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즈 상품과 가독성 있는 문구로 노출
상품의 장점을 쉽고 구체적으로 시각화

▲ 이나연 대표/ 팜우렁각시

제품의 포장에 나와 있는 효능·효과나 설명서에 안내된 문구를 그대로 옮겨놓은 pop로는 고객의 관심을 끌 수 없습니다.

pop 디자인부터 문구까지 고객과 대화한다는 생각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약국 셀프 메디케이션 코너를 구성한 후 코너를 장식하는 pop는 고객과 대화하는 역할을 대신할 정도로 판매촉진을 위해서도 고객 서비스를 위해서도 없어서는 안 되는 존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지 제품만 소개할 것이 아니라 고객의 니즈를 끌어내어 추가매출을 올리고 고객에게 필요한 제품을 제공 할 수 있는 수단으로 삼아야 합니다.

용도, 제품, 배포주체(제약사, 유통사, 약국전문pop 제작사 등)에 따라 다양한 pop가 노출되고 있지만 모든 pop의 목적은 고객과 대화하는 것입니다.

약국의 경우 한정된 인원으로 수많은 업무를 처리해야 하는데 pop를 직접 제작하는 것이 무리라고 생각 할 수 있습니다. pop를 제작하는 것에는 생각보다 많은 수고와 시간이 요구됩니다.

약국에서 약을 상담하는 약사님이나 일반 제품을 소개하는 직원의 역량이나 셀링 파워에 따라 매출이 좌우되는 것은 당연한 일인 것 같습니다.

이처럼 pop제작도 고객을 위한 작업이고, 일종에 영업의 수단이 되기 때문에 단순하게만 볼 것이 아니라 약국에서 취급하는 제품을 이해하고, 약국을 이해하는 약국에 대한 전문성을 가진 업체를 통해 제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판매 노하우가 있는 파워 pop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고, 고객의 니즈를 읽고, 고객으로 하여금 구매 결정을 하게 만드는 pop는 ‘판매 노하우가 있는 pop’입니다.

뛰어난 셀링 포인트 문구와, 가독성 있는 디자인, 재고도 판매 되게 하는 신선한 아이디어는 그 제품을 어떻게 판매하면 좋을지 판매 방법 전체를 디자인 하는 능력에서 비롯됩니다.

문구나 디자인은 기술적인 부분입니다.

그보다 앞서 “pop를 통해 소개하고자 하는 제품을 어떻게 소개하면 효과적일 것인가?” 하는 고민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아이디어는 약국 내 고객과의 상담 및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얻을 수 있으므로 효과적인 pop 제작은 약국과 약국에 내방한 고객에게 관심을 갖고, 대화하는 것에서 출발한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pop는 제품의 기능이나 특징, 가격만을 전달하는데 노하우가 담긴 고수의 pop는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려면 어떤 방법으로 제품의 가치를 소개할까에 대하여 주안점을 두어야 합니다.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에 가장 중요한 점은 상품의 장점을 구체적으로 알기 쉽게 시각화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약사추천’의 이유에 약사님의 경험담을 담아 전달하는 것이 가치의 시각화입니다. 이렇게 제품에 대한 가치를 눈에 보이게 제시하면, 고객은 제품의 흥미를 갖게 되며 ‘납득’을 한 뒤에 안심하고, 제품 구입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수험생 영양제의 경우 ‘비타민 B군이 함유되어 수험생 피로와 스트레스에 도움’이라는 문구와 ‘우리약국 이 약사님의 첫째 딸 선경이가 먹고 성적이 쑥쑥 오른 약사님 추천 수험생 영양제’ 내가 과연 약국에 내방한 고객이라면 어떤 pop를 보고 구매결정을 할 것인가 생각해 보는 것이 pop고수가 되는 첫걸음이 시작됩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