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량 분석+적정재고량 주문= 보관료와 인건비 절약
사입에 기준·원칙 적용…제약사 프로모션 기준은 위험

▲ 팜우렁각시 이나연 대표

약국은 평수 규모 대비 다품목을 취급하는 업종입니다.

처방용 전문의약품은 물론이고, 일반의약품에 대한 재고관리는 매출과 이익에 직결 되는 약국을 운영하는데 아주 중요하게 요구되어 지는 경영기술 이라고 표현 할 수 있겠습니다.

약국에는 진열대는 물론이고 의자 밑이나 창고, 천장 심지어는 약국장 사택이나 약국 출입구 밖에 까지 제품이 빼곡하게 적재되어 있습니다.

고객 입장에서는 약국의 다양한 제품들 중에서 선택 할 수 있으니 장점이 있지만 약국입장에서는 찾는 고객이 없거나 끊기면 ‘불용재고’ 가 될 위험성이 높은 제품들입니다. 약국이던 일반 소매 매장이던간에 재고관리가 잘 될수록 ‘불용재고’ 가 적을수록 좋습니다.

그렇다면 재고가 적을수록 좋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예를 들면 약국에서 취급하는 대부분의 제품의 경우에는 ‘가치ZERO’ 가 되는 유효기간이 있습니다. 유효기간이 없는 공산품과 같은 제품의 경우에도 트랜드가 지나거나 제품 포장 등의 변질이나 파손으로 인해 ‘불용재고’ 가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재고를 보관하는 장소에 관한 비용이 들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약국이 위치한 건물 내에 별도의 창고공간을 유지해야 한다던지 이것도 여의치 않을 때에는 거리가 있는 곳에 원룸이나 오피스텔을 빌려서 재고를 보관하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창고공간을 빌리지 않고 약국안에 적재한다고 하더라도 다른 제품을 진열할 공간을 빼앗는 것입니다.

적정재고…약국 경영의 중요한 스킬
다음은 인건비의 발생입니다.
재고를 관리하는 것으로 인해 직원들의 업무부담이 늘어나는 것으로 느껴져 추가 직원을 고용하여 관리업무를 진행하는 약국도 많이 있습니다. 만약 재고를 줄이고, 회전량을 분석하여 적정재고량 만큼 주문하면 보관료와 인건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절약한 돈으로 다른 곳에 투자하거나 저금하여 약국시설이나 환경에 투자하는 편이 더 많은 이익을 낼 수 있습니다. 재고가 쌓이면 여러가지 손실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것을 경제용어로 ‘재고비용’ 이라고 하는데, 재고비용은 적으면 적을수록 약국경영에 좋습니다. 물론 재고가 전혀 없는 것도 운영상 불편함이 있고, 매출이 일어날 수 있는 기회를 놓칠 수 있기 때문에 문제가 됩니다.

회전이 좋은 잘나가는 일반약이나 자주 나오는 처방용 전문약이 재고가 없어 고객을 그냥 돌려보내게 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문제가 됩니다. 재고는 너무 많아도 부족해도 안되는 것입니다. 적정재고는 약국경영의 대단히 중요한 스킬입니다. 필요한 제품을 필요한 양만큼만 주문하는 습관과 원칙을 가지고 관리를 해야 합니다. 분기별로 재고를 파악하는 ‘재고관리의 날’을 정하여 유효기간 임박 제품이나 1년이상 회전되지 않는 제품을 과감히 퇴출하는 것도 체계적인 관리가 될 수 있습니다.

“불용재고=손실” 공식은 불변의 법칙 
사입에도 기준과 원칙을 적용합니다. ‘불용재고=손실’ 이라는 공식을 기억해야 합니다. 제약회사에서는 판매전략으로 사입수량이 많아질수록 가격에 이익을 주는 프로모션(Promotion)을 많이 제안합니다.

예를들어 사입가가 한 통에 20,000원인 제품이 5통이상 주문시 19,000원, 10통이상 주문시 18,000원, 30통이상 주문시 16,000원 의 식으로 단가이익을 주기 때문에 기왕 한꺼번에 주문하는 것이 이득이라 생각하고 주문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가 많다 보니 같은 카테고리의 다른 회사 제품의 재고가 각각 많아지게 되고,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재고 유지비용으로 지출되는 비용과 제품이 예상만큼 회전되지 않고, 결재로 인해 우선 지출되는 자금 등을 계산하면 오히려 손해를 보게 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다소 비싼 비용으로 사입 하더라도 제약회사 프로모션(Promotion)에 기준을 두는 것이 아니라 활용할 수있는 경우에만 활용토록 하고, 단가가 높더라도 필요한 양만큼 사입하는 것이 최고의 이익일 때가 있다는 점을 항상 기억해야 합니다.

이러한 재고관리는 고객에게 노출되는 셀프메디케이션 공간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진열관리에 연결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재고관리가 잘되는 약국이 과하지도 빈하지도 않게 고객공간에 진열 또한 보기 좋게 이루어 지게 됩니다. 재고관리 스킬과 연결하여 적정량을 유지하여 진열하는 것이 진열관리에 중요한 스킬이 됩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