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올해 화두를 ▲원주 이전과 ▲급변하는 조직 연결구조로 설정, 이에 대한 대비책 마련에 나선다.

김선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하 심평원) 기획상임이사는 4월 9일 원주 본원에서 출입기자단 간담회를 갖고 향후 주요 사업과 추진 계획에 대한 플랜을 설명했다.

올해 말 서초동 서울사무소에 남아있던 본원 기능이 원주로 완전 이전하는 심평원은 이를 대비해 내·외부적인 대응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외부적으로 50% 이상 수도권에 위치한 의료계와의 소통에 배전의 노력을 기할 예정이다.

▲ 김선민 기획상임이사

김 상임이사는 “현장에 다가갈 수 있도록 업무 프로세스를 재설계하고 그에 따른 조직 개편을 이뤄내겠다”고 밝혔다.

특히 의료계와의 새로운 소통 시스템 마련에 박차를 기한다는 방침이다.

김 상임이사는 “심평원의 의료계 소통 방식이 다소 권위적이거나 관료적이라는 지적을 받아온 것으로 안다. 필요한 내용은 의료기관과 의료인에게 직접 다가가는 소통체계를 구축할 것”이라며 “구체적인 소통체계는 소통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의료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며 수립중”이라고 밝혔다.

내부적으로는 원주로 이전하게 되는 직원들의 정주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실질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해 공공기관의 이전은 당연한 일로 받아들이지만, 이전하는 직원의 어려움은 각자의 몫에 남겨둬서는 안 된다는 생각인 것. 

이 때문에 원주 혁신도시에 있는 기관이 협력하고, 원주시를 비롯한 관련부서들과 협력을 구상 중이다.

그러나 상근위원의 원주 이동 가능성 여부 등 여전히 풀어야할 문제가 존재한다.

이에 김 이사는 “전문과목별로 권위 있는 심사위원 화고와 지역간 균형을 반영한 위원회 구성 등 2차 지방이전 후에도 위원회 심사의 전문성·공정성을 지속 유지하기 위한 방안을 고심 중에 있다”고 말했다.

한편 심평원은 최근 몇 년 사이에 직원들이 연령구조가 급격하게 변화했다.

이에 김 이사는 “인재개발 계획을 새로이 수립하고 안착시키겠다. 젊은 직원들이 겪는 어려움의 내용을 심층적으로 파악하고 그 결과에 근거한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며 “특히 원주에 거주하는 직원들의 개인적인 어려움에 대처하기 위한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