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한 게임/디지털 미디어 이용환경을 위한 심포지엄 및 기자간담회’

의학회, 전문다학제 학회, 협회, 시민사회 소비자단체가 WHO가 ‘게임사용장애’를 국제질병분류체계에 등재한 것에 대한 국내의 소모적 공방을 중단하고 정부의 후속 조치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수차례 내놓은데 이어 이번에는 공식석상을 마련해 한 목소리로 호소했다.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와 대한신경정신의학회, 대한예방의학회, 대한정신건강의학과 의사회, 한국역학회 5개 의학회와 시민단체가 6월 21일 가톨릭대학교 성의교정에서 ‘건강한 게임/디지털 미디어 이용환경을 위한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WHO의 게임업계와 게임산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우려하는 점을 인지하고 있다. 하지만 게임을 마약과 동일시하는 점에 있어서 게임 사용자 모두를 잠재적 정신질환자로 분류하는 것은 WHO 결정과 무관하며 과도한 반응이라는 설명이다.

또한 ‘이번 결정이 과학적 근거가 부족하며 일부 정신의학계의 이익을 위해 과도한 의료화 시도’라는 주장은 세계보건기구인 WHO의 공중보건향상 미션과 다학제 정신건강전문가들의 전문성을 폄훼하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이해국 중독특임이사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이해국 중독특임이사는 “의료계 자체 안에서도 논란이 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는 것”이라며 선을 그었다.

이 중독특임이사에 의하면 게임업계와 재단에서 진행한 컨퍼런스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것을 발표했으며 학술적으로 학자들 사이에서 충분히 생산될 수 있는 주제이다. 또한 실제로 1960년대부터 비디오 게임에 대한 연구가 진행이 되어 왔고 게임 부작용의 온·오프라인 게임 부작용에 대해서 동일한 것으로 등재됐다고 설명했다.

WHO의 이번 의결에 관련해 해외에서의 진행 상황도 설명했다.

이 중독특임이사는 "WHO의 이번 의결과 관련해 우리나라가 유독 논란이 되고 있다. 지난주 일본에서 열린 행위중독 관련 학회에서 토론을 진행한 결과 일본, 독일, 호주, 말레이시아 등 6개국에서 이미 복지·정부 차원에서 예방치료지침 예방 지침 마련 오퍼가 들어와 준비하고 있다“며 한국에서도 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한국역학회 김동현 회장
▲ 대한청소년과학회 은백린 이사장

한국역학회 김동현 회장은 “WHO의 이번 결정에 대해서 게임업계는 과학적 근거가 없다고 한다. 하지만 의학적 가장 전문적인 정보를 갖고 있는 사람들이 WHO이다. 게임업계의 게임에 대한 전문적인 정보와 역할은 인정하지만 건강 피해에 대한 전문 정보는 WHO나 여기 참여하신 의학계의 입장이나 근거를 존중해주셔야 하는게 아닌가 싶다”며 논란이 있는 것을 떠나서 의학 의견이 있는 것에 대해 전문가들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고 있음을 꼬집었다.

대한청소년과학회 은백린 이사장은 “‘세 살 버릇 여든까지’라는 말이 있듯 어렸을 때 습성이 오랫동안 남게 된다. 미디어 사용에 대해서 스마트폰 티비 태블릿 등을 미리 부터 관리해 성인까지 여러 질병 유발을 통한 폐해에 대해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어린아이들 중 특히 4~6개월 영유아 건강보험검진부터 미디어 사용에 대한 보호자 교육을 통해 영아가 중독된 습관을 가지지 않도록 하는 것을 만드는 이유는 과학적 근거 없이 막연히 만들지 않는다. 언어발달 지연, 미디어를 통한 비만 등 생활습관성으로 인한 연계에서 폐해를 막기 위해서 이 모임에 참여하게 됬다”고 밝혔다.

이번 기자간담회에 참여한 공동주관단체 일동은 앞으로 보건의료 및 상담현장에 필요한 ▲근거기반의 예방·치료 지침 개발 ▲국내외 민간네트워크 구축 ▲다학제 전문가들의 논의구조 및 협력 네트워크 마련 등을 진행해 국민보건치환적, 정신건강 친화적인 사회·문화환경을 갖추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