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환경 개선 등 올해 총 7가지 추진 사업 공개
간호등급제…“간호조무사 포함돼야 간호 질 향상” 

간호조무사협회는 지난해 간호조무사 반세기 역사상 ‘최초’를 이룬 의미 있는 여러 사업들을 성취해 냈다. 특히 간호조무사 탄생 이래 보건복지부 최초로 ‘간호조무사 활동현황 및 활용방안’을 실시하는 등 간호조무사의 역할 제고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는 단초를 마련했다. 그러나 간호조무사는 여전히 보건의료인으로서의 인식전환이 필요한 상황. 

이에 대한간호조무사협회 홍옥녀 회장은 올해 전문성을 함양한 보건의료인 간호조무사로의 도약을 위해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홍옥녀 회장을 만나 주요 역점 사업에 대한 추진 방향을 들어봤다. 

Q. 지난해 대한간호조무사협회는 ‘간호조무사 활용 증대 제도 마련의 해’를 슬로건으로 많은 사업을 진행했다. 성과와 이에 대한 평가를 한다면.
간호조무사 활용증대를 위한 사업은 크게 두 개의 줄기로 나눠볼 수 있다.
먼저 정부의 간호조무사 근무활동 실태파악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는 것이다.

지난해 복지부는 ‘간호인력 취업지원사업’에 1억 원의 예산을 편성해 간호조무사 활동현황 및 활용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연구용역을 진행했다. 사업 위탁기관으로 선정된 대한간호조무사협회는 보건사회연구원에 간호조무사 활동현황 조사와 연구를 맡겨 진행 중에 있다.

이번 연구를 통해 현장성을 반영한 양적, 질적 실태 파악과 수급 상태를 진단해 정부가 간호조무사 인력 활용방안의 기초 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하고 있다.
또한 간호조무사 역량강화를 위한 직무교육을 통해 간호조무사 활로를 모색했다.
정부는 치매국가책임제 시행으로 치매 전문 간호인력의 필요성이 증가하면서 보건복지부 소관 예산에 간호조무사 치매전문교육 예산을 확정 편성했다.

Q. 올해 슬로건은 ‘보건의료인으로서 간호조무사 위상 강화의 해’이다. 이를 위한 협회의 추진 사업이 있다면.
먼저 ▲중앙회 법정단체화 의료법 개정안 국회통과를 이뤄낼 것이다.
70만 명이 넘는 사람이 자격증을 소지하고 약 18만 명이 보건의료 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간호조무사 단체에 대한 법적 근거가 없다는 것을 쉽게 이해되지 않는다. 특히 간호조무사는 앞으로 각종 정부 정책사업에 없어서는 안 될 인력으로 그 역할이 점점 확대되어가고 있기 때문에 이들에 대한 정부의 면밀한 지도와 관리 감독을 위해서도 중앙회의 법정단체는 필수라고 생각한다.

또한 ▲시설장과 법정간호인력 인정사업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치매안심센터, 방문건강관리사업 등 각종 보건의료정책사업 인력기준에 간호조무사를 포함토록 유관기관과 꾸준히 협의할 계획이며,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에서의 역할 확대를 위해 간호조무사 인력 추가 및 채용형태 개선과 커뮤니티케어간호조무사협의회 활성화를 통해 현행 간호사 등에만 부여하는 만성질환관리사업 케어코디네이터 자격을 간호조무사에게도 부여토록 관계기관에 촉구할 것이다.

아울러 ▲전문대 양성 실현을 위한 간호조무학과 개설을 추진해 보건의료사업, 보건직공무원 등 양질의 간호인력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할 것이며, ▲교육제도를 개선 추진하고, ▲간호관련법 제정 또는 저지의 핵심적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특히 ▲간호조무사 근로환경 및 처우 개선을 지속 모색할 예정이다, 소규모 의원급 의료기관 종사자 및 최저임금 미만 보수를 받는 간호조무사를 위해 임금 향상 추진 및 임금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5인 미만 사업장의 경우 처우 개선 및 근로기준법을 동등 적용토록 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다. 특히 해당 내용은 올해 상반기 안에 국회 청원을 진행할 계획이다.

간무협은 지난해 여름부터 전국 간호조무사를 대상으로 청원서명운동을 진행했다. 주요 내용은 총 세 가지로 보수교육 유급휴가 보장 및 교육비 지원,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 정원규정 마련, 5인 미만 사업장 근로자 근로기준법 동등적용 등이다. 각 7만 명이 넘는 간호조무사가 서명을 했으며, 청원서 작업을 마무리하는 대로 소개의원을 통해 국회청원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 ▲조직화 및 정치세력화도 구축한다.
간호조무사 조직 확대 및 활성화를 위해 분회 및 임상협의회 활동을 장려하고 있다.

시·군·구·분회와 임상협의회 조직의 기반을 강화하고 국·공립병원특별위원회, 간호조무사회 등 특별위원회와 분과별 임상협의회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또한 간무사 정치세력화를 위해 국회의원 정책간담회를 활성화하고 간호조무사의 목소리를 전하는 창구를 마련하는 한편 병원간호조무사회 대표자 회의 등 전국간호조무사대회를 지속 개최할 것이다.

Q. 지난해 4월 간호등급제가 병상 수에서 환자 수로 전환됐다. 현장에서 느껴지는 체감 지수의 변화는 어느 정도인가.
지방 의료기관, 중소병원, 병원급 간호조무사에게는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 못한다. 여전히 지방 중소병원은 간호사 인력난에 허덕이고 있으며, 같은 병동에서 간호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간호조무사는 법적 정원규정에 미포함 되어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간호인력은 간호사만이 아닌 간호조무사가 포함되어야 하며 간호등급제 정의도 환자수 대비 ‘간호사 수’가 아닌 ‘간호인력 수’이므로 간호의 질 향상이라는 간호등급제의 목적 달성을 위해서는 선진국과 같이 간호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간호조무사 인력도 당연히 포함된 간호등급제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 

간호사와 간호조무사, 병원운영자가 실질적으로 간호의 질 제고를 체감하기 위해서는 간호조무사가 포함된 간호등급제의 개선이 이뤄질 때 완성될 것이다.

Q. 올해 의료계와 국민, 그리고 간무협 회원들에게 각오와 당부의 메시지를 부탁드린다.
약 20만 명에 육박하는 보건의료기관 근무 간호조무사는 ‘비의료인, 간호보조인력, 간호사 대체인력’ 등 역할에 대한 자존감, 자긍심을 저해하는 시선으로부터 탈출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우리나라 국민의 건강은 의료인만이 아닌 각각의 역할을 지닌 보건의료인들의 유기적인 관계가 긴밀히 이뤄질 때 지켜질 수 있을 것이다.

간호조무사는 보건의료인 직종의 한 영역으로서 정체성을 강화하고 역할제고를 위한 역량강화에 피나는 노력을 해 나갈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