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스, HIMSS 참여해 커넥티드 케어 솔루션 제시

임상결과 향상·환자와 의료진 만족도증진·의료비용절감 기여할 방침 백소영 기자l승인2019.02.12 17:51:35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 사진= 필립스

필립스는 지난 11일부터 15일까지(현지시간) 미국 플로리다 올랜도에서 열리는 2019 세계의료정보관리시스템학회(Healthcare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s Society HIMSS)에 참가해, 정밀한 진단 및 효과적인 치료, 지속적 관리를 돕는 커넥티드케어솔루션을 제시한다.

전 세계 헬스케어 추세는 정밀진단을 바탕으로 한 가치기반의 치료(value based care)로 움직이고 있는데, 의료계는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고자 최신 IT 기술을 바탕으로 병원 내 수많은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관리해 △개선된 임상 결과 도출 △환자와 의료진의 만족도 향상 △의료 비용절감 등 더 나은 의료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의료계의 노력에 힘을 보태기 위해 필립스도 환자와 의료진-데이터-IT기술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커넥티드케어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궁극적으로 건강한 생활부터 질병의 예방과 조기진단, 효과적인 치료, 일상에서의 관리에 이르는 전방위적인 헬스케어를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이번 HIMSS에서 필립스는 의료진 워크플로우, 병원 내 데이터의 상호 운용성, 과부하문제, 수집 및 관리, 비용절감, 사이버보안 등을 전체적으로 고려한 적응형 인텔리전스(adaptive intelligence) 기반의 통합적 의료데이터 관리솔루션을 선보인다.

이는 병원시스템, 의료장비,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를 통합해 의료데이터를 종합적으로 수집 및 분석함으로써 예방적 관리를 가능하게 하고, 데이터기반의정보를 제공해 정밀진단, 효과적인 환자관리, 효율적인 워크플로우에 기여한다.

칼라크리웻(Carla Kriwet) 필립스 커넥티드케어 사업부문 리더는 “필립스는 통합적인 접근으로 헬스케어 곳곳에 산재한 복잡성을 줄일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로써 임상결과를 개선하고 환자와 의료진의 만족도를 높이며 의료비용을 절감하는데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헬스케어 전 여정을 아우르는 지능적이고 통합적인 데이터관리 및 분석솔루션으로 병원 내에서는 보다 효과적인 임상적 의사결정 및 환자관리를 제공하며, 퇴원 후 가정내 관리가 용이하도록 지원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필립스 부스에서는 △무선바이오센서, 모니터링시스템, AI 기술이 적용된 임상 의사결정 지원솔루션 등 병원 내솔루션과 △영상의학, 심장학, 종양학, 병리학등의 주요 영상데이터를 통합한 정밀 진단솔루션 △퇴원 후 지속적인 관리를 돕는 가정 내 관리솔루션 등 통합적 기술솔루션을 확인할 수 있다.

방대하고 다양한 환자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도록 돕는 병원 내 솔루션병원 내 수많은 환자의 다양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수집하고, 전자건강기록(Electronic Health Record, EHR)과 종합해 예측적 분석을 돕는 다양한 솔루션을 선보이는 것.

필립스 인텔리스페이스 엔터프라이즈 에디션(Philips IntelliSpace Enterprise Edition)은 병원데이터를 종합적으로 관리해 의료진이 정보에 입각해 정확한 의사결정을 내리도록 돕고 워크플로우 향상에 기여한다.

효율적인 중환자 관리 솔루션인 필립스eICU(electronic Intensive Care Unit)는 병원 안에 다수의 중환자실에 있는 환자들의 상태 변화를 한 곳에서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병상에서 환자를 치료하는 의료진을 지원한다.

또한 필립스 상호운용 솔루션(Philips Interoperability Solutions)은 표준기반의 데이터 상호 운용소프트웨어로 병원전반에 신속하고 끊김없는 데이터흐름을 돕는다. 병원생산성 관리 소프트웨어인 립스퍼포먼스브릿지(PerformanceBridge)는 장비가동시간 및 활용도, 의료진워크플로우, 방사선 피폭량 등 영상의학과 운영상황데이터를 분석해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한다. 환자모니터링플랫폼 PIIC iX (Philips IntelliVue Information Center iX)는 수집한 빅데이터를 데이터수집 플랫폼 DWC (Data Warehouse Connect)에 저장해 의료진의 다양한 임상연구를 지원한다.

데이터기반의 정밀 진단 돕는 다양한 솔루션
AI 애플리케이션을 접목해 병원 내 분산돼 있는 데이터를 통합하고 의료진이 신속하고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솔루션도 선보인다. 클라우드 기반의 필립스 인텔리 스페이스 정밀의료(Philips IntelliSpace Precision Medicine)플랫폼은 병원 내 여러 부서의 환자데이터를 수집하고 의료진이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대시보드를 구성해 효율적인 진단 및 치료에 기여한다.

필립스 인텔리 사이트 병리 솔루션(Philips IntelliSite Pathology Solution)은 임상조직샘플을 디지털화 함으로써 병리과 의료진의 효율적인 업무 및 협업을 돕고 환자관리의 정확성 및 수준을 향상하는데 기여한다.

또한 이미징 인포 메틱스기술 일루메오(Illumeo)는 의료진의 선호도 및 임상상황을 고려해 데이터관리인터페이스를 맞춤형으로 제공하며, 서버형 영상데이터 분석솔루션 인텔리스페이스포털(IntelliSpace Portal)의 경우 복잡한 케이스를 분석하는데 도움이 되는 영상데이터 분석도구를 제공해 신뢰할 만한 진단정보를 제공한다.

지속적인 관리 돕는 가정 내 건강관리솔루션
필립스의 가정 내 건강관리솔루션은 의료기기, 애플리케이션 등을 활용해 환자가 일상생활에서도 능동적으로 건강을 관리하도록 돕는다. 커넥티드기기, 관리프로그램, 애플리케이션, 모니터링시스템을 결합한 필립스 COPD 패스웨이관리솔루션(Philips COPD pathway management)은 퇴원한 만성폐색성폐질환(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COPD) 환자상태를 지속적으로 관리해 재입원율을 줄이는데 기여한다. 필립스 케어스에이징앤케어기빙서비스(Philips Cares Aging & Caregiving service)는 디지털솔루션을 기반으로 고령층에게 응급상활 발생 시 의료기관등에 도움요청 알림을 전송해준다.

한편 이번 HIMSS에서 소개하는 여러 솔루션 가운데 의료시스템 비용절감 및 효율성향상을 위해 포트폴리오를 한층 강화한 헬스인포메틱스플랫폼인텔리스페이스엔터프라이즈에디션이 주목할 만하다.

최근 이솔루션에필립스퍼포먼스브릿지, 종양학 및 유전체학 전용 인텔리스 페이스 정밀의료 플랫폼을 추가했으며 인텔리 스페이스 익스체인지(IntelliSpace Exchange)기능을 적용해 의료진이 임상정보를 보다 쉽고 원활하게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는 것이 필립스 측의 설명이다.

이와 함께 이번에 처음 출시하는 필립스 인텔리 스페이스 에피데미 오놀지(Philips IntelliSpace Epidemiology)는 임상과 게놈기술이 결합돼 더욱 정밀하고 효과적인 의료감염 관리를 지원하며, HIMSS 기간동안필립스라이브(PhilipsLive) 포럼을 열고 헬스 인포메틱스 및 헬스 IT분야의 주요이슈에 대한 필립스 및 업계 리더들의 인사이트를 공유한다.

HIMSS 2019에서 소개하는 필립스 솔루션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다음 웹페이지(www.philips.com/himss)에서 확인 할 수 있다.

백소영 기자  medi@binews.co.kr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백소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여백
신문사소개인터넷신문윤리강령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주)비즈엠디  |  제호 : 한국의약통신  |  서울시 서초구 동광로 10길2 (방배4동 823-2) 덕원빌딩 3층  |  대표전화 : 02-3481-6801  |  팩스 : 02-3481-6805
등록번호 : 서울 아04261  |  등록일 : 2016년 12월 8일(설립일 : 2001년 12월 19일)   |  발행일 : 2015.02.05  |  발행인·편집인 : 정동명  |  청소년보호 책임자 : 정원용
Copyright © 2019 한국의약통신.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