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는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의료비가 상승하자 이를 감소시키기 위해 의사·간호사보다 지역에서 밀접한 관계가 있는 약사와 약국의 직능을 확대하고 있다.

그러나 저출산고령화로 인해 인구감소가 진행되면서 의료기관과 약국의 감소가 자연스러운 수순으로 점쳐지면서 일본 정부는 그야말로 ‘환자에게 선택받을 수 있는 약국’을 위한 비전을 세웠다.

㈜비즈엠디 한국의약통신에서는 지난 3월 14일부터 17일까지 진행된 ‘2019년 일본 드럭스토어 참가 및 약국경영연수단’ 연수 기간 중 일본 쇼와약과대학 구시다 가즈키(串田 一樹) 교수를 모시고 세미나를 진행, 고령화에 따른 일본 약업 환경과 약국 현황을 들었다. 

일본 국민의료비는 과거 10년간 평균 2.5%의 속도로 증가하고 있고, 그 중 고령화 등의 요인으로 인한 증가는 연 1.2%에 달한다. 이러한 의료비의 증가는 보험료 인상의 요인으로 이어지고 있어 사회적인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이를 위기로 감지, ‘건강서포트약국’이 제도화된 ‘단골약국’을 중심으로 2025년을 목표로 한 지역포괄케어시스템 구축 방침을 내놓았다. 문제는 저출산고령화로 인한 인구감소의 영향이 의료기관과 약국에까지 미치고 있는 것이다.

이를 증명하듯 2015년 기준 일본의 약국 수는 5만 8,000개에서 매년 감소해 2037년에는 5만개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도쿄 등 도심부에서 2025년까지 전국의 65세 이상의 인구는 전체 인구의 65%를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일본 정부는 2015년부터 대대적인 ‘약국 진화’를 지시, 환자가 단순히 방문하는 약국이 아닌 약력과 예방 등 토탈케어를 해주는 ‘단골약국’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단골약국과 약사의 역할은 ▲복약정보의 일원적·지속적 파악과 그에 근거한 약학적관리·지도 ▲24시간 대응·재택대응 ▲의료기관과의 연계 ▲고도약학관리기능 ▲건강서포트기능을 골자로 국민과 지역 주민의 질병 예방을 목적으로 한다.

이는 지역의 약국, 지역 약제사회와의 연계 외에 여러 지역포괄시원센터 등과의 연계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일본 약국에서 사용하고 있는 약수첩을 활용하여 모든 의료기관의 처방정보를 파악해 부작용과 효과의 지속적인 관리, 다제·중복투약 등의 방지가 가능하다.

이 때문에 일본에서는 처방전 의존도에 따라 병원이 있는 곳으로 몰리는 우리나라 문전약국과는 사뭇 다른 분위기다. 정부의 정책으로 인해 약사, 약국의 직능이 확대되면서 문전약국이 아니더라도 충분히 환자의 관리가 케어가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 일본 쇼와약과대학 구시다 가즈키(串田 一樹) 교수

또한 구시다 가즈키(串田 一樹) 교수에 따르면 약국의 진화는 단골약사로서 역할을 발휘하기 위해서 ‘대물업무’에서 ‘대인업무’로 변화하고 있다.

구시다 가즈키 교수는 “과거 조제·공급 중심이었다면, 처방의 적정화와 약물치료의 적정화를 통해 약을 건네는 일이 아닌 환자의 전체적인 케어를 담당하게 될 것”이라면서 “이 때문에 약사들의 ‘전문성’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해졌다.”고 설명했다.

물론 이러한 정책은 일본 약사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이면서도 불안으로 작용한다. 약국 약사의 직능 확대에 긍정적인 의견을 보이는 약사가 있는 반면 ‘인력부족’ 등을 이유로 불안감을 표하는 약사도 있다.

그러나 일본 약업계에서는 약국 감소가 당연시 되는 가운데 새롭게 바뀌는 정책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도태되는 것은 물론, 약국은 더 이상 설자리가 없다는 생각이 대부분이다. 이 때문에 현재 일본 약국은 굉장히 중요한 기로에 서있다.

한편 일본 정부는 2025년까지 전국의 건강서포트약국을 2만 5,000개 약국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또한 일본은 2025년을 목표로 의료와 개호(介護)의 융합을 목적으로 한 ‘지역포괄케어시스템’을 구축해 약사의 직능을 더욱 확대 시킬 방침이다.

우리나라 커뮤니티케어에 해당하는 일본의 ‘지역포괄케어 시스템’은 일본 베이비붐 세대가 75세 이상이 되는 2025년을 목표로 중증의 요개호(要介護)상태가 되어도 살던 지역에서 자신다운 삶을 마지막까지 이어갈 수 있도록 의료·개호·예방·주거·생활 지원이 포괄적으로 보장되는 체제를 말한다.

이 과정에서 의사·약사·간호사·케어매니저·사회복지사 등 다양한 직종 간의 협업이 필수적으로 이뤄진다.

구시다 교수는 “지역포괄시스템을 통해 환자들이 이상과 현실에서 겪는 고통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면서 “환자는 물론 약사와 의사 모두 결국은 사람이다. 지역의 의료와 복지가 환자가 자신의 인생을 자신이 원하는 장소에서 마감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