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김승택 원장/ 사진= 한국의약통신DB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김승택 원장이 올해 주력 업무로 ‘심사체계 개편’과 ‘보장성 강화 추진’을 꼽았다.

그 일환으로 물량 중심 심사에서 의학적 타당성과 의료 자율성에 기반한 심사체계로 전환을 추진하기 위해, 의료계 등 이해관계자의 소통을 강화하겠다고 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하 심평원) 김승택 원장은 지난 30일 출입기자와 간담회를 갖고 2019년도 기관 운영 방향 및 계획에 대한 청사진을 발표했다.

특히 김 원장은 ‘보장성 강화 추진’을 주력 업무로 선정한 만큼, 올해도 정책 추진을 위해 지속적인 급여화를 추진할 방침이다. 

그는 “두경부 MRI, 하복부·비뇨기 초음파 등 의료비 부담이 크고 건강보험 확대에 대한 국민적 요구가 높은 비급여 항목에 대해 지속적으로 급여화를 추진하겠다.”면서 “신포괄수가제의 확대, 비급여항목의 진료비공개 등을 차질 없이 수행하는 등 국민의 의료비 부담 완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지역사회 발전 및 미래혁신 사업추진을 위해 보건의료 빅데이터 분석 지원, 의료기기 규제 개혁 등 혁신성장을 뒷받침하고, 보건의료 분야에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공공기관으로서의 사회적 가치 창출에도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심평원은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정책 추진과 함께 이를 지원하고 있는 심평원의 역할과 조직 규모가 커지고 있어, 내·외부 조직관리가 중요한 시점이다. 이에 김승택 원장은 조직역량에 집중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심평원은 264명의 정원을 기획재정부로부터 승인받았으며, 2실 8부의 조직을 새롭게 신설·확대했다.

심사체계 개편을 책임지는사기획실을, 상대가치 업무를 책임지는 혁신연구센터를 신설했으며, 기존 부서에 예비급여 및 의료기술 평가, 포괄수가 기준 및 급여정보분석 업무을 새롭게 맡아 수행하기로 했다.

김 원장은 “직제와 정원 증가는 중점 추진업무에 대한 조직역량을 집중하는데 반영했다.”면서 “내부적으로 그간의 경험과 유관기관 사례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해 2차 지방이전 연착륙을 유도하고 외부적으로는 모든 업무가 이해관계자의 협조 없이 불가능한 일들이기에 현장과의 소통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