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 리스트 게재해 고객에 신뢰 주고 관심 끌기
비교 샘플 노출해 직접 체험하고 구매 확률 높여

▲ 팜우렁각시/ 이나연 대표

개국가에서 근무경험이나 운영경험이 있으신 약사님이시라면 경쟁 약국과 가격이 부딪히는 부분 때문에 한번쯤 고민해본 경험이 있으실 것입니다.

고객이 구매를 결정하는 요소는 다양하고, ‘가격’은 다양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저가 판매를 활용한 판촉활동은 오래 이어갈 수 없을 뿐 아니라 전반적인 이익률을 줄어들게 하여 자칫 운영에 부담을 느끼게 하는 부정적 방법이 될 수도 있습니다.

고객의 마음을 움직여 구매결정을 하도록 하는 다른 기술들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체크 리스트를 게재한다

간단하면서도 고객의 필요를 끌어내어 효과적인 판촉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pop 툴에 ‘체크 리스트’를 함께 게재하는 것입니다.

‘자가 건강 체크 리스트’, ‘영양 결핍 체크 리스트’, ‘증상별 체크 리스트’, ‘주제별 준비할 약품 체크 리스트’ 등 다양한 체크 리스트를 고객에게 노출하는 것입니다.

이때 고객이 직접 작성하는 툴이라면 해당항목에 선택을 표시할 수 있는 칸도 마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사다리 타기 형태로 체크 리스트를 제작한다면 선택한 개수에 따라서 관련제품을 제안하는(ex. 귀한 선생님께 이 제품을 추천합니다) 것으로 표시하여 노출하는 것도 고객에게 신뢰를 주고, 관심을 끌 수 있는 도구가 될 것입니다.

▲ 김 약사네 pick/ 자료 제공=이나연 대표

#가족 구성원별 제안, 일명 ‘pick’ 코너

영양요법이나 건강관리 노하우를 특정 인물이나 가족구성에 실제 예를 들어 보여줌으로써 고객이 친근함을 갖고 머릿속으로는 가족을 떠올리며, 필요를 생각해 볼 수 있는 코너입니다.

여기서 약국에서는 소개하는 구성원이 약사의 가족구성원이나 약국 근무자를 예시하여 제안하면 더욱 신뢰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비교샘플링을 노출 한다

약국에서 건강관리 제품을 구매하여 복용하는 복용자의 성별이나 연령에 따라 제형이나 알약의 크기, 맛 등에 따라서 제품구매여부가 결정되어질 수도 있습니다.

같은 효능이지만 알약의 사이즈에 따라서 비교를 하거나 파스의 향에 따라서 비교를 해 준다면 직접 제품을 체험해본 고객이 구매 확정을 할 확률이 더 높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때 주목할 수 있는 pop와 함께 고객에게 노출하는 것이 주목도를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