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8일 대한약사회에서 '마약류취급보고제도의 바람직한 방향을 위한 좌담회'가 열렸다./ 사진=유은제 기자

서울시약사회(회장 김종환)는 18일 ‘마약류취급보고제도의 바람직한 방향을 위한 좌담회’를 열고,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의 문제점과 개선안을 모색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 김종환 회장/ 사진=유은제 기자

이날 김종환 회장은 “오늘 좌담회에서 현장의 목소리를 내 5월 18일 시스템 운영 시 회원들의 혼란이 없이 안정된 제도화 마련의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이 제도가 꼭 필요한 제도지만 현장은 약사의 주 업무가 사무행정이 아니기 때문에 어려움이 있다.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이 문제점이 개선되고 정착화 될 수 있도록 많은 의견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토론 전 박웅석 서울시약사회 정보통신이사는 “모든 업무 절차를 밝는데 10~15분이 소요되며 기본적이 IT 능력이 있어야 한다. 60대 이상의 약사들이 50%가 넘는데 이들이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을지 염려된다.”며 “과도한 업무와 리더 단말기 호환의 어려움, 조제 보고 시 기존 시스템이 연동이 되지 않는 상황에서 시정과 개선 없이 시행하는 것은 많은 어려움이 따를 것”이라고 지적했다.

▲ 조은구 강남구약사회 정보통신위원장이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유은제 기자

이에 김익상 식약처 마약관리과 사무관은 “리더기 경우 제조사 14군데에 제조하도록 해 식약처에서 검증한 것을 식약처 사이트에서 안내하고 있다 또한, 특정 자사 소프트웨어에서만 리더기만 읽히도록 제한되어 있는 경우 있는데 이 업체에 대한 강제력이 없어 시정 조치가 어려우며 검증받은 제품에 대해서만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조은구 강남구약사회 정보통신위원장은 실제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을 시연하며 현장의 어려움을 강조했다.

조은구 위원장은 “나홀로 약국과 고령의 약사들이 많은 상황에서 시스템 화면부터 작은 글씨로 나와 보기 어렵다. 또한, 허가승인 입력 기관의 기준이 명확하지 않다.”며 “저장소에 입력하는 곳도 있는데 저장소가 무엇이고 어떤 기능인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또한, “사용자 편의성에 맞춰 수정할 필요가 있으며, 실행 시 사용자들이 적응 할 수 있는 기간을 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김익상 사무관은 “저장소 문제는 원래 한곳에서 관리하는 것이 맞으며 병원의 경우 자동조제기로 수량을 맞추기 어렵다 해서 저장소를 만들게 됐다.”며 “저장소에서 선입선출을 허용하는 것으로 맞출 수 있는 것은 맞추고 어려움이 있다면 선입선출로 활용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 조보선 부회장/ 사진=유은제 기자

이에 조보선 강남구약사회 부회장은 “중점관리 품목을 ATC로 관리하는 곳은 드물다. 숫자 하나라도 틀리면 안 되는 상황”이라며 “대부분 향정을 자나팜 자낙스를 ATC에 쓰는데 선입선출 허용한다는 것은 유효기간을 묵인한다는 뜻으로 보인다. 이 부분은 차라리 삭제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 부회장은 마약류관리시스템을 안정화 하기 위해서는 ▲QR코드의 의무화 ▲물품코드의 의무화 ▲제조번호 입력 삭제를 강조했다.

이날 좌담회에 청중으로 참석한 신성주 강남구약사회장은 “병원에서 생년월일, 주민번호 누락시 처방했을 때 규정은 따로 있는가?”라는 질문에 김명호 식약처 마약관리과 과장은 “의료법 확인 후 내용을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도봉구약사회원은 “재고 불일치 되면 1차 업무정지 3개월 2차 업무정지 6개월 되는데 여러번 문제 발생은 안되지만 일시적 실수에 대해 업무정지 3개월은 강하다고 생각된다.”고 말했다.

▲ 김효정 과장/ 사진=유은제 기자

이에 김효정 식약처 마약관리과 과장은 “행정처분 기준은 연말까지 계도기간 동안 전산보고자료 전환하면서 예전 감시체계보다 보고 주기가 짧아지고 행정처분 기준을 검토하겠다는 의지 전달했다. 그리고 5월 2일부터 협의체 구성 운영해 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조보선 강남구약사회 부회장은 “업무가 늘어나는 만큼 안전관리 수가가 필요하며 이를 계속 제시했는데 아무런 답변이 없다.”고 지적했다.

김효정 과장은 “환자안전관리법에서 수가 체계 마련하겠다고 복지부에서 밝혔다.”며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을 업무함으로써 부담이 되는 부분을 수가가 필요하다고 인지하고 있어 수가가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