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MSD(대표아비벤쇼산)의 ‘조스타박스’가 대상포진 발병률 감소 효과와 백신의 유효성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조스타박스는 영국, 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등 주요 선진국에서 백신지원프로그램(Vaccine funding) 또는 국가예방접종사업(NIP)으로 접종되고있으며, 전 세계 60개국 이상에서 허가받아 약 4,400만 도즈 공급된 백신이다.

조스타박스는 영국 내 국가 예방 접종 프로그램 실시 후 진행한 진료 환경 내 연구(Real World Effectiveness)를 통해 70대 고연령군에서 대상포진 발병률 감소 효과와 백신의 유효성을 확인했으며, 해당 연구는 지난 8월 16일세계적인의학저널백신지(Vaccine)에 게재됐다.

MSD가 진행한 이번 연구는 조스타박스가 영국의 국가 예방접종 사업에 도입된 이후인 2013년 9월부터 2016년 5월까지 약 3년간 진행됐다.

영국의 1차 의료기반인 THIN(The Health Improvement Network)에 등록된 70~79세 노인 약 30만 명을 대상으로 조스타박스 접종군(70,867명)과 비접종군(224,268명)으로 나누어비교한 결과, 조스타박스의 대상포진 백신 유효성은 약 65.3%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2017년 란셋(Lancet) 및 올해 백신(Vaccine)지에 발표된 영국공중보건국과 영국 LSHTM(London School of Hygiene and Tropical Medicine)의 실제 진료환경 내 연구에 이어 백신 유효성 및 질병 감소 효과를 입증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연구진들은 이번 조스타박스 백신 효과에 대한 연구 결과 “대상포진과 합병증이 삶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고려할 때 백신접종으로 인한 이득이 명백하다.”고 밝혔다.

한국 MSD 백신사업부 드발 고살리아 전무는 "MSD는 전 세계 최초로 대상포진 백신을 개발한데 이어 출시 후에도 백신의 유효성과 안전성, 비용 효과성 등에 대해 적극적인 연구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며, "이번 연구결과를 통해 기존에 확립된 조스타박스의 백신 효과와 안전성 프로파일에 더해 공중보건 측면에서 백신 접종의 이점을 입증했다는 점에서 매우 고무적"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조스타박스는 다수의 실제 진료환경 내 연구에서 유효성과 안전성 프로파일을 지속적으로 재확인 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