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로 인한 호흡기 문제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진행하는 국가건강검진에 폐 기능 검사를 도입하는 것이다”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김영균 이사는 16일 더플라자호텔 22층에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이와 같이 밝히며 국가적 차원의 호흡기질환 조기관리체계를 촉구했다.

▲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김영균 이사장/ 사진= 김이슬 기자

김영균 이사는 미세먼지 등으로 인한 만성 호흡기질환을 조기 진단하는 것이야말로 국민건강 증진과 사회적 의료비용 감소로 이어지는 길이라고 주장했다.

학회에 따르면 2017년 발표된 ‘국내 COPD 사회경제적 비용 조사’ 결과, COPD 치료를 위해 연간 1조 4,000억 원이 넘는 비용이 쓰이고 있다.

국내 대표적인 만성질환인 고혈압의 1인당 사회경제적 비용은 73만원, 당뇨병 137만원과 비교해 COPD는 747만원으로 고혈압에 비해 COPD의 사회경제적 비용은 10배 수준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된 국가적인 검진 체계, 예방 가이드라인은 전무후무한 상황이다. 

김영균 이사는 “만성호흡기질환을 조기에 진단해서 급성악화로 인해 중증으로 가지 않도록 미리 예방조치 해야만 사회적 비용을 줄일 수 있다.”며 “그 중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 국가건강검진에 폐 기능 검사를 도입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COPD는 외래에서 효과적으로 진료가 이루어지는 경우 질병의 악화와 입원을 예방할 수 있는 질환이지만 악화되면 삶의 질에 악영향을 끼치는 질환”이라며 “국회에서 입법화되어 심각성이 수면위로 떠올라 제도권 안에서 국민들에게 홍보해야 국가건강검진에 폐 기능 검사 도입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는 OECD 국가의 연평균 미세먼지 농도가 15um/㎥로 감소하는 것과 비교해 우리나라는 29um/㎥로 오히려 증가하는 현실을 지적하며, 국민적 인식이 매우 저조한 COPD 현실을 꼬집었다.

▲ 강원의대 호흡기내과 김우진 교수/ 사진= 김이슬 기자

강원의대 호흡기내과 김우진 교수는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질수록 COPD 등 만성 호흡기질환으로 인한 병원 방문 및 입원율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있다.”며 “특히 어린이나 노인 및 기존에 COPD를 앓는 환자의 사망률 등에 악영향을 미친다.”고 발표했다.

▲ 가톨릭의대 호흡기내과 이진국 교수/ 사진= 김이슬 기자

가톨릭의대 호흡기내과 이진국 교수는 “국내에서 COPD는 고혈압, 당뇨와 같은 만성질환임에도 불구하고 COPD 환자들은 표준 진단법인 폐 기능검사를 알지도 못하고 하지도 않는다.”며 “다행히 1차 의료기관 등에 폐 기능검사 기계가 많이 보급돼 인프라는 구축돼 있으므로, 폐 기능검사를 국가건강검진에 포함시켜 조기 진단하는 것이 미세먼지로부터 국민 건강을 보호하는 해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