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초 의료계를 경악하게 한 전북 익산 응급실 의료진 폭행 논란에 이어 또 다시 주취환자에 의한 의료진 폭행사건이 발생하자 의료계가 공분했다.

대한의사협회·대한간호협회·대한응급구조사협회는 31일 공동 성명서를 발표하고 “주취상태의 폭력행위에 대해 가중 처벌하여 일벌백계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대한의사협회(이하 의협)에 따르면 지난 29일 새벽 5시경 전북 전주시 모 지구대에 있던 주취환자가 지역 119구급대원을 통해 A병원 응급실로 이송됐다.

이에 A병원 의료진은 술에 취한 환자에게 수액주사 등 조치를 했으나 환자는 스스로 수액을 제거하고 화장실로 이동했다. 환자상태 확인을 위해 화장실로 따라 들어간 응급구조사를 발로 차고 할퀴는 등 폭력을 행사했으며, 환자를 제재하려 한 간호사에게도 머리채를 잡고 폭언하며 난동을 부렸다.

현재 피해를 당한 응급구조사와 간호사는 타박상과 찰과상으로 치료받고 있으며 극심한 정신적 스트레스로 의료현장 복귀가 불투명한 상태다. 가해자는 경찰에 형사고발 됐다.

보건의료단체는 “이달 초 전북 익산 응급의료센터 의료진 폭행 사건, 강릉 모 병원 전문의 망치테러에 이어 벌써 3번째”라며 “충격과 논란이 가라앉지 않았는데 또다시 폭행사건이 반복된 것에 보건의료종사자들은 깊이 분노하고 절망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의료계는 의료진 폭행 시 가중처벌토록 규정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처벌은 경미한 수준에 그쳐 국민들이 심각성을 인식하지 못하는 것을 가장 큰 이유로 보고 있다.

때문에 더욱이 주취상태의 폭력행위에 대해 가중 처벌하여 일벌백계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들 단체는 “의사, 간호사, 응급구조사 등 보건의료종사자들은 365일 24시간 매순간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 희생적 노력을 다하고 있다. 그런데도 야만적인 폭행사건이 근절되지 않음은 물론, 정부기관의 방관자적 태도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넘어 분개하지 않을 수 없다.”고 호소했다.

이어 “이번 사건에 대한 강력한 처벌을 통해 국민들에게 의료계 종사자 폭행의 심각성을 적극적으로 알리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국민건강권을 위해 더 이상 의료종사자 폭행이 재발하지 않도록 정부가 직접 적극적인 홍보와 계도에 앞장서 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