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중외제약은 혈우병A 치료제 ‘헴리브라(성분명 에미시주맙)’를 일본 내에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헴리브라’는 혈우병 치료제로는 처음으로 항체를 사용해 최고 매출액이 세계에서 2,000억 엔을 넘을 것으로 예상되는 대형 의약품이다. 기존 의약품은 주 2~3회 투여 할 필요가 있지만, 헴리브라는 주 1회로 끝낼 수 있어 환자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고 한다.

아울러 기존 의약품의 효과를 없애는 항체 ‘인히비터’를 가진 환자에게 효과가 있다.

혈우병은 혈액 내의 혈액을 응고하는 단백질 ‘혈액 응고 인자’가 제대로 기능하지 않아, 출혈이 멈추지 않는 질병이다. 11종류의 응고 인자 중 제8인자가 결핍하는 경우는 혈우병 A, 제9인자가 부족한 경우는 혈우병B로 분류된다.

헴리브라는 하나의 항체로 두 종류의 항원에 결합하는 ‘이중특이성항체(바이스페시픽항체)’를 사용한다. 항체의 한쪽은 제9인자, 다른 한쪽은 제10인자에 결합하여 제8인자의 기능을 대체하는 구조다.

우선 체중 1㎏ 당 3㎎을 1주일 간격으로 4회 피하주사하고, 이후 1.5㎎을 주 1회 투여한다. 또한 인히비터를 가지지 않은 환자가 사용할 수 있도록 4월에 추가 승인을 신청했다.

혈우병A의 치료에는 기존 아일랜드 제약사 샤이어의 ‘아디노베이트’ 등이 사용됐으나, 투여 빈도와 일부 환자에게 억제제가 발생하는 등의 문제가 있었다.
중외제약의 코사카 타츠 사장은 “헴리브라는 전례 없는 작용 메커니즘의 의약품으로 인히비터를 가진 환자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고 전했다.
<출처: 닛케이산교신문>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