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편의점 상비약 판매 청원/ 자료=대한민국 청와대

지난 12일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편의점 상비약 판매에 관한 재검토 요구 청원글이 올라왔다.

7월 29일 ‘국민건강 수호 약사궐기대회’ 이후 편의점 상비약 판매 확대와 대한약사회 해산 등에 관한 청원 글이 이어졌지만 판매 방식에 관한 검토는 이번이 처음이다.

청원인은 “약은 약사의 고유영역이집만 시대와 문화가 변화됨에 판매방식이 바뀌어야 한다.”며 “정부에서 상비약을 최소한으로 지정해 편의점이 제약업체로부터 구매하여 판매하고 그 외에 상비약은 지정약국으로부터 공급 받아 수익구조를 약국과 편의점간에 2:8로 배분해 제약없이 구매할 수 있도록 검토해 달라”는 글이었다.

아직 참여한 청원에 참여한 인원은 많지 않지만 문제는 약사회가 의약품 부작용을 이유로 편의점 판매를 반대하고 있지만 국민들은 약사들이 경제적 손실을 이유로 편의점 상비약 판매를 반대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지난 3월 28일 ‘취약시간대 의약품 조제 및 구입 불편 해소를 위한 정책 토론회’에서 대한약사회 강봉윤 정책위원장은 “미국 약물중독센터의 보고 원인 1위 약물이 타이레놀로, 매년 458명이 타이레놀 과다 복용으로 사망하고, 매년 56000명이 응급실에 입원하며, 매년 700명의 급성간독성 환자 중 50%이상이 타이레놀에 기인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고 밝혔다.

강 의원장은 인구 경제력 지리적 위치 등 여러 가지 점에서 비슷한 두 나라 영국과 프랑스를 예를 들며, 슈퍼판매의약품 허용된 영국의 경우, 3년간(1989~1991) 타이레놀로 인한 사망자수가 400명인 것에 반해, 슈퍼판매 불허용 국가인 프랑스는 3년간(1990~1992) 사망자수가 18명이라는 것이다.

강 의원장은 “똑같은 타이레놀을 판매하더라도, 슈퍼에서 판매되는 것과, 전문가인 약사에 의해 판매되는 것과는 안전성에서 현격한 차이를 보이는 것을 실증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슈퍼에서 약을 판매해서 사고가 난다는 것이 아니라 슈퍼에서 팔지 않으면 그 위험성을 현저하게 줄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문제는 국민들의 건강과 직결되는 문제에도 왜곡된 시선을 어떻게 극복하고 올바른 제도를 정착해야 할지가 가장 큰 숙제인 것이다.

약사의미래를준비하는모임 임진형 회장은 “국민들이 보기에 편의점이나 약국의 차이가 없었지만 약사들이 주장하는 것이 틀린 것은 아니다.”라며 “고함량 타이레놀로 인해 매년 수십만명이 병원치료를 받고 있으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편의점약의 성분은 저함량으로 바꾸고 진입장벽을 높이는 것이 국민건강을 위해 옳다고 본다.”고 말했다.

또한, “약사회도 실제 공공심야약국을 국민과 정부가 받아들일 수 있도록 행동으로 보여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약물의 상호작용 상담도 강화해 국민의 삶에 파고 들어야 할 것도 강조했다.

임 회장은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 약사가 본분에 충실하는 것”이라며 “부작용과 약물 상호작용 상담을 강화해 환자들에게 파고 들어가며 약사회는 상담 서비스에 수가를 인정해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