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농산급탕의 활용사례 3

[365호] 한국의약통신l승인2018.05.28 06:00:00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염증에 효과 있어 다래끼부터 지방종까지 사용
일반약과 함께 사용할 수 있어 다양하게 응용 가능

이번호에서는 배농산급탕의 활용법에 대해서 좀 더 광범위하게 알아보고 배농산급탕 시리즈를 마무리 짓겠습니다.

배농산이라는 단단한 덩어리를 풀어주는 방제와 배농탕이라는 말랑말랑한 덩어리가 나오되 그 염증물질의 배출이 잘 멎지 않을 때 쓰는 방제의 합방인 배농산급탕(排膿散及湯)은 염증의 시작부터 끝 단계까지 약국에서 두루 사용할 수 있는 약입니다.

1. 배농산급탕(排膿散及湯)의 활용 

1) 다래끼
(1) 포장단위 OTC
[처방례]

포장단위로는 배농산급탕에 십미패독산, 황련해독탕, 갈근탕, 용담사간탕(龍膽瀉肝湯)을 고려하며, 구풍해독산가길경석고를 더 가할 수 있습니다.

① 용담사간탕 + 배농산급탕 + 십미패독산 
② 용담사간탕 + 배농산급탕 + 갈근탕
③ 용담사간탕 + 배농산급탕 + 구풍해독산가길경석고 + 갈근탕
④ 십미패독산 + 배농산급탕 + 고본환정환

(2) 박스포장단위 장기 복용 OTC
[처방례]

① 배농산급탕 + 방풍통성산 + 간장약
현재 방풍통성산(防風通聖散)이 비만치료제로서 약국에 장기포장단위로 나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방풍통성산(防風通聖散)은 풍(風)을 치고 독을 푸는데 있어서 무척 효과가 우수하여 다래끼에도 사용을 합니다.

직업상으로든 체질적으로든 너무 잦은 다래끼가 유발되는 환자의 경우 장기복용을 고려할 수 있는데, 방풍통성산(防風通聖散)으로 지방산과 처리되지 않은 찌꺼기, 노폐물을 배출하고 숙식(宿食)을 강력하게 빼내어 배농산급탕(排膿散及湯)의 소통의 힘을 전방위적으로 크게 높여줄 수 있습니다.

여기에 간장약으로 UDCA, DDE, silymarin, 단백분해효소제 판크레아틴, 브로멜라인, 파파인, 트립신, 키모트립신, 프로바이오틱스를 복용하도록 하며 잦은 다래끼 발현이 줄어든 이후에도 간장약, 효소제를 몸에 꾸준히 보급해줄 필요가 있음을 환자에게 명확하게 말씀드리는 게 환자를 위해 좋습니다.

② 프로폴리스 + 간장약 + 효소제 + 프로바이오틱스
여기서 프로폴리스는 항세균, 항바이러스 작용만이 아니라 간의 phase II 포합반응을 돕습니다. 사실 항세균, 항바이러스 작용이란 간의 포합반응과 다른 말이 아닙니다.

면역반응은 폐에서 주관해도 폐와 함께 외사(外邪)를 몰아내는 전투를 치르는 장기가 간이며 전투로 인한 찌꺼기 처리는 대장과 함께 간이 큰 역할을 하므로 항 미생물작용이면 간을 돕는 것이고, 반대로 간의 포합반응을 돕는 것이 항 미생물작용이 더 잘되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물론 항 미생물작용에 더 포인트가 있는 물질이 있고 간과 대장의 독소배출에 더 포인트가 있는 물질이 있으므로 완전히 1대1 대응이 되는 건 아닙니다.

(3) 과립제
[처방례]
① 배농산급탕 + 대황목단피탕 + 형개연교탕
② 배농산급탕 + 대황목단피탕 + 시호가용골모려탕 – 이 처방은 우울증에도 쓸 수 있습니다.

또, 우울증이 있고 몸가누기도 귀찮고 너저분한 마음과 몸가짐을 가지고 있으면 다래끼와 관계없이 ③ 배농산급탕 + 시호가용골모려탕 + 월비가출탕(越婢加朮湯)을 쓸 수도 있습니다. 다래끼에는 위 처방들에 용담사간탕(龍膽瀉肝湯)이나 황련해독탕도 더 가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지실에는 길경이 어울리며 배농산급탕의 본초는 사상의학의 관점으로는 태음인 처방에 보다 가깝습니다. 태음인(太陰人)을 간기능은 항진되어 있고 폐기능은 약한 사람이라고 단순히 해석한다면(그렇게만 볼 건 아닙니다), 배농산급탕과 잘 어울리는 방제로는 갈근탕(葛根湯), 대시호탕(大柴胡湯), 대승기탕(大承氣湯)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2. 소화제
길경(桔梗), 대추(大棗), 감초(甘草), 작약(芍藥), 지실(枳實) 모두 흉협을 풀어주고 경련을 완화합니다. 옆구리에서 등으로 결리고 소화가 안 되고 가슴이 답답하다고 하면 배농산급탕을 쓸 수 있습니다.
처방례) 시함탕(柴陥湯) + 배농산급탕 + 연라환(連蘿丸)

3. 기침
흉통이 있는 기침, 협부가 아픈 기침에 시함탕과 함께 사용합니다.

쾌기탕(快氣湯) 혹은 길경지각탕(桔梗枳殼湯)이라고 해서 지각 + 길경 조합의 단순한 약으로 막혀있는 흉부를 풀어서 기분을 좋게 하는 약이 있습니다. 흉부(胸部) 및 협부(脇部)의 흐름을 살리는 의미로 배농산급탕을 가합니다.

4. 안검경련

▲ 자료 제공=최해륭 약사

길경, 대추, 감초, 작약, 지실 모두 경련을 완화합니다. 길경은 인후부 위쪽으로 약들을 끌고 가는 주즙(舟楫)작용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배농산급탕은 거풍지보단 등의 풍을 치는 약이나 마그네슘, 칼슘 등의 작용을 안검으로 끌고 갈 수 있는 부드러운 항경련제 입니다.

[처방례]거풍지보단 + 배농산급탕 + 마그네슘토코페롤 비타민B 포장단위 OTC

5. 장관 질환, 장염, 과민성장증후군
① 췌장염에 수반된 복통에 길경탕을 쓸 수 있는데, 길경이 폐의 통조수도를 살려서 위 아래를 소통시켜 소화기, 쓸개, 대장 습열을 제어하고 감초와 함께 통증을 제어합니다. 거기에 작약, 지실(枳實)을 가한 배농산급탕(排膿散及湯)은 복통에 보다 효과적으로 쓸 수 있습니다.

그림2

②담석증 환자
54세 여성. 얼굴 각질이 있고 얼굴이 붉고 가려운 분으로 배가 콩팥이 아픈 것처럼 아프고 오줌 누기도 불편하다.
[처방례]

배농산급탕 + 반하사심탕 + UDCA 100미리

첫 하루는 후라베린 큐를 같이 먹도록 하였고, 이렇게 이틀 드시고 배 아픈 게 씻은 듯이 나았다고 함.

③과민성장증후군 및 장염
배농산급탕 + 트리메부틴 + 위풍탕

6. 지방종에 대한 배농산급탕의 활용

▲ 자료 제공=최해륭 약사

배농산급탕(排膿散及湯)과 잘 어울리는 대표적인 물질이 레시틴입니다. 금궤요략 배농산(排膿散)의 조문에 계란 난황(卵黃) 1개와 함께 복용할 것을 지시하고 있습니다.

난황의 주요물질이 레시틴이고 이중에 포스파티딜콜린은 적혈구 막에 주요 구성 물질로서 피하의 지방종을 제거하는데 탁월하며 아세틸콜린의 전구체로서 기억력, 치매, 불안, 조울증 등에도 도움이 됩니다.

▲ 자료 제공=최해륭 약사

저는 배농산급탕에 레시틴을 기본으로 하여 연교패독산((蓮翹敗毒散), 대황목단피탕(大黃牧丹皮湯) 등을 활용하여 지방종에 대처하여 좋은 효과를 보았습니다.

여기에 UDCA나 DDB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 조합은 지방종만이 아니라 무릎의 염증, 통증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7. 성대결절
성대결절에 대해서도 환자의 증상이 성대만의 문제가 아니라 목이 저리고 팔이 저리면서 신경까지 아픈 수준이 아니면 OTC로 ‘당귀수산 + 배농산급탕 + 십미패독산 + 고본환정환’ 혹은 청상보하환을 쓰면 좋은 효과를 봅니다.

다른 처방도 있지만, 과립이 아닌 포장단위 OTC를 활용한 조합입니다.

8. 질 입구 물집
십미패독산(十味敗毒散) + 배농산급탕 조합으로 좋은 효과를 보았습니다. 그 외 온청음(溫淸飮), 가미소요산(加味逍遙散)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9. 팔꿈치 부음

▲ 자료 제공=최해륭 약사

[처방례]

배농산급탕 + 형개연교탕(荊芥連翹湯)

부었다는 것이 열에 의한 염증성 질환일 수도 있고 림프순환, 수액대사가 안되어서 생긴 부종일 수도 있는데 한열을 크게 따지지 않고 이렇게 쓸 수 있고 수액 대사의 문제라면 폐기를 살리기 위해서 마황제를 가할 수 있으며, 열성 질환이면 폐열을 더 끄는 방향으로 약을 쓸 수 있습니다.

여기에 약국용 OTC 우황청심원 물약을 같이 드리는 것도 좋습니다.

혈자리: 척택(尺澤), 열결(列缺)
그림과 같은 혈자리를 환자분에게 누르라고 복약지도를 할 수도 있습니다.

10. 끝없이 생기는 농양

[처방례]

대승기탕 + 배농산급탕
배농산급탕에 탕척제(蕩滌劑)로 대승기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11. 비행기 타는 여성분이 이를 딱딱 부딪히면 귀가 울림
승무원인 20대 여성이 어느 날 약국에 오셔서 위와 같은 증상 때문에 괴로운데 방법이 없냐고 하셔서 형개연교탕(荊芥連翹湯) 배농산급탕 프로폴리스 조합으로 약을 드렸고 효과가 좋았다고 하셨습니다.

여기에 시호가용골모려탕(柴胡加龍骨牡蠣湯)을 더 가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고 마그네슘, 칼슘, 아연 등의 미네랄 요법도 더 고려할 수 있습니다.

육미지황탕(六味地黃湯) 등의 정(精)을 채우는 약을 더 고려할 수 있으나 윗분은 위와 같은 조합만으로도 좋은 효과를 얻으셨습니다.

12. 우울증
배농산급탕에 시호가용골모려탕, 월비가출탕, 대황목단피탕, 조위승기탕, 반하후박탕 등을 가하는 것을 고려합니다.

우울증 등 정신관계 질환도 소통시키고 정체된 흐름을 살리기 위해 어떻게 담음과 어혈을 제거할까를 고려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13. 발톱이 안으로 파고들어 잘 낫지 않음
배농산급탕과 함께 시호청간탕, 가미소요산, 대황목단피탕 등을 고려합니다.

14. 항문주위농양
[처방례]

배농산급탕(排膿散及湯) + 십미패독산(十味敗毒散) + 소승기탕(小承氣湯)

15. 수장농포증
환자에 따라 배농산급탕에 마황부자세신탕 혹은 형개연교탕, 가미소요산, 천왕보심단 조합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16. 다리욕창
배농산급탕에 당귀사역가 오수유생강탕, 센텔라 아시아티카, 황기건중탕, 탁리소독음 등을 고려할 수 있고, 때로 백호탕, 청화보음을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17. 편도선염, 인후염 OTC
[처방례]
① 배농산급탕 + 황련해독탕 + 십미패독산
② 배농산급탕 + 구풍해독산가길경석고 + 십미패독산

이상으로 배농산급탕 관련 저의 치험례 등을 정리하였습니다. 많이 활용하시어 환자에게 많은 도움을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
1. 신동의학사전

2. A Trial Study of Kikyo-to on Abdominal Symptoms in Chronic Pancreatitis Patient

3. Hepatoprotective effects of propolis extract on paracetamol-induced liver damage in mice(First published: June 1994; Ricardo González 외)

한국의약통신  pharmacy@binews.co.kr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의약통신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여백
신문사소개인터넷신문윤리강령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주)비즈엠디  |  제호 : 한국의약통신  |  서울시 서초구 동광로 10길2 (방배4동 823-2) 덕원빌딩 3층  |  대표전화 : 02-3481-6801  |  팩스 : 02-3481-6805
등록번호 : 서울 아04261  |  등록일 : 2016년 12월 8일(설립일 : 2001년 12월 19일)   |  발행일 : 2015.02.05  |  발행인·편집인 : 정동명  |  청소년보호 책임자 : 정원용
Copyright © 2018 한국의약통신.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