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약사회(회장 변정석)는 4월 10일 오후 2시 약사회관에서 부산서구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배정이)와 ‘약국 거점 자살예방사업 생명존중약국’ 업무 협약식을 갖고 자살예방을 위한 상호협력체계를 구축키로 했다.

이번 협약은 약국을 거점으로 정신건강상담 및 센터연계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자살예방 안전망을 구축해 부산시민의 정신건강증진과 자살예방에 기여할 목적으로 체결됐다.

특히 약국은 일반 시민부터 잠재적 자살시도자까지 이용자의 폭이 넓고, 이용에 대한 심리적 부담이 낮은데다 높은 전문성으로 자살예방에 최적의 인프라를 제공할 수 있다.

변정석 부산시약사회 회장은 “부산지역 자살 사망률은 전국 특·광시 중 1위로 자살예방을 위한 공공안전망 구축이 시급한 상태”라며 “전문직능인인 약사로서 본 사업의 취지에 크게 공감하며 보다 많은 약국들이 참여해 부산지역 자살률 감소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본 사업과 관련해 앞으로 부산시약사회 14개 분회와 각 구 기초정신건강복지센터가 협약을 맺고, 각 구별 상황에 맞춰 실무를 추진하게 된다.

또한 생명존중약국 신청을 원하는 약사를 대상으로 5월 중 사업설명회를 개최하고, 6월 중 자살고위험군 발굴 및 대처능력향상을 위한 생명지킴이 양성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