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교산’의 실제 활용 사례 살펴보기

p387호 한국의약통신l승인2019.05.09 06:00:00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각종 염증, 피부염 등에 항균, 항바이러스 효과
소양인의 위장관 기능 개선제로서의 기능도 탁월

이번호에서는 은교산의 활용 사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중의학에서 은교산의 기본 증상으로 꼽는 것은
[약간 춥고 땀이 나지 않거나 땀이 나도 증상 개선은 보이지 않고 발열, 두통, 구갈, 기침, 목구멍 통증이 있으며 혀끝은 붉다]
입니다.

1. 은교산은 상초의 열을 끈다

현대인은 폐에 열사의 침입을 받기 쉬운 환경 하에 살고 있습니다. 과거보다 깨끗해지고 위생관념이 자리 잡음에 따라 이전 시대의 바이러스, 세균 등이 퇴치된듯하였으나 근래 미세먼지가 극성을 부림에 따라 공기 중의 바이러스 등의 침입을 더 자주 받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음식, 생활상의 스트레스, 불균형적인 생활로 인해 몸의 해독기능이 저하됨에 따라 면역력은 오히려 떨어지고 있으며, 그에 따른 혈관, 폐, 기관지의 산화스트레스가 증가하고 염증의 잦은 발현을 겪게 됩니다.

그리하여 목은 마르고 심장, 폐의 열로 인해 혀끝은 붉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에는 혈액순환장애와 혈관 기능저하도 동반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약국에서 간단하게 감기약 구입하러 오신 분에게 그러한 것까지 상담을 하기는 어려우시겠지만 실제 떠올릴 수 있는 내용들을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환자분의 증상이 위와 같다면, 단기적으로든 혹은 장기적으로 증상의 지속에 따라 얼굴에 열이 몰리거나 안구가 압박을 받아서 시신경에도 이상이 생길 수 있고, 두통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두통, 기관지와 연결된 후두의 통증, 식도와 연결된 인두의 통증이 있으며 편도가 잘 붓는 환자라면 은교산의 복용은 물론 장기적으로는 동맥, 정맥, 림프순환의 개선, 오메가3, 비타민D, 마그네슘 등의 지속적인 복용을 염두에 둘 수 있습니다.

이 환자분의 혀는 설첨홍(舌尖紅 혀끝이 붉다), 설홍소태(舌紅少苔 혀가 전체적으로 붉고 태는 적다)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약국에서 약사가 확인할 사항은 아니지만, 어디까지나 은교산에 대한 이해를 넓히기 위해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약사는 목구멍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에게 은교산 및 영양요법을 염두에 둘 수 있습니다.

생약 제제  OTC로는
목구멍 통증이 있으면서 목이 마르다면 [은교산 + 육미지황탕, 은교산 + 자음강화탕, 은교산 + 청화보음탕]을 염두에 둘 수 있습니다.

또한, 눈이 아프다면 OTC로 [은교산 + 고본환정환]
인후통에  OTC로 [은교산 + 십미패독산]
목이 쉬고 아플 때 OTC로 [은교산 + 향성파적환] 을 염두에 둘 수 있으며 여기에 프로폴리스 캔디나 인후 스프레이를 권할 수 있습니다.

위의 증상들의 원인이 되는 상초의 열은 목 부근의 통증을 일으킬 수 있음은 물론 종근을 타고 하초까지 전해질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빈뇨, 야간뇨, 진한 소변 등이 있거나 대변의 문제가 있을 수도 있지만 일단 상초에만 집중해서 보면, 목통증과 함께 견갑골과 흉추 사이에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은교산의 집중적인 적용 범위로 봐도 됩니다.

즉, 이 그림의 붉은 색이 칠해진 부위가 은교산의 집중적인 적용 범위입니다.

길경(말초혈관확장, 항염증, 혈당강하), 우방자(혈관확장, 혈압강하, 항균, 항바이러스)의 성질은 서늘하고 매운 맛으로 폐의 외부와의 소통과 확장기능을 강화하여 열을 내려주고 산소 공급을 통해 머리와 눈을 맑게 해 주며 염증 덩어리를 풀어서 목을 부드럽게 해줍니다.

2. 은교산은 항균, 항바이러스 작용의 약이다
여러 논문 등을 통해서 잘 알려진 내용이므로 항바이러스 작용에 대한 연구들을 요약만 해보면
1. 금은화의 발효액이 MDCK세포(Madin-Darby caninekidney cell)에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복제를 억제한다.
2. 연교의 전탕액이 HEp-2 세포에서 헤르페스단순바이러스-1의 활성을 억제한다.
3. 급성 세기관지염에 은교산을 사용하여 치료한다.
4. 인수공통 감염병인 인플루엔자 A(H1N1) 바이러스에 마행감석탕 합 은교산이 항바이러스 제제인 오셀타미비르(oseltamivir)와 비교하였을 때 비슷한 수준의 해열 효과를 나타낸다.
5. H1N1 바이러스에 감염된 생쥐에 은교산을 경구 투여하였을 때, 대조군에 비해 생존률과 체중이 유의하게 높았으며, 폐조직에서 바이러스의 증식량이 적었다.
6. 은교산이 바이러스의 침입에 의해 활성화된 MyD88(TLR-4,7)/NF-κB pathway를 저해하여 NF-κB에 의해 야기되는 체내 염증반응을 억제한다.
7. 은교산을 건강한 생쥐에게 투여한 결과, 비장 및 흉선세포의 생존율을 증가시키고, 비장의 B 및 T세포를 유의하게 증가시켰으며, 혈청 중 감마인터페론(interferon-γ)의 생성 및 복강 대식세포에서의 산화질소(nitric oxide, NO)의 생성을 증가시킴으로써 면역 증강 효과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3. 은교산은 피부질환약이다

바이러스 감염으로 추정되는 소아의 장미색 비강진이 은교산을 활용하여 개선된 사례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흉부, 복부, 옆구리, 배부의 구진, 홍반, 인설, 가려움의 증상은 풍열창(風熱瘡)으로 보며 은교산은 풍열형(風熱型)으로 분류하여 쓴다고 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형개, 방풍 등의 생약을 잘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은교산은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발진, 두드러기를 개선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구풍해독탕과의 비교
구풍해독탕은 본래 작시痄顋), 답시종(搭顋腫)을 치유하는 약입니다.

즉 위 그림의 귓바퀴 앞, 이하선, 경부 림프절이 부어오를 때 쓰는 약인데, 은교산의 구성본초는 [형개 연교 길경 담죽엽 감초 우방자 박하 영양각 금은화 두시] 이고 구풍해독탕은 [형개 연교 길경 강활 감초 우방자 방풍 석고]로서 길경 석고는 본래 없는데 OTC에 추가로 들어가 있습니다.

구풍해독탕에 없는 본초가 [금은화, 담죽엽, 영양각, 두시] 이고 은교산에 없는 본초가 [강활, 방풍, 길경, 석고]입니다.

[담죽엽, 영양각, 두시, 박하]는 열을 끄고 기의 순환을 돕는데 좋고, [강활, 방풍, 길경, 석고]는 염증을 가라앉히는 작용이 강합니다. 강활 방풍은 IL-1β를 감소시키고 귀의 부종을 가라앉히며 NF-κB, TNF-α, IL-6의 발현을 억제합니다.

그래서 저는 귀가 붓고 또는 귀가 붓고 아프다는 환자에게 구풍해독탕가길경석고 + 진통제 로 많은 효과를 보았습니다. 또 귀에서 목까지 다 아픈 사람도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효과가 좋습니다.

구풍해독탕은 본래는 답시종(搭顋腫)이라고 하는데 위에서 보여드린 사진의 부위들이 부풀어 오르는 증상에 쓰는 약이었지만 길경석고가 들어감으로써 폐열을 끄는 의미가 더 커집니다. 인후통에 쓰고 사실 관절염에도 쓸 수 있습니다. (허가 사항이 아니고 다른 더 좋은 제제가 있으므로 굳이 쓸 필요는 없습니다.)

또, 길경 석고가 들어감으로써 은교산과 의미가 비슷해져서 온병약의 의미가 더 생겼습니다. 그러한 의미로는 중의학의 바이러스약으로 쓰이는 은교산, 청온패독음의 중간 정도의 의미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은교산에는 금은화가 더 들어있고 연교의 함량도 더 많기 때문에 항바이러스의 의미가 더 크고 감기 등으로 인한 열을 끄는 의미가 더 크다면, 구풍해독탕은 본래 붓는 걸 가라앉히는 의미에다가 길경석고가 더해져서 폐와 인후의 염증을 가라앉히는 의미가 더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은교산은 열로 인해 머리가 뻣뻣해지고 기침이 나고 의식이 흐려질 때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담죽엽, 영양각, 두시, 박하가 기의 순환을 돕는 의미가 있으므로 그러한 의미로 우황청심원과 같이 쓸 수 있고 [구풍해독탕에 + 우황청심원]을 하면 항염작용과 붓기를 가라앉히는 작용이 더 강해집니다.

은교산이 바이러스로 인한 피부염, 감기열의 원인을 해결하고 인후통에 대해서는 마치 공기청정기처럼 폐열을 뿜어서 순환시키는 의미라면, 구풍해독탕은 붓기와 염증을 가라앉히는 의미가 더 크다고 정리하면 되겠습니다.

이러한 증상에 은교산 + 가미소요산 + 대시호탕 등을 써서 낫게 한 적이 있습니다. 운 좋게도 이러한 생약 요법이 효과가 나타난 사례입니다.

이 분은 당단백영양요법을 하는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으나 효과를 못 보시고 은교산을 중심으로 해서 처음에는 마황제를 쓰고 그 뒤로는 시호제를 위주로 하여 완치하였습니다.

5. 은교산은 소양인의 위장관 기능 개선제로서의 기능이 있다
[은교산 + 메치오닌 + 진통제]에는 형방사백산의 의미가 있습니다.
형방사백산은 소양인의 두통, 신열, 역류성식도염, 소화불량 등에 사용하는 약으로 실제로 위 조합을 소화를 위해 복용하시는 환자분이 계셨습니다.

지금까지 은교산에 대한 다양한 내용들과 사례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여기에만 처음 공개한 내용들도 많고, 다소 생소한 내용들도 있었으리라 생각합니다.

은교산은 감기로 인한 목구멍 통증, 목마름, 기침, 두통에 쓰는 약입니다. 위의 사례와 내용들은 은교산의 이해를 넓히기 위해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약국에 흔한 은교산이지만 당대의 천재(들)가 만든 좋은 처방이면서 현대에 와서까지 활용사례가 많은 귀한 약이므로 잘 활용하시어 환자에게 많은 도움을 주시기를 바랍니다.

참고자료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학회지 제30권 제2호(2017년 5월)
J Korean Med Ophthalmol Otolaryngol Dermatol 2017;30(2):155-164
pISSN 1738-6640 eISSN 2234-4020

한국의약통신  pharmacy@binews.co.kr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의약통신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여백
신문사소개인터넷신문윤리강령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주)비즈엠디  |  제호 : 한국의약통신  |  서울시 서초구 동광로 10길2 (방배4동 823-2) 덕원빌딩 3층  |  대표전화 : 02-3481-6801  |  팩스 : 02-3481-6805
등록번호 : 서울 아04261  |  등록일 : 2016년 12월 8일(설립일 : 2001년 12월 19일)   |  발행일 : 2015.02.05  |  발행인·편집인 : 정동명  |  청소년보호 책임자 : 정원용
Copyright © 2019 한국의약통신.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