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가 백신, 급성중이염을 호발하는 19A 혈청형 예방
백신마다 예방 혈청형 달라 전문가 의견 꼭 따라야

▲ 하정훈 원장/ 사진=한국의약통신 DB

폐렴구균은 건강한 사람 중 30~70%의 상기도(上氣道)에서 발견될 만큼 흔한 세균이다.

건강한 성인의 경우 폐까지 내려가 병을 일으키지 않지만 면역기능이 약한 어린이가 감기 등으로 면역력이 더 떨어지면 폐에 침입해 폐렴을 일으킨다.

폐렴구균은 폐렴 외에도 5세 미만 아동에게 수막염 균혈증 패혈증 등 치사율이 높은 질병을 일으킨다.

또한, 폐렴구균으로 급성중이염이 생길 수 있는데, 이들 중 10~25%는 귀에서 고름이 나오는 삼출중이염으로 이어져 청력 저하를 유발할 수 있다.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하정훈 원장은 영유아 폐렴구균 백신 접종의 주의점에 설명했다.

Q. 영유아에서 폐렴구균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주요질환은 무엇인가
폐렴구균 질환은 크게 뇌수막염, 패혈증 등 침습성 폐렴구균 질환과 급성중이염 등 비침습성 질환으로 구분된다.

침습성 질환은 높은 사망률과 장기적인 후유증의 위험이 있어 심각성이 높지만, 비침습성 질환보다 유병률이 낮으며, 비침습성 질환은 위험성은 상대적으로 낮으나 유병률이 굉장히 높아 질병 부담이 큰 편이다.

Q. 영유아에서 폐렴구균 백신으로 인한 급성중이염의 예방 효과를 진료 현장에서도 체감하는지?
폐렴구균 예방접종 전 후를 비교했을 때, 급성중이염 환자가 거의 절반으로 줄었다고 본다(현장에서 진료를 보며 느끼는 체감 상).

예전에는 급성중이염 환자가 굉장히 많았는데 접종 후에 급성중이염 환자가 크게 감소했다.

Q. 현재 국가에서 영유아를 대상으로 두 가지의 폐렴구균 백신을 지원 해주고 있다. 두 가지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인가?
국가에서 허가 받은 적응증이 어떤 것인지 보면 된다.

10가는 10가지 폐렴구균 혈청형에 의한 질환을 예방할 수 있고, 13가는 13가지 폐렴구균 혈청형에 의한 질환을 예방한다. 허가를 받은 사항 외에는 현장에서 단정지어 말할 수 있는 부분은 없다.

Q. 폐렴구균의 경우 특히 19A 혈청형의 중요성이 많이 부각되고 있는데, 19A 혈청형 예방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19A 혈청형은 급성중이염의 가장 큰 원인균 중의 하나이고, 침습성 질환에서도 원인이 되기 때문에 예방이 매우 중요한 혈청형이다.

특히, 19A 혈청형이 국내 영유아 급성중이염의 가장 큰 원인이라는 연구결과도 있어 임상적으로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19A 혈청형을 포함하고 있는13가 백신 접종 이후로 19A 혈청형의 예방이 많이 되고 있다고 본다. 현재 현장에서 13가를 많이 쓰고 있기 때문에 10가의 효과를 따지기는 어렵다.

Q. 10가백신도 19A 혈청형의 교차예방 효과에 대해 주장하고 있는데, 전문의로서 의견을 부탁드린다.
국가에서 허가 받은 사항 중 적응증이 무엇인지 보면 된다.

10가백신은 19A 혈청형으로 인한 질환의 적응증이 없는 상황이고 13가백신만 19A 혈청형으로 인한 질환의 적응증이 있다.

Q. 두 가지 폐렴구균 백신 모두 미숙아에게 접종이 가능한가? 영유아에서 나타날 수 있는 미열 등 부작용 차이가 있는가?
두 가지 백신 모두 국가의 허가를 받은 제품이기 때문에 이상 반응에는 별로 차이가 없다.

현장에서 부모들이 느낄 만한 차이도 없고, 간혹 가다 열이 나더라도 부모들이 두 백신의 이상반응 차이를 알기는 어렵다.

Q. 선택접종에서 NIP로 변경된 이후에 보호자들이 폐렴구균 백신을 두 종류 중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을 잘 모르는 것 같다. 이전과 비교해 폐렴구균 백신에 엄마들의 오해가 많을 것 같은데 어떠한가?
실제로 현장에서는 병원에서 혹은 전문의가 선택하는 대로 접종하는 편이다.

병원에서는 보호자에게 선택자체를 요구하지 않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보호자가 나서서 백신에 대해 공부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Q. 보호자가 백신의 차이점에 대해 문의할 경우 어떻게 설명해주시는가? 보호자가 백신 선택 시 유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면?
간혹 문의하는 경우가 있는데 두 가지 백신의 가장 큰 차이점인 혈청형 예방 범위에 대해 설명한다.

아까도 설명했듯이 10가는 10개의 혈청형을, 13가는 13개의 혈청형을 예방할 수 있다.영유아에서 급성중이염을 호발하는 19A 혈청형을 예방하고 싶다면 19A 혈청형을 보유하고 있는 13가 백신을 맞아야 한다.

보호자가 폐렴구균 백신 선택 시 유의해야 할 사항은 먼저 부모가 공부가 되어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각 백신에 대해 제대로 된 정보를 알고 어떻게 선택을 할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Q. 폐렴구균 백신 선택 시 보호자들이 어떤 방식으로 공부를 해야 하는지 조언 부탁 드린다.
임신 혹은 임신을 준비할 때부터 미리 공부를 해야 한다.

특히 아이의 건강과 직결된 부분에서는 부모들이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하기 때문에 최신 의료기술 및 정보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을 듣는 것이 바람직하다.

대부분의 경우 검색을 통해 그때그때 육아정보를 구하는 경우가 많은데, 일관성 없는 정보는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