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업 대한약사회장이 8만 약사를 이끌어갈 주요 회무 추진 방향에 대한 청사진을 밝혔다.

취임 일주일은 맞은 김대업 회장은 18일 대한약사회관에서 출입기자단 기자간담회를 갖고 약사회의 산적한 현안에 대한 문제해결 방법 등 약사회의 회무 철학을 나열했다. 

김 회장은 이날 ▲투명하고 정직한 약사회 ▲회원 목소리를 듣고 소통하는 약사회 ▲약사직능의 미래를 생각하는 약사회를 원칙으로 향후 약사회가 가야할 길에 대한 고민하는 약사회를 다짐했다.

가루약조제 등 “상식선에서 해결하자”
김대업 회장은 가루약 조제,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등 부당한 ‘행정부담’ 에 관한 해결을 주요 추진 사업으로 꼽았다. 

특히 가루약 조제에 대한 약계의 고충을 토로하며 “상식적인 차원에서 해결하자”며 과감한 일침을 가하기도 했다.

▲ 김대업 대한약사회장

김 회장은 “약사가 가루약 조제를 하는데 의사 확인이 없으니 수가청구가 안 되는 말도 안 되는 일이 현재 약계의 현실”이라면서 “빠르게 해결하겠다. 상식적으로 처방전이 0.33정이 나왔는데 알약으로 할 수 있겠는가. 상식 밖의 일이다.”고 토로했다.

이어 “환자의 나이가 한살 두 살이면 알약을 먹지 못한다. 어른인데도 알약을 못 먹는 분들도 있는데 조제참고사항에 기록해서 보내는 것으로 충분하다. 해결하지 않고 있는 부분이 오히려 문제라고 생각한다.”면서 “이런 부분은 당연히 개선돼야 하는 것이 상식이다. 약사회의 민원으로 이야기할 부분은 아니다.”고 덧붙였다.

마약통합관리시스템에 대해서는 사용자 환경이나 시스템 관리 부분을 잘못 설계됐다며, 시급히 새로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의 문제들이 너무 많이 지적되고 있다. 약국에서 입력하는 마약류 숫자와 연결서버 사이의 재고들이 일치하지 않는 등의 상황들이 생기고 있다.”며 “빨리 새롭게 만들지 않는다면 수많은 약사들을 마약사범으로 만들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담당 임원들에게 협의 과정과 여러 과정에서 시스템의 재설정 등 전면적인 고민을 부탁했고 협의할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처벌 유예기간이 오래 남아있지 않기 때문에 빠른 판단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전문의약품 공공재…임기 동안 지속적 강조할 것
김 회장은 취임사에서도 언급 했던 ‘전문의약품은 공공재’ 부분을 재차 강조하며 3년의 임기가 끝날 때까지 지속적으로 강조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공재 성격이 강한 전문의약품에 대한 관리나 책임을 과도하게 약사들에게 부담하고 있다는 것을 알려가는 일이 최우선이라고 설명했다. 

김 회장은 “약국에서 전문약을 구매할 때 품목과 수량을 약사가 결정하지 않고, 남은 재고를 스스로 소진할 방법이 없다.”며 “약사라는 국가 면허를 만들어서 공공재인 전문약을 환자에게 적절하게 투약되도록 하고 있는 것이 국가가 약사들에게 부여한 임무이자 권한이다.”고 말했다. 

이어 김 회장은 “이런 성격을 가지고 있는데도 전문약에 대한 관리 체계가 너무 과도하다. 약국에 과세를 할 때 마진도 없는 전문약 매출 규모를 포함시키는 부분이 있다.”면서 “공공재 성격의 전문약에 대해 복지부는 말을 하지 않는다. 반품에 대해 책임질 수 있는 관리 체계를 정부가 만들어줘야 하고 책임을 나눌 수 있는 사회적 협의가 있어야 한다. 관리만 하고 처벌만 하지 말고 전문약 전체적인 관리 체계를 갖춰가자.”고 밝혔다.

약대 증설, 조제실 투명화 등 해결 방법 찾을 것
김대업 회장은 교육부의 약대 신설 추진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김 회장은 “최소한의 절차적 정당성이나 합리성이 없는 조치로 교육부가 2+4 학제를 통합 6년제로 전환한다고 결정해놓고 2+4 학제로 되어 있는 미니 약대를 만든다는 것은 상식 밖이다.”며 “전임 정권에서 30명의 초소형 약대 15개가 탄생해 비정상적인 구조를 만들었는데 또 그걸 하겠다고 한다. 이건 적폐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부에서는 이미 다 끝났다고 이야기한다. 그러나 잘못된 정책은 하고서 바로잡는 것이 아니라 하기 전에 바로잡아야 하기 때문에 대응 시기는 늦지 않았다고 생각한다.”며 “바로 잡기 위해 여러 일들을 할 것이다. 오늘(18일) 약교협 한균희 이사장을 만나 충분히 입장을 전달하고 같이 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김 회장은 최근 이슈가 있었던 ‘조제실 개방’에 대해서는 요구에 대한 이유는 알겠으나 이는 ‘현실을 모르는 한탕주의’라고 말했다.

그는 “조제실 안에 여러 마약 등 조제실을 일정 부분 외부사람들이 접근하지 못하게 하는 부분이 필요하고 우리나라와 외국은 조제하는 환경이 다르다. 외국은 PTP형태로 담아서 한 종류를 주는 형태의 조제를 하고 있고 우리나라는 수많은 알약을 같이 넣어서 조제하고 있다. ATC기계가 돌고 있고 산제 조제가 이뤄지고 있는 환경이 다른데 왜 이렇게 접근하는지 알 수 없다.”고 토로했다.

첩약 급여화 추진에 대해서는 현실성이 없다는 입장이다. 

그는 “한의사협회가 첩약의 급여화를 추진함에 있어서 약사들을 배제하는 것이 협회의 정책방향이 아니라고 믿는다.”며 "조금만 생각해 보면 안전성과 유효성 없는 첩약의 급여화는 가능하지 않다. 급여가 가능하려면 제제화가 돼야 한다. 세계적 추세로 더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전상비약 확대 부분과 관련해서도 더 이상 물러날 곳이 없다며 국민건강에 도움이 되는 많은 정책을 협의해서 하나씩 풀어나가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복지부가 안전상비약 품목 확대를 추진을 굳이 해야 하는 이유가 궁금하다. 스멕타 하나가 안전상비약에 포함되는지 여부가 국민 건강에 어떤 이익이 있는지, 더 이상 물러설 자리가 없기에 막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상시적 위험이 돌발적 위험보다 1000배 위험
또한 김대업 회장은 약사회 역할로 '국민과 약사의 가교'라고 정의하며 이에 맞는 상시적인 위험을 줄여나가는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했다.

김 회장은 “상시적 위험이 돌발적인 위험보다 1000배는 더 위험하다. 발사르탄이 가지는 위험성으로 인해 국민에게 위해가 끼칠 수 있는 확률을 1이라고 하면 상시적으로 널려있는 위험들은 100도 아니고 1000이라고 이야기하고 싶다.”면서 “예를 들어 약을 갈아서 300일치를 조제하는 경우가 있는데 내 어머니라면 이러한 약을 먹일 수 있겠는가. 약을 갈아서 섞으면 수많은 부형제가 들어가서 무슨 일이 생길지 모른다. 상시적 위험에 놓여있는 셈인데 약은 보름 이상 갈아서 혼합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결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