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럭스토어 2위 ‘웰시아홀딩스’ 그룹

일본 체인약국 탐구 시리즈④ 일본 드럭스토어 웰시아홀딩스 그룹 김철용 김이슬 기자l승인2019.06.12 06:00:00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경영이념 ‘고객의 풍요로운 생활과 건강한 삶 제공’
단골약국 콘셉트 조제병설․카운슬링․심야영업․개호를 비즈니스 모델
점포 20% 24시간 영업, 차·초코렛 상품 개발, 지역 웹카페 운영
고객에 필요한 상품 서비스와 의료 창구 기능 ‘전문종합 드럭스토어’ 

▲ 사진= 홈페이지

웰시아 그룹의 기업 이념은 ‘고객의 풍요로운 사회생활과 건강한 삶을 제공 합니다’ 이다. 이러한 이념 아래 웰시아 홀딩스는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단골약국’ 실현을 통하여 사회가 추구하는 가치를 제공함과 동시에 다양한 지역공헌 활동을 계속 하고 있다.

고객과 지역에 밀착한 서비스 중시 경영

▲ 사진= 홈페이지

웰시아홀딩스주식회사의 이케노 타카미츠 대표이사 회장과 웰시아약국주식회사의 마츠모토 타다히사 대표이사 사장은 “웰시아의 첫 번째 사명은 지역 생활자에게 의료, 생활 및 개호(介護)에 관련된 상품을 공급하는 것”임을 분명히 하고 있다.

고객과 지역에 정말로 필요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행정 및 의료기관에 대한 창구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전문성을 높여 ‘전문종합점포’로서의 드럭스토어를 창조하는 것이 자신들의 목표라는 것이다.

고령화, 도시화 등으로 인구의 50% 이상이 65세 이상의 고령자로 구성된 한계집락(限界集落)에서 택배사업을 시험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것도 고객과 지역에 더욱 다가가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또한, 아프거나 가려운 증상은 시간에 관계없이 일어나기 때문에 심야와 새벽에도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점포의 24시간 영업을 모든 점포의 20%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상품에 관해서는 각 메이커와 연계한 상품개발 뿐 아니라, 시즈오카현 시마다시, 요코하마약과대학 종합건강메디컬센터와 공동으로 시마다시에서 생산한 차를 사용한 초콜릿 등 산관학(産官學)연계 상품 개발에도 노력하는 등 새로운 부가가치를 낳는 상품 개발을 통한 지역 진흥에도 기여하고 있다.

또한, 점포 내에 지역 협동 및 지역 교류의 장으로서 ‘웹카페’ 설치를 추진하여 지역을 연결하는 구심점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 사진= 홈페이지

드럭스토어와 개호를 두 축으로 사업 전개
조제 병설형 드럭스토어 체인 운영을 하는 자회사 및 그룹 회사 경영 관리 등을 총괄하는 웰시아홀딩스 주식회사는 조제 병설형 드럭스토어 체인을 전개하는 웰시아 약국 주식회사, 드럭스토어 경영을 통하여 의약품, 화장품, 일상잡화 등의 소매업을 하는 시미즈 약품주식회사, 드럭스토어 및 조제약국을 경영하는 주식회사 마루다이사쿠라이약국, 개호사업 전반을 담당하는 웰시아 개호서비스 주식회사, 진열∙보충∙조제 및 OTC 판매를 서포트하고 청소 업무를 하는 등 점포 지원 업무를 하는 웰시아오아시스주식회사,  메이커 기업을 대상으로 마케팅 지원 사업을 하는 웰시아리테일 솔루션 주식회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상과 같은 그룹 구성에서도 알 수 있듯이 웰시아홀딩스 그룹이 전개하고 있는 사업의 두 축은 드럭스토어와 개호이다.

▲ 사진= 홈페이지

먼저, 드럭 스토어 사업에 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웰시아약국주식회사, 시미즈약품주식회사, 주식회사마루다이 사쿠라이약국 에서는 지역주민의 풍요로운 사회생활과 건강한 삶을 제공하기 위하여 지역의 의료기관 및 개호시설과의 연계를 심화하고, 전문성을 추구하며, 개호와 지역의료를 의식한 조제 병설형  드럭스토어를 지향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고객의 니즈에 부응 하도록 ‘단골약국’이라는 콘셉트에 기반한 ‘조제병설’, ‘카운슬링’, ‘심야영업’, ‘개호’를 비즈니스 모델의 기축으로 삼고 있다.

이러한 드럭스토어 중 약 70%의 점포에서 조제약국을 병설하고 있으며, 매월 약 100만 장의 처방전을 접수하고 있다. 전국 어디의 의료기관이 발행한 처방전도 취급하며, 재택방문 복약지도 등도 적극적으로 하고 있다.

또한, 지역에서 ‘단골약국’의 역할을 다하기 위하여 의사의 요청 하에 수액을 무균 조제하여 환자의 자택까지 배달할 수 있는 무균조제 시설을 설치하고 있다. 그리고 조제 미스가 발생하기 쉬운 작업을 정확하게 수행하여 고객에게 안심과 신뢰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조제과오 방지 시스템을 전 점포에 도입하고 있다.

웰시아홀딩스가 힘을 쏟고 있는 또 하나의 사업은 개호사업이다. 웰시아 개호서비스주식회사에서는 방문 입욕개호, 재택개호지원, 방문개호, 복지용구 판매 ∙ 렌탈 외에도 드럭스토어 병설 데이서비스, 요양원사업 등 재택 개호서비스업을 전개하고 있다.

또한, 웰시아약국주식회사에서도 개호사업자 와의 연계를 추진하고 있으며, 약사에 의한 재택요양관리지도와 간호사를 포함한 개호스태프에 의한 방문 입욕간병서비스 등 꼼꼼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역 공헌활동 및 산관학 연계 활동

▲ 사진= 홈페이지

웰시아홀딩스그룹은 지역 공헌 활동 및 산관학 연계 활동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먼저, 웰시아홀딩스 그룹은 재해 지역에 대한 지역 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재해 지역이 가장 필요로 하는 의약품과 일용품을 그룹 차원에서 기부하고 있으며, 또한, 일본 전국에 있는 드럭스토어 체인에서는 모금 활동도 전개하고 있다.

지역 연계 활동으로는 사이타마현 사카도시와 포괄 연계 협정을 체결하고(2018년), 사이타마현과 협동협약을, 시라오카시와 사업 연계에 관한 협정 체결을, 미나미아와지시와  ‘고령자 돌보기에 관한 협정’을 체결하였다(이상 2016년).

또한, 여자영양대학과 산학 연계 포괄 협정을 체결하고(2018년), 기후약과대학에 방문 약제사 양성 기부 강좌를 개설(2017년) 하는 등 산학 연계를 꾸준히 추진하고 있으며, 시즈오카현 시마다시와 요코하마약과대학과 함께 산관학 연계 활동도 추진하고 있다(2017년).

어린이약사체험회를 개최하고(2017년), 톳토리 중∙ ‘약사 직업 소개 ~약사의 현재와 미래~’라는 강연(2015년)을 하는 등 미래의 약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 활동도 꾸준히 전개하고 있다.

직원 복지와 다양한 교육․연수 전개
웰시아홀딩스그룹은 종업원이 활기차게 일하고, 능력을 신장해 갈 수 있는 환경 만들기에 노력하고 있다. 노동안전위생과 종업원의 건강관리를 위한 노력, 출산∙육아∙간병에 대한 지원, 다양한 노동방식 지원, 그 외의 복리후생을 통하여 일하기 쉬운 환경을 정비하고 있다.

또한, 직원 교육/제도도 충실하게 갖추고 있다.
먼저, 기초연수는 약사로서의 기본적 스킬을 교육하는 것으로, 신입사원연수, 약사도입연수, 그룹학술대회, 약사전체연수, 재택점포약사 정보교환회, 약력(藥歷)연수, 레세콘 조작 연수, e러닝연수, 보험약사연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문적 스킬을 교육하는 전문연수는 치매연수, 인정약제사연수, 매니지먼트스킬연수, 프로젝트 과제추진 연수, 피지컬어세스먼트연수, 욕창실습연수, 해외연수, 타 기업 인재교류연수, 지도약사연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조직 매니지먼트 연수, 평가자 연수 등 목적에 따라 다양한 교육을 하는 목적별 연수와 매년 약간 명을 선발하여 츠쿠바대학 의학부 대학원에서 사비(社費)로 교육을 받게 하는 사내 유학제도도 있다.

▲ 사진= 홈페이지
김철용 김이슬 기자  pharmacy@binews.co.kr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철용 김이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여백
신문사소개인터넷신문윤리강령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주)비즈엠디  |  제호 : 한국의약통신  |  서울시 서초구 동광로 10길2 (방배4동 823-2) 덕원빌딩 3층  |  대표전화 : 02-3481-6801  |  팩스 : 02-3481-6805
등록번호 : 서울 아04261  |  등록일 : 2016년 12월 8일(설립일 : 2001년 12월 19일)   |  발행일 : 2015.02.05  |  발행인·편집인 : 정동명  |  청소년보호 책임자 : 정원용
Copyright © 2019 한국의약통신.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