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2주기 국가건강검진기관 평가 ‘우수등급’ 획득
기생충박멸협회 개관…현재 기생충병에 대해 재조명

한국건강관리협회는 지난해 통합2주기 국가건강검진기관 평가에서 우수등급을 획득하고, 울산, 경기, 강원, 전남지부의 신청사를 완공했으며, ‘법질서 유공 대통령상’과 ‘보훈문화상’을 수상하는 영광도 안았다.

특히 전국 16개 시·도지부 건강검진센터를 중심으로 질병의 조기발견을 위한 근거중심의 건강검진, 질병예방을 위한 건강생활실천 캠페인 및 보건 교육 등의 맞춤건강증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건강관련 교육 및 캠페인을 통해 국민의 검진시설 이용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 최중찬 원장을 만나 올해 주요 역점사업에 대한 청사진을 들어봤다.

Q. 한국건강관리협회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린다.
한국건강관리협회는 1964년 한국기생충박멸협회 창립에서 출발해 그 당시 80%가 넘는 기생충감염률을 2%대로 낮추는 성과를 이루고 1982년 건강검진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한국건강관리협회로 명칭을 변경하고 국민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건강검진전문기관으로 거듭났다.

전국 16개 시·도지부 건강검진센터를 중심으로 질병의 조기 발견을 위한 근거중심의 건강검진, 질병예방을 위한 건강생활실천 캠페인 및 보건 교육 등의 맞춤건강증진서비스 ‘메디체크’를 제공하며 국민건강지킴이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어려운 이웃과 함께하고자 소외계층 대상의 사회공헌 검진서비스 및 자원봉사 활동과 몽골, 캄보디아, 수단을 비롯한 개발도상국에 건강증진사업을 지원하는 등 국내외를 포괄하는 공익사업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Q. 한국건강관리협회는 그동안 검진을 통해 많은 잠재 환자를 찾아내 건강을 되찾는데 도움을 줬다. 지난해 암 검진 성과 및 기타 성과에 대해 말씀 부탁드린다.
지난해 암 발견 현황은 유방암 121명, 위암 57명, 간암 14명, 대장암 49명, 갑상선암 114명, 폐암 29명, 자궁암 26명, 기타암(신장암, 췌장암, 담도암) 21명으로 총 431명을 발견하였다.

협회는 전국의 주요 병원과 협약을 맺고 있어서 암 확진자나 중증의 질병유소견자 발견 시 원하는 상급 병원으로 진료 연계를 실시하여 수술 및 치료를 보다 신속히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의 조치를 취하고 있다.

그러므로 건강검진을 받다가 질병이 발견 될 경우 내원자가 알아서 상급 병원으로 찾아가야하는 부담감을 덜어 줄 수 있었으며, 본인이 원하는 지역의 원하는 병원으로 연계를 할 수 있는 이점이 있어 전국 어디에서나 검진조치 연계가 가능하게 되어 있다.

Q. 한국건강관리협회에서 2017년 우리나라 최초·유일의 기생충박물관을 개관했다. 어떤 의미가 있는가.
협회의 전신은 앞에서 말씀드렸다시피 한국기생충박멸협회다. 한국기생충박멸협회가 진행했던 기생충박멸사업은 우리나라 보건의료사에서 가장 우수한 예방사업으로 손꼽히고 있다. 1969년 학생을 시작으로, 지역주민, 사업장, 군인에 이르기까지 3억5천600만 여명을 검사하고 8천500만 여명에게 투약했다.

그 결과 전국 장내기생충 감염 충란 양성률이 1971년 84.3%에서 2012년 2.6%로 획기적으로 감소했으며 이러한 성과로 2001년 3월 WHO 제54회 세계보건총회 사무국 보고에서 한국은 토양매개성 기생충인 회충, 편충, 구충 등의 퇴치에 성공한 국가로 인정됐다.

최근 한국인의 기생충은 박멸이 아닌 감염상의 변동 즉, 과거와는 완전히 다른 면모로 바뀌어가고 있다. 전체 국민의 기생충 감염률은 감소하였으나, 기생충의 종류는 다양해졌고 진단과 치료가 매우 어렵고 전문성을 요하는 특수 질환군의 하나로 변화됐다. 이에 기생충 퇴치 역사와 잔존하고 있는 현재의 기생충병에 대해 재조명하고자 기생충박물관을 개관하게 됐다.

Q. 2019년 한국건강관리협회에서 중점을 두고 있는 사업 계획에 대한 설명 부탁드린다.
2019년 협회는 총 4가지에 중점을 두고자 한다.

첫째, 건강검진 전문기관으로서 건강수명 연장을 위한 질병의 조기발견 및 예방에 주력하고자 한다. 유전자검사를 비롯한 신규검사 항목 및 검진·증진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한편, 건강검진을 통해 발견된 건강위험군을 대상으로 질병으로의 이행을 막기 위해 좀 더 체계적인 건강증진시스템을 구축·적용해 나가야 한다.

둘째, 고객의 눈높이에 맞춘 환경 조성으로 검진센터의 만족도를 높이고자 한다. 고객들의 눈높이는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이 요구에 발맞추어 최신 검진장비와 우수한 의료인력을 보강하는 것은 물론 우수내시경실 인증 획득 등을 비롯한 검진 전 분야 품질관리를 강화해 검진기관으로서 신뢰도를 높이고자 한다. 참고로 16개 시도지부 중 서부지부를 비롯해 11개 지부에서 우수내시경실 인증을 취득하였고, 나머지 5개 지부 역시 신청사 설립 후 바로 진행될 예정이다.

셋째, 사회기여형 조직으로서의 역할을 확대하고자 합니다. 협회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높이기 위해서 검진센터의 신뢰도와 함께 사회에 기여하는 조직으로서의 인지도 향상에도 주력하고자 한다. 이에 지난해 구성된 사회공헌위원회의 활동을 강화하여 새로운 사회공헌활동을 발굴, 더욱 확대하는 한편, 지속적인 개발도상국에 대한 보건의료지원활동을 통해 인류 건강증진 및 인도주의적 가치 실현에 앞장서도록 하겠다.

마지막으로 제5군 감염병 예방사업을 지원하는 법정단체로서의 역할 강화이다. 현재 기생충 분야와 관련해 우리 협회만큼 실력을 가지고 있는 기관은 많지 않다. 특히 서울시 1종 전문박물관으로 등록된 국내 최초·유일의 기생충박물관을 더욱 활성화하여 국민들에게 손쉽게 기생충을 알리고 질병예방 및 보건관리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