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층의 건강관리는 사회, 경제적 부담의 절감 효과가 있다. 그렇다면 약국은 무엇을 할 것인가”

지역약사회와 약사들이 건강관리자로서 커뮤니티케어의 중심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는 의견이 개진됐다.

더불어민주당 김상희 국회의원이 주최하고 경기도약사회와 인구정책과 생활정치를 위한 의원모임이 주관하는 '커뮤니티케어 성공을 위한 약사의 역할과 보건의료분야 협력방안' 정책토론회가 5월 15일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열렸다.

▲ 박영달 경기도약사회장/ 사진= 김이슬 기자

토론회에 앞서 박영달 경기도약사회장은 "경기도약사회는 보건복지부의 지역중심의 의료, 돌봄, 복지 통합서비스인 커뮤니티케어사업 선도사업 시행과 맞추어, 새로운 지역중심의 의료돌봄 통합서비스 모델을 조망해보고 노인계층의 다제약물문제에 대한 지역적 관리방안을 모색하고자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 자리가 커뮤니티케어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우리나라 약사를 포함하여 보건의료분야가 나아가야할 길에 다양한 의견들이 개진되고 뜻 깊은 장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부천시약, 방문약료 설문조사 결과 "만족도 높아"
이날 전문가들은 급속한 고령화로 노인 및 만성질환자 증가에 따른 대비책으로 병원중심의 치료에서 지역중심의 예방과 돌봄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해야한다고 강조하며, 그 안에 약사의 직능이 필수라고 강조했다.

경기도약사회는 2017년부터 경기도의 지원을 받아 방문약료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방문약료사업은 노인 취약계층, 다제약물복용자. 만성질환자를 대상으로 2017년 4개 지역, 2018년 11개 지역, 올해는 12개 지역으로 확대 시행되고 있으며, 참여 대상자들의 높은 만족도가 높은 제도로 평가받고 있다.

실제 방문약료의 효과는 부천시약사회 사례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 윤선희 부천시약사회장/ 사진= 김이슬 기자

발제에 나선 윤선희 부천시약사회장에 따르면 ▲비슷한 효능의 약제들 혼용을 막고 ▲효율적인 병원치료에 대한 상담 ▲연하곤란 환자의 연계 등의 방문 약료 활동을 통해 환자들이 실생활 활동이 가능해지는 개선효과가 나타났다. 

특히 부천시약사회는 방문약료를 경험했던 어르신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방문약료가 '많은 도움이 됐다' 고 43명(56.57%)이 답했으며, '도움이 됐다'라는 답변운 28명(36.84%)으로 나타나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방문약료 서비스에서 가장 좋았던 점으로는 '건강상담'이 47명(61.84%)으로 가장 많았고, '약 정리' 41명(53.94%), '약 부작용 설명' 22명(28.94%), 영양제 상담 8명(10.52%),  폐의약품 수거(7명) 순으로 나타났다.

이에 윤 회장은 일본 등 다른 나라 모델 비교 분석 후 한국의 모델을 새로이 창출하고, 커뮤니티케어로 다직종 전문가가 결합해야 한다고 제언하며, 우리나라의 방문약료의 방향성을 제시했다. 

그러면서 “방문약료 전담 약사와 노인약료 전문약사 양성, 방문약료 전담약국 같은 새로운 형태의 약국 모델 고민이 필요하다”며 “방문약료 수가의 현실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경제성평가 통한 수가결정” 필요한 시점

▲ 서동철 중앙대학교 약학대학 교수/ 사진= 김이슬 기자

'성공적인 커뮤니티케어를 위한 약사의 역할' 주제로 발제에 나선 서동철 중앙대학교 약학대학 교수도 이에 동의, 커뮤니티케어에 방문약료를 제도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경제성평가를 통한 수가 결정, 정책 개발 필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서 교수는 “약사 방문약료 서비스 제도화 및 약료방문 수가 개발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약물 적정 사용 및 오남용 예방 ▲약제비 절감 ▲삶의 질 제고 ▲건강 증진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커뮤니티케어 내 표준화된 약사서비스 개발과 약사 교육, 약 관련 정보 공유를 위한 제도적 개혁이 필요하다. 지금까지 수행한 약사 방문약료 서비스 시범사업을 확대하여 사업 결과를 평가해 약사 서비스 가치를 반영하는 약사 서비스 표준 모형을 제시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조윤미 (사)소비자권익포럼 공동대표는 “개인적으로 우리나라에서의 커뮤니티케어는 일차의료중심보다는 지역거점병원을 중심으로한 지역내 의료이용체계의 재구축 방식으로 기본 특을 잡고 의원과 상급종합병원간 가능재편, 전달과 회송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면서 공공영역과 민간에서의 보건의료 서비스 시장, 복지서비스를 연계하는 소셜워커 기능을 추가하는 방식이 더 현실적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조영이 대한간호협회 가정간호사회장은 “방문약료로 커뮤니티에서 점점 늘어나는 노인과 만성질환자들이 정확한 약을 정확하게 복용할 수 있도록 개별 필요성에 맞게 복약지도를 할 뿐만 아니라 의사가 약을 처방할 때부터 횟수 조정이나 복용이 쉽도록 처방을 하고 DUR시스템을 적극 활용하는 등 타 보건의료분야에서도 대상자 중심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복지부, 공감은 하지만…다직능 간 논의가 먼저
정부는 커뮤니티케어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도 제도적 성공을 위해서는 다직능 간의 논의가 먼저라고 주장했다.

▲ 임강섭 보건복지부 커뮤니티케어 추진단장/ 사진= 김이슬 기자

임강섭 보건복지부 커뮤니티케어 추진단장은 “방문약료서비스는 커뮤니티케어에서 꼭 필요한 부분이다. 부천시와 경기도약사회가 이를 증명했다”면서 “그러나 방문약료 시범사업 평가에서 지역의사회·지역의료기관 등과 연계할 수 있는 방향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방문약료를 포함한 커뮤니티케어는 다직종간 커뮤니케이션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제는 지역사회‧다직종간의 연계협력이 반드시 필요한 시점”이라며 “끼리끼리가 아닌 커뮤니티케어를 위해 모든 단체가 모여 사업을 이끌 토론회의 장을 만들어야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