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대업 대한약사회장 당선인/ 사진= 김이슬 기자

김대업 대한약사회장 당선인이 새로운 집행부 조직구성과 인선에 대해 설 연휴 이후 구체화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김대업 당선인은 21일 대한약사회 회의실에서 간담회를 갖고 ▲새 집행부 인선문제 ▲불법선거권 진상조사단 운영 ▲약대 신설 문제 ▲의약품 인허가 공동생동 문제 등 다양한 현안에 대한 적극 추진할 현안 등 주요 역점 사업에 대한 의견을 밝혔다.

새 집행부 조직 및 인선…현재 검토 중
특히 최근 약사사회에서 큰 관심이 모아지는 조직구성 및 인선에 대해서는 ‘검토 중’이라며 말을 아꼈다. 단, 설 이후까지는 조직 정비를 마무리하겠다는 입장이다.

김대업 당선인은 “인수위원회가 조직구성에 대해 검토하고 있다. 조직구성을 어떻게 정비할지 등의 내부 결론은 설 이후에 마무리할 생각”이라며 “설 연휴가 지나면 인력풀을 구성할 예정이다. 현재 주변에서 추천하는 인사들에 대한 이야기를 편하게 듣고 모아지는 인력풀을 하나의 형태로 구성하는 것을 생각중이다.”고 말했다.

이어 “2월 20일 전후로 1차 인수위원회를 발표할 예정이다. 원하는 대로 될지는 모르겠지만 예전과 같은 형태는 피하고 싶다. 총회 날까지 발표하지 않고 마지막에 발표하는 편법적인 모습은 하지 않겠다.”면서 “이번에는 총회 전에 발표될 수 있는 사람은 발표되고 대의원들에게 정식적으로 인정받고 같이 일할 사람에 대해 소개하는 정상적인 형태의 인선을 생각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김 당선인은 ‘사람’보다 ‘조직’을 먼저 정비하는 것을 우선시 해 적재적소에 위원이 배치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차기 집행부의 방향 설정을 위해서는 사실 확인이 필수라면서, 인수업무 과정에서 현 집행부의 협조를 당부했다.

김 당선인은 “대한약사회와 정책연구소, 약사공론은 보고 과정이 잘 마무리 됐고, 약학정보원에 대해서는 자료제공이나 협조가 부실한 부분이 있어 이번 주 중으로 2차 업무보고를 진행하며 조직개편에 나설 것이다.”면서 “인수업무 과정에서 가능하면 원만하게 진행하려는 입장을 갖고 있지만, 약정원의 경우는 유감스러운 부분이 있고 업무에 협조하지 않는 행위는 향후 집행부가 구성됐을 때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 

불법선거권진상조사단, 종료 당부
아울러 김 당선인은 현재 대한약사회가 운영 중인 ‘불법선거권진상조사단’과 관련해 해서는 빠른 시일 내 종료할 것을 요청했다.

김 당선인은 “선거 과정에서도 말했지만 약사회를 내부 싸움의 구조로 만들지 않겠다는 공약을 수없이 말한 바 있다. 회원의 화합과 단결이 최우선이다.”면서 “선거가 끝이 났기 때문에 더 이상 갈등이 증폭되거나 유발되는 형태가 있으면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조사단이 빠른 시일 내에 종료되길 바란다. 선거와 관련된 결과들은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인계되고 보고되기를 바란다. 선거와 관련해서는 선관위의 의견이 존중되어야 하며, 그런 선거풍토가 만들어지는 것이 너무 당연하다.”고 설명했다.

또 “다음 집행부가 구성됐을 때 관련 규정을 개정이나 여러 조치들을 집행부 중심, 대의원 중심의 논의구조를 거쳐서 정비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현 집행부의 선의가 있다고 하더라도 정리의 과정들을 해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약대신설…임기 이관 중 교육부 방식 ‘비정상’
현 약사사회의 숙원 사업인 ▲약대신설 ▲공동생동에 대해서도 입장을 전했다. 

김 당선인은 “약대신설과 관련해서 교육부가 약대교수들이나 약사회 관련자 참여 없이 집행부가 바뀌는 이 시기에 약대 신설을 끝내겠다는 생각의 방식은 정상적이지 않다.”면서 “최소한의 논의 구조를 통한 약대신설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임기 이관 중에 해당 사안을 기회주의적으로 정리하려고 한다면 많은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며 “약대신설을 기정사실화 하고 있는 현 집행부도 현실적인 대응을 해야 한다. 당선인 신분으로 할 수 있는 일이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해당 사안에 대해서 현 집행부가 끝까지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공동생동…범위와 시기 최소화 필요
또 발사르탄 사태로 불거진 공동생동 문제에 대해서도 약국의 부담을 덜어주는 대안이 필요하다고 했다.

그는 “과도한 규제를 푸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공동생동으로 인해 생긴 결과가 의약품 난립이다. 제약사들의 어려운 사정들은 이해하지만, 이 상태로 가면 약국이 감당해야 할 부담이 크다.”며 “대한약사회장이 그동안 약국과 병원을 중심으로 약사 직능을 중심으로 이야기했다면 앞으로는 인허가 제도 등에 대해서도 분명한 입장과 의지 표명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공동생동 폐지나 1+3 제도 등의 이야기가 나오고 적절한 연착륙을 위한 임시적 조치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범위와 시기는 최소화돼야 한다. 빠른 시간 안에 실현되기를 바란다.”며 “국제일반명 도입 문제도 더 이상 미뤄져서는 안 된다. 조직구성 시 ‘의약품정책위원회’ 등 약사입장에서 다룰 수 있는 조직구성도 생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