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빈 대한약사회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 사진= 한국의약통신DB

대한약사회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대한약사회가 운영하고 있는 ‘불법선거권진상조사단’에 대해 규정을 위반한 불법성이라고 지적하고 즉각적인 해산을 촉구했다.

특히 선거에 관한 모든 결정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서(위원장 문재빈, 이하 선관위)만 할 수 있다는 점을 피력하며, 현 집행부의 결정을 인정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대한약사회 중앙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문재빈, 이하 선관위) 문재빈 위원장은 16일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선거가 끝나고 안정기로 들어가야 할 시기에 서울시약사회장에 출마했던 후보가 결과에 대해 이의를 제기했다. 기각을 시켰음에도 불구하고 대한약사회에서 진상조사단을 만들어 활동하자 입장을 밝히지 않을 수 없게 됐다.”고 운을 뗐다.

이날 문 위원장은 그동안 서울시약사회장 선거와 관련해 양덕숙 후보가 이의제기한 ▲선거인 자격과 ▲선거인명부에 대한 조사결과를 공개하며 조목조목 반박했다.

먼저 문 위원장이 분회에 자료제출 요청을 하고 전화를 통해 신상신고 날짜, 회원 별 일련번호를 대조해 선거권을 확인한 결과 총 29명이 분회나 지부가 다르게 신고된 것으로 파악됐다.

그러나 문 위원장의 조사에 따르면 이는 직원의 실수, 신상신고가 이중 처리된 경우인 것으로 확인됐다.

문 의원은 “강서구에서 15명이 파악됐는데 이중 주소지와 신상신고 분회가 다른 인원이 14명, 경기도에서 강서구로 신상신고를 한 인원이 1명이었다.”면서 “양천구에서는 14명이었는데 주소지와 신상신고 분회가 다른 인원은 12명, 지부에서 달라진 인원은 2명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이어 “금천구의 경우 6명으로 파악됐으나 이중으로 신상신고가 된 것으로 밝혀졌다. 동작구가 상당히 많다는 의견이 있었으나 이는 잘못 전해진 것으로 확인됐다.”고 덧붙였다.

단, 경기도 거주 미개국 회원이 서울에 신상신고한 경우는 3명으로 밝혀졌다. 
이는 서울시약사회장 선거에서 적절치 않은 선거권을 가진 회원은 단 3명인 것으로 양덕숙 후보가 주장하는 ‘몇 백명이 부정으로 신상신고를 해서 투표에 영향을 미쳤다’는 의견은 맞지 않다는 해석이다.

또한 갑자기 신상신고가 많이 늘어난 부분에 대해서는 팜IT3000 신고 과정의 해프닝이라고 일축했다.

문 의원장은 “신상신고를 하지 않은 회원은 팜IT3000을 사용할 수 없다고 공지하자 미신고 회원이 670명에서 200명으로 줄어들었다. 470명이 팜IT3000를 사용하기 위해 새로 신고하면서 회원이 늘어난 것이지 이중처리된 것은 절대 아니다.”고 주장했다.

심지어 선거에 앞서 20여일 동안 선거인명부 작성과 열람, 이의신청 기간에는 이의가 없다가 선거 낙마 후 전수조사를 요청한 것은 논리에 어긋난다고 비난했다.

이영철 감사는 “20여일의 시간을 줬는데, 선거 후 전수조사를 한다는 것은 있을 수가 없다. 향후 선거를 위해서도 전례를 남기면 안 된다.”고 주장했다. 

문 의원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결정을 무시하고 ‘불법선거권진상조사단’을 대한약사회장 직속으로 설치하여 해당 선거의 유효성을 재확인하고자 하는 것은 대한약사회 정관과 선거관리 규정을 위반한 불법임, 회장의 권한을 남용한 행위임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피력했다.

이어 “약사사회에 더 이상의 분열과 갈등은 없어야 한다. 애회심으로 이름하여 법과 제도를 우선할 수는 없다. 잘못되거나 부족한 점은 제도적 보완을 통해 해결해야 할 문제”라면서 “진상조사단의 활동 중단과 해산을 촉구하며, 조찬휘 회장은 이제 얼마 남지 않은 임기 동안 회장 본연의 임무에 충실하여 유종의 미를 거두기를 진심을 기대한다.”고 정리했다. 

한편 선거운동 기간 사퇴한 대한약사회와 각 지부 임원을 복직시킨 데에 대해 ‘선관위의 월권’이라고 주장하는 대한약사회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단, 임원 사퇴로 인해 회의 원활한 운영이 되지 않는 회원들의 목소리에 답했을 뿐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