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칭으로 혈액순환 도움과 통증 완화

봄이 왔어요. 햇살의 아지랑이와 함께 새싹이 피어나오는 것처럼, 겨울에 움츠러들었던 우리 몸도 활발하게 움직이기 시작하죠.

새싹이 풀과 나무로 쭉쭉 성장하는 것처럼 우리 몸도 기지개를 쭉쭉 펴주면서 활동을 해야 하는데 현실적으로 바쁜 출퇴근과 좁은 업무공간에서 활동량이 부족하기 쉽습니다.

약국도 환자 응대 및 복약지도, 약국 실무, 재고 정리 등 정신이 없습니다. 공부하기를 끊임없이 해야 하는 직업인데도 불구하고 공부하기도 쉽지 않은 구조인데 운동이야 오죽하겠습니까?

그렇다고 바쁘고 지친 몸을 이끌고 헬스장이나 따로 시간을 내어 운동한다는 것은 여간 의지로는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제가 약국에서 할 수 있는 운동법을 몇 가지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그전에 운동의 필요성에 대해 말해 너무 당연해서 입만 아프죠.

1. 세계 보건 기구(WHO)에서 발표한 운동을 해야 하는 10가지 이유

1) 조기 사망의 위험을 낮춘다.

2) 심장질환. 대장암, 제 2형 당뇨병의 발생을 줄인다.

3) 고혈압의 예방을 감소시킨다.

4) 체중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며 비만을 예방 한다.

5) 모든 사망 원인의 3분의 1 정도를 차지하는 심장 질환이나 뇌졸중으로 인한 사망의 위험을 낮춘다.

6)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감소시키며 여성에게서 골반 골절의 위험을 줄인다.

7) 요통이 발생할 가능성을 낮추고 요통 무릎 통증 등으로 인한 삶의 질 저하를 막아준다.

8) 강한 뼈, 근육, 관절을 만들고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9) 정신적인 안정감을 주고 스트레스와 불안, 우울증을 감소시킨다.

10) 위험한 행동을 예방하고 조절할 수 있게 한다(담배, 술과 그 외에 다른 약물의 남용, 건강하지 못한 식습관이나, 폭력 같은 행동을 예방하고 조절하는데 도움을 준다).

운동을 하면 심혈관 기능과 호흡기능이 향상이 되고 혈관을 넓혀주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혈압이 높이 올라가지 않도록 하고 골격근의 모세혈관 밀도가 증가합니다.

체지방과 복부지방이 줄어들고 체내 염증을 줄여주고 당에 대한 내성은 높여줍니다. 만성 질환의 1차 예방이 가능해지고 각종 암 발생을 낮춰주고 뇌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운동 시 형성되는 카텝신 B라는 단백질이 뇌의 뉴런 성장을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치매 예방에도 좋습니다. 이렇게 운동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우리 약사들의 입장에서 우리의 건강을 우리 스스로 챙겨야 하는 것이 아닐까요? 그래서,  좁은 공간과 업무에 바쁜 약국에서도 할 수 있는 운동 몇 가지 소개합니다.

2. 발뒤꿈치 들어올리기
종아리와 발목 근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운동입니다. 약국에 계속 서 있다 보면 종아리도 팅팅 붓고, 하지정맥류도 생기기 쉽고 족저근막염 등이 생길 확률이 높아집니다. 스트레칭과 함께 종아리, 발목 강화를 꾸준히 해주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사진 제공=민재원 약사

1) 순서
(1) 양손으로 의자를 짚고 바로 섭니다.
(2) 무릎을 편 상태로 발뒤꿈치를 들어 올립니다(5초간 유지).

3. 어깨 운동
승모근 이완, 어깨 통증 완화.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는 운동입니다. 약국에서 손과 팔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 운동을 하시면 실제로 오십견도 예방할 수 있고 어깨를 부드럽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 사진 제공=민재원 약사

1) 순서
(1) 양발을 어깨 너비만큼 벌리고 섭니다.

(2) 어깨를 앞에서 뒤로 천천히 돌려줍니다.

(3) 반대로 뒤에서 앞으로도 돌려줍니다.

4. 손목운동

▲ 자료 제공=민재원 약사

마지막으로 조제업무로 손과 손목을 많이 사용하는 약사님들을 위한 손목터널증후군 예방 운동입니다. 손목을 좌우로 부드럽게 스트레칭 해주고, 회전운동을 해주면, 손목이 부드러워집니다. 그림을 따라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종아리, 어깨, 손목 운동을 소개시켜드렸습니다. 약국 업무가 오래 서있고, 어깨와 손을 끊임없이 사용하기에 수시로 풀어주시면 좋을 것입니다. 또한 한자리에서 조제에 집중하다보면 목도 뻣뻣하게 굳기 쉬우니 목도 수시로 풀어주시면 좋습니다. 심신의 평안이란 말이 있듯이, 몸의 회복만큼 중요한 것이 마음의 회복이기도 합니다.

바쁜 업무에서 피곤하고 굳은 몸을 이완하다보면 마음의 스트레스도 이완됨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심호흡도 해주시며, 때로는 환자가 없는 사이에는 명상도 하시고 긍정적인 마인드로 업무를 대하신다면 내 몸과 마음이 평안할 것입니다.

봄에 피어나는 새싹처럼, 몸도 쭉쭉 스트레칭 해주시고, 스트레스 받은 마음도 활짝 펴서 풀어주는 하루가 되기를 바랍니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