원에 처방 구성을 문의해본다.

⑦ 로벨리토

ㄱ.성분: 아토르바스타틴칼슘삼수화물 10.85mg, 이르베사르탄 150mg

ㄴ. 효능 효과

a. 이르베사르탄

㉠본태성 고혈압

㉡고혈압 치료요법으로서, 고혈압을 가진 제2형 당뇨병 환자의 신질환

b. 아토르바스타틴

㉠심장혈관 질환에 대한 위험성감소

㉡고지혈증

ㄷ. 용량 용법

a.이르베사르탄

이 약은 식사와 관계없이 복용할 수 있다.

㉠본태성 고혈압: 이르베사르탄으로서 1일 1회 150 mg을 경구투여하며,300mg까지 증량

할 수 있다. 단독 투여로 혈압조절이 충분치 않을 경우에 다른 혈압강하제를 병용 투여할

수 있다. 낮은 용량의 이뇨제(예, 히드로클로로티아지드)와 병용 투여 시 효과가 증가된다.

㉡고혈압을 가진 제 2형 당뇨병 환자의 신장병

이르베사르탄으로서 1일 1회 150 mg으로 경구투여를 시작하여 300 mg까지 증량하여 유지 시키는 것이 권장된다. 필요하면 다른 혈압강하제를 병용 투여할 수 있다.

b.아토르바스타틴

아토르바스타틴은 하루 중 아무 때나 식사와 상관없이 투약할 수 있다. 고지혈증 치료제로서 권장 초회 용량은 1일 1회 아트로바스타틴으로서 10mg이나, 더 많은 LDL-콜레스테롤치 감소가 요구되는 환자의 경우 1일 1회 20 mg로, 45 % 이상의 LDL-콜레스테롤치 감소가 요구되는 경우 40 mg로 시작할 수 있다. 이 약은 1일 1회 10~80 mg의 용량범위로 투여한다.

3) 처방 감사

효능 효과와 용량 용법을 따르지 않는 이상을 발견하는 것이다. 특별한 목적의 치료제가 아닌 일반적인 적응증을 가진 약에 대해서도 전부 확인을 한다. 항생제의 경우 지난 호에서 다룬 것처럼 상한량이 있는 약이라면 상한량 아래로 처방되었는지 확인하고 상한량이 없는 경우는 적응증에 따른 용량을 확인해야 한다. 소염진통제 역시 상한량과 DUR에 걸리지 않는지 확인한다. 항히스타민제는 최근 허가사항 변경이 많으므로 연령제한에 따른 용법을 확인 한다. 거담제나 위장보호제등의 약도 연령제한을 꼭 확인하도록 한다.

4) 감사 확인

위 처방의 경우 다른 약의 용량 용법은 상용량에 맞게 잘 처방되었으나 알피 레바미피드정의 용량에 문제가 있다. 1정씩 1일 3회 복용하는 약이므로 1정으로 수정하여 조제한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