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경쟁사와 생존경쟁서 살아남는 돌파구 
저렴한 인테리어, 투자비에 대한 회수율은 불확실

우리약국의 인테리어를 100점 만점에 점수를 준다면 몇 점을 줄 수 있을까요?
인테리어는 매출과 직결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운영 중이던 오래된 약국을 양수하면서도 이런 저런 이유로 인테리어에는 변화를 주지 않고, 그대로 운영 하는 약국이 아직은 대부분입니다.

그렇다면 ‘약국은 인테리어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너무 세련되면, 약국답지 않다’ 등의 약국인테리어에 대한 부정적 생각이 드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는 약국을 ‘경영’하는 것으로 생각하지 않고, 변화 너머에 더 큰 가치를 잘 모르기 때문입니다.

향후 소비의 트렌드는 색감과 공간의 변화입니다. 최고급 인테리어를 통해 공간에 대한 큰 변화를 주었다고 하더라도 체계적인 관리와 변화를 통해 고객이 흥미를 갖도록 소비트렌드에 맞춰 지속적으로 변화해야 합니다. 이것이 개국약업계 모두가 향후 트렌드에 민감하게 변화하는 타 경쟁사와의 치열한 생존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돌파구이기도 합니다.

인테리어, 매출과 직결되는 중요 요소
인테리어는 고객에게 말로는 전달하기 어려운 감정을 전달하는 ‘도구’가 됩니다.
특히 고객이 약국을 느끼는 첫 번째 이미지로 각인됩니다. 청결, 신뢰 등 ‘전문가가 상주하는 공간’ 이라는 좋은 이미지와 약사 고유의 전문적인 실력마저도 느낄 수 있습니다.

약국은 주로 기능적인 부분에 중점을 두고 인테리어를 합니다. 기능적인 부분이라 함은 근무자에게 초점이 맞춰졌다고 봅니다. 지금의 트렌드와 향후 트렌드의 약국인테리어는 고객을 끌어당기는 매출과 직결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향후는 물론이고, 현재에도 약국의 인테리어와 진열에서 고객의 우뇌자극 기능을 탑재 시켜야 승산이 있습니다. 우뇌는 인간의 감각이나 감정적인 부분을 담당하고, ‘이미지 뇌’ 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떠한 이미지를 보고, 과거의 경험이나 필요를 상상하는 창의적인 부분을 담당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제품과 POP를 통해 우뇌가 자극되면 이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자신의 모습이나 사랑하는 이의 모습을 상상합니다. 이는 구매로 연결되도록 돕습니다.

또 한 예로 의약분업 전에는 엄청나게 활성화 됐었지만 지금은 비활성화 되어있는 한방과립제의 경우 현수막 광고와 한방제제가 신뢰 가는 약장을 도입한 부분 인테리어를 통해 고객에게 ‘아! 예전에는 약국에서 지어주는 한방과립을 먹고 병이 나았었어! 이 생각을 못했네!’ 라고 과거의 기억이 떠오르도록 역할을 했고, 이는 즉시 상담과 매출로 이어지게 하여 한방과립매출이 약국운영의 추가매출로 상당한 도움이 된 케이스의 약국이 있었습니다.

이것이 우뇌를 자극하는 기능을 탑재한 인테리어의 파워 입니다. 파리00트나 일반적인 소매 프랜차이즈에서 3년~5년마다 한 번씩 인테리어를 바꾸는 것이 그저 본사의 이윤만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본사와 가맹점의 생존을 위한 투자입니다. 매출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인테리어에는 투자비용이 일반적인 인테리어와 비교했을 때 많이 들 수 있습니다.

단, 투자비에 대한 회수율과 시기는 빨라집니다. 고객의 우뇌를 자극하는 기능을 탑재하지 않은 인테리어를 가격이 저렴하거나 지인이라는 등의 이유로 진행하게 된다면 비용은 적게 들지는 모르겠지만 투자비에 대한 회수율은 불확실하거나 더뎌지게 되는 사례를 많이 보았습니다.

새로 인테리어를 하여 오픈한 약국에 진열을 상담하러 방문하였다가 비효율적인 인테리어 때문에 새로운 진열장을 추가한다던지 진열장의 위치를 변경한다던지 하는 일들이 비일비재하게 일어납니다. 가장 좋은 것은 인테리어 전에 진열마케팅 전문가의 조언과 기획을 바탕으로 레이아웃을 먼저 구성하고 인테리어에 적용하는 것입니다.

고객의 구매패턴이나 동선, 진열 등을 고려한 인테리어는 최고의 전략적 인테리어임이 분명합니다. 대부분의 약국인테리어를 전문으로 하는 업체 중 고객의 우뇌자극기능을 탑재한 인테리어 업체는 정말로 손에 꼽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러한 디자인이나 공간구성을 모릅니다. 심지어는 20년 전 인테리어 디자인을 지금도 활용합니다. 매출이 오를 수 있도록 마케팅 요소를 생각하여 전략적으로 접근하고, 계획하여, 잘 적용하고, 활용한다면 약국경영의 반은 성공입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