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8일 본격적인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이하 NIMS)'의 시행을 앞두고 여러 지부와 분회는 시스템상의 문제와 행정처분 등 약국가의 혼란과 불안감이 제기하며 우려가 컸었다.

이제 곧 시행한지 한 달을 앞두고 걱정과는 다르게 큰 혼란은 없었다고 평가됐다.
대한약사회 김광식 약국위원장은 14일 출입기자단과 간담회를 통해 제도가 안착되면서 나타났던 점들과 향후 계획에 대해 밝혔다.

▲ 대한약사회 김광식 약국위원장/ 사진 제공=대한약사회

김광식 약국위원장은 “새로운 제도를 시행하면서 회원들의 불안감이 많았지만 시행 후 큰 어려움을 토로하지는 않고 있다.”며 “IT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아직도 어렵게 느끼지만 장부정리가 없어져 훨씬 편하게 느끼는 약사들도 많이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PharmIT3000과 유팜을 제외한 소규모 업체에 대한 걱정도 언급했다.

김 약국위원장은 “PharmIT3000과 유팜을 선도적으로 끌고나가 이외 업체를 사용하는 회원들의 걱정이 컸다.”며 “약 20여개의 업체에 대한 문제점을 6월 10일 이전에 해결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NIMS회원 가입은 21,738명의 대상자 중 20,699명(95.2%)이 가입했으며 보고자수가 18,700명으로 약 90.3%가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로 의약분업예외지역은 가입을 하지 않았다는 것을 본다면 대부분의 약국들이 회원가입을 했으며 높은 참여율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이날 발표된 오류 현황 경우 ▲<HEADER>[PCM20180518083534_0637]  담당자 휴대폰번호가 없습니다.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십시오.' 104,157건 ▲‘사용자보고라인식별번호 X0000000000001_001_023의 사용자보고라인식별번호 [USR_RPT_LN_ID_NO]가 유효하지 않습니다.’ 9,813건 ▲‘파일 명 보고구분과 보고정보  보고구분코드 값이 일치하지 않습니다.’ 7,269건으로 나타났다.

김광식 약국위원장은 “다빈도 오류 현황의 경우 NIMS 회원가입 번호와 본인 번호가 달라 오류가 난 것과 프로그램 내부 오류로 저장소를 만들지 않았는데 수정하였을 경우와 낱개 수량과 사용자의 잘못된 입력으로 잘못 연결 될 경우”라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NIMS를 시행하면서 여러 종류의 업무가 많이 생겼고 해결 위해 프로그램 도입 해 사용료를 지불하다보니 비용이 많이 들어가고 있다.”며 “이에 대해 수가로 보상할 수 있도록 모니터링과 식약처와의 논의를 통해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단순 실수나 착오로 마약류 위반 처벌자가 생겨나는 것을 막기 위해 행정처분을 유예하는 계도기간을 운영하고 있다.”며 “프로포폴이나 마약류 같이 중점관리품목은 내년 6월까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식약처에서는 단순 실수나 착오 등으로 인해 마약류 위반  처벌자가 양산되는 것을 방지하고 마약류 취급 현장에서 해당 시스템이 안정적으로 운영되도록 행정처분을 유예하는 계도 기간을 운영하고 있다."며 "단순 실수 등은 12월까지, 마약, 프로포폴 같은 중점관리품목은 내년 6월까지 유예로 약국에서 뜻하지 않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대약은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시행 후 접수된 회원들의 문의를 선별·정리 했으며 내용은 아래와 같다.

▲ 마약류 조제 보고 화면/ 자료 제공=대한약사회

Q1. 조제_일괄보고 메뉴 상의 조제내역을 전송하고자 하면 일부 누락된 정보가 있다며 보고가 완료되지 않습니다. 조제_일괄보고 메뉴 상의 조제내역 중에 사용수량 정보가 빈칸으로 누락되어 있습니다.

A1: 처방조제 입력 후 아래 마약류 약품정보입력창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마약류 재고를 더블클릭하여 선택하며, 선택한 재고 내역을 마약류 조제보고 선택내역 란에서 최종적으로 확인하고 완료 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Q2. PharmIT3000으로 연계보고를 하고 있는데 보고내역 중 수정사항이 생겨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NIMS) 홈페이지에 로그인하여 직접 수정해도 되나요?

A2: NIMS 홈페이지에 로그인하여 직접 수정한 내용은 약국 청구프로그램에 반영이 되지 않기 때문에, 연계보고를 하는 경우엔 보고, 수정, 취소 등 일체의 작업을 약국 청구프로그램 상으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Q3. PharmIT3000 입고장 작성 등의 기능을 활용하여 의약품 재고관리를 하고 있는데 PharmIT3000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재고조회를 하면 입고재고가 불일치합니다.

A3: 기존 PharmIT3000 입고관리 기능과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입고 기능은 별개로 운용되기 때문에 각각 따로 입고 작업을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