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피임목적 ‘사전피임약’ 복용률 단 3.8%
피임약 효과·부작용 등 부정적 인식 여전히 팽배

국내 사전피임약 피임목적 복용률이 한국 3.8%, 미국 16.3%, 유럽 20.5%(식품의약품안전처)로 생각보다 많이 낮은 가운데,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15~59세 여성 및 청소년 6,500명을 대상으로 사전 및 응급피임약 사용법, 기간 및 부작용 등 피임약 사용 인식조사를 한 결과, 내용을 정확히 알고 있는 여성은 사전 피임약의 경우 33%, 사후(응급) 피임약은 44% 로 피임약 관련 인식이 부족했습니다.
피임약 효과와 부작용에 대한 잘못된 정보, (피임목적으로만 인지)와 피임약 사용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팽배한 것도 원인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오늘 경구피임약에 대한 오해와 진실에 대해 몇 가지 적어보고자 합니다.

1. 경구용 피임약은 불임의 원인이 된다?
(X) 피임약은 불임의 원인이 되지 않습니다.

2. 피임약을 먹으면 성욕이 떨어진다?
(X) 떨어뜨리지 않습니다.

3. 피임약을 먹으면 속이 메스껍다?
(△) 복용 초기 1~3개월은  메스꺼움, 두통, 유방통증 등의 증상을 경험할 수 있는데, 대부분 경미하여 시간이 지나면서 사라집니다. 우리 몸이 호르몬에 적응해나가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현상이에요. 초기에만 그렇고 복용 기간이 지속되면 대부분 사라집니다.

4. 피임약을 휴약기 없이 먹으면 여성의 몸에 축적된다?
(X)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축적되지 않습니다.
먹는 피임약을 휴약기 없이 계속하여 복용한다 하더라도 피임약의 호르몬이 체내에 축적되는 것이 아니므로 안심하셔도 됩니다.

또한 일상생활이 힘들 정도로 생리통이 심한 경우나 자궁내막증 수술 이후 재발 방지가 필요한 경우에도 피임약을 휴약기 없이 복용하도록 권장하기도 하며, 이미 외국에서는 매달 생리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이기 위해 3팩을 연속으로 복용한 후 휴약기를 가지는 용법이 흔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복용 지속 기간이 3개월 이상으로 길어질 경우에는 불규칙한 출혈이 발생하는 빈도가 높아지므로 연속 복용을 원할 경우 보통 3개월 이하의 단위로 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5. 아이에게 문제가 된다?
(X)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6. 피임약은 피임의 목적으로만 사용한다?
(X) 월경불순(월경주기조절), 불규칙적인 출혈의 치료, 난소암, 자궁내막증, 다낭성난소증후군, 자궁내막암 예방, 여드름(에이리스 정, 야즈 정), 다모증 치료 월경통, 월경과다(클래라 정), 월경전 증후군, 월경전 불쾌 장애의 치료(야즈 정) 효과도 있습니다.

7. 피임약은 살을 찌게 한다?
(X) 체중 증가라기보다는 수분 저류에 의한 현상입니다
저용량 피임약에서는 체중 증가와 연관성은 덜합니다.
저함량 에스트로젠과 항미네랄코르티코이드 성분인 Drospirenone 성분이 들어간 피임약을 먹는 것도 권할 수 있겠습니다(부종 있는 여성에게 권합니다).

8. 피임약은 부작용이 많다?
(△) 경구용 피임제가 부작용이 많다고 생각하고 찝찝하여 사용하지 않는 분들이 은근 많을 것으로 압니다. 정맥, 동맥 혈전 위험성과 유방암의 위험 증가가 있을 수는 있습니다. 피임약의 성분마다 조금씩은 차이도 있고 본인마다 가지고 있는 질환이 다르기 때문에 의심이 되거나 찝찝한 부분은 병원에 의사선생님 또는 가까운 약국 약사님과 상의하시고 구입하는 게 좋습니다.

9. 피임약의 올바른 복용법은?
(!) 처음 복용하는 경우, 생리 첫날에 복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기존에 복용 중이던 피임약을 변경하거나 링 제제에서 변경을 하는 경우는 변경한 다음날부터 변경합니다. 임신 3개월 이내 유산한 경우에는 즉시 복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매일 일정한 시간에 복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10. 청소년은 복용하면 안 된다?
(X) 초경을 시작한 청소년기 여성의 경우 가능합니다.

11. 피임약을 오래 먹으면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증가한다?
(△) 최근에는 저함량 에스트로겐 제제를 사용하고 있어서 여성의 유방암 발병률이 경구용 피임약으로 증가했다는 보고는 드믑니다.
단, 유방암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더 높은 확률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 주의하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현재 유방암이 있는 경우 또는 최근 5년 이내 유방암의 과거력이 있는 경우 경구용 피임약 금기에 해당되므로 복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경구용 피임약은 피임의 목적뿐만 아니라 다양한 목적으로 이용이 되고 있지만 그 부작용에 대해서 많이 궁금해 하고 두려워하고 있습니다. 피임의 효과는 매일 규칙적으로 복용한다면 원치 않는 임신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겠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