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일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치매안심센터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전문가 토론회’가 열렸다/ 사진= 김이슬 기자

현 정부가 고령화로 인해 치매인구가 급증하면서 발생하는 사회적 부담을 줄이기 위한 대책으로 전국 256개 보건소에 ‘치매안심센터’를 설치한지 7개월이 지났다.

긍정적인 효과를 보인 측면도 있지만 많은 예산과 인력을 투입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는 많은 문제들이 노정되고 있다.

20일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열린 ‘치매안심센터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전문가 토론회’에서는 각 전문가들이 치매안심센터의 현주소를 밝히며, 개선 방향에 대한 지혜를 모았다.

치매안심센터는 현재까지 1,700억 원의 정부 예산이 투입됐으며, 180명의 협력의사가 협력되어 있는 공공사업이다. 중앙치매지원센터의 지침에 근거하여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지만 곳곳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전문가들은 그 이유를 ‘신경과 전문의’의 부족 때문으로 보고 있다. 

강서구 치매안심센터장 정지향 교수(이화여대 목동병원)는 치매 환자는 매년 빠른 속도로 증가하지만, 치매 분야를 담당하는 ‘신경과전공의’의 수가 현저히 낮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지난해 전문과목별 전문의 인원현황에 따르면 1년에 배출되는 전공의 중 내과는 603명, 가정의학과 370명, 소아과 213명인 반면 신경과전공의는 82명에 불과했다.

정 교수는 “현재 신경과 전공의는 타 과에 비해 매우 부족한 실정”이라며 “부족한 신경과 전공의를 늘리고 치매의 적절한 진단을 위한 진료의 전문화를 길러야 한다.”고 말했다.

그 일환으로 강북 치매안심센터장 박건우 교수(고려대 안암병원)는 전문 종사자 확보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박 교수는 “갑자기 너무 많은 센터를 확충하려는 시도가 자칫 각 센터의 전문성을 손상시킬까 걱정된다.”며 “센터 256여 곳을 채울 전문 인력의 양성책 없이 정책을 실현한다면 치매센터의 신뢰도가 떨어져 효율적 정책시행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치매지원센터가 없어서 문제가 되기보다는 전문가가 없어서 문제가 되는 것이다. 그간 지역사회에서 치매센터의 치매환자를 위한 전문 종사자에 대한 적절한 대우가 없어 전문성을 확보하려는 노력이 매우 저조했다.”며 “지방은 더하다. 전격적인 확충안 보다는 내실 있는 단계적 치매센터 확충 안이 고려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서는 치매안심센터와 민간의료 기관과의 불협화음이 문제가 됐다.

박건우 교수에 따르면 지역에서 치매어르신을 관리하기 위해서 치매안심센터와 민간의료기관이 협력을 해야 하지만 오히려 경쟁구조로 가고 있어 본 취지가 흐려졌다는 것.

그는 “서울시 모델 탄생 당시 현재 안심센터의 어려움을 같이했다. 그래서 나온 고육지책이 대학병원에 위탁을 주는 것이었다.”며 “즉 전문가의 부족과 민간병원과의 연계성을 해결하는 방안이었으나 지방에서는 이러한 모델을 시행하기 어렵다.”고 부연했다.

이어 “그렇다면 지역 의사를 중심으로 한 자구책을 마련토록 지원이 있어야한다. 도리어 민간자원이 있는 지역에서 안심센터의 진료적 성격을 부각시켜 갈등구조로 만드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정부는 각 지자체의 상황을 고려해 그에 맞는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이겠다는 답변을 내놨다.

보건복지부 치매정책과 조충현 과장은 “치매안심센터가 모든 것을 담당하기에는 여력이 되지 않는다. 있는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민간이 하지 못하는 것을 특화시켜 나가는 것이 치매안심센터의 방향”이라고 밝혔다.

이어 “재정이 좋은 곳 외에는 의사 구하기가 힘들고, 신경과 의사들도 치매 진료에 대한 필요성을 못 느끼고 있다.”며 “지역마다 사정이 다른 부분을 어떻게 할지 고민이다. 치매환자를 모두 커버할 수 있는 다는 생각보다는 병원단계에서 관리하기 어려운 분들을 타깃으로 삼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했다.

끝으로 “치매사업은 장기적으로 봐야한다. 그렇기 때문에 지자체와 머리를 맞대고 의료기관과의 연계를 강화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