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사협회(이하 의협)가 남북 정상회담이 열리는 4월 27일 파업 계획은 회담의 성공을 위해 유보하기로 결정했다. 단 의사들의 파업을 포함해 정부에 대한 지속적인 투쟁을 재차 강조했다.

최대집 의협 회장 당선인과 16개 시도회장단은 지난 14일 회의를 열어 이같이 결정하고 '문재인 케어' 저지를 위해 대국민 홍보 및 파업을 포함한 모든 강경 수단을 동원하겠다고 밝혔다.

최대집 당선인은 “의료계의 4월 27일 파업 계획은 남북정상회담이라는 국가적 중차대한 일이라는 점을 고려해 일단 유보하기로 했다.”며 “국민 건강을 가장 우선시하는 의협을 ‘집단 이기주의의 화신’으로 만들어버린 정부와 여당에 대한 분노까지도 철회하거나 유보는 것은 아니다.”고 밝혔다.

또한 “문재인 케어는 대한민국 전체 의사 뿐 아니라 국민까지도 범법자로 만드는 것은 물론 현재 의료수가 산정의 본질적 문제점을 왜곡하는 조삼모사식 정책”이라며 “앞으로 정부와 여당이 일방적으로 문 케어를 강행한다면 의사의 본질적 존립 목적인 국민건강권 수호라는 차원에서 모든 수단을 동원해 단호히 막을 것”이라고 천명했다.

이에 따라 의협은 오는 4월 23일부터 5월 11일 사이에 의협 대표단과 복지부는 물론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김태년 정책위 의장도 만나 허심탄회하고도 깊이 있는 대화에 참여할 것을 촉구했다.

아울러 4월 27일은 남북 정상회담의 성공을 위해 대승적 차원에서 파업은 유보하며, 오는 29일 전국의사 대표자들이 참여하는 대토론회를 개최하고, 다음 달 20일 제2차 전국의사총궐기대회를 열기로 했다.

의협 측은 "최대집 의협 집행부는 파업을 포함한 모든 강경 수단을 동원해 문재인 케어를 저지하는데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