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 리스트 게재해 고객에 신뢰 주고 관심 끌기
비교 샘플 노출해 직접 체험하고 구매 확률 높여
개국가에서 근무경험이나 운영경험이 있으신 약사님이시라면 경쟁 약국과 가격이 부딪히는 부분 때문에 한번쯤 고민해본 경험이 있으실 것입니다.
고객이 구매를 결정하는 요소는 다양하고, ‘가격’은 다양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저가 판매를 활용한 판촉활동은 오래 이어갈 수 없을 뿐 아니라 전반적인 이익률을 줄어들게 하여 자칫 운영에 부담을 느끼게 하는 부정적 방법이 될 수도 있습니다.
고객의 마음을 움직여 구매결정을 하도록 하는 다른 기술들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체크 리스트를 게재한다
간단하면서도 고객의 필요를 끌어내어 효과적인 판촉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pop 툴에 ‘체크 리스트’를 함께 게재하는 것입니다.
‘자가 건강 체크 리스트’, ‘영양 결핍 체크 리스트’, ‘증상별 체크 리스트’, ‘주제별 준비할 약품 체크 리스트’ 등 다양한 체크 리스트를 고객에게 노출하는 것입니다.
이때 고객이 직접 작성하는 툴이라면 해당항목에 선택을 표시할 수 있는 칸도 마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사다리 타기 형태로 체크 리스트를 제작한다면 선택한 개수에 따라서 관련제품을 제안하는(ex. 귀한 선생님께 이 제품을 추천합니다) 것으로 표시하여 노출하는 것도 고객에게 신뢰를 주고, 관심을 끌 수 있는 도구가 될 것입니다.
#가족 구성원별 제안, 일명 ‘pick’ 코너
영양요법이나 건강관리 노하우를 특정 인물이나 가족구성에 실제 예를 들어 보여줌으로써 고객이 친근함을 갖고 머릿속으로는 가족을 떠올리며, 필요를 생각해 볼 수 있는 코너입니다.
여기서 약국에서는 소개하는 구성원이 약사의 가족구성원이나 약국 근무자를 예시하여 제안하면 더욱 신뢰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비교샘플링을 노출 한다
약국에서 건강관리 제품을 구매하여 복용하는 복용자의 성별이나 연령에 따라 제형이나 알약의 크기, 맛 등에 따라서 제품구매여부가 결정되어질 수도 있습니다.
같은 효능이지만 알약의 사이즈에 따라서 비교를 하거나 파스의 향에 따라서 비교를 해 준다면 직접 제품을 체험해본 고객이 구매 확정을 할 확률이 더 높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때 주목할 수 있는 pop와 함께 고객에게 노출하는 것이 주목도를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