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시대에 자발적으로 병원을 찾아가 의료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125만명의 노인들에게 주치의 역할과 더불어 의약품의 오남용을 방지할 수 있는 방법으로 방문약사의 제도적 마련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 13일 국회에서 방문약사 제도화를 위한 정책토론회가 열렸다./ 사진=유은제 기자

13일 경기도약사회와 김순례 국회의원이 개최한 ‘방문약사 제도화를 위한 정책토론회’에서는 2017년 경기도약사회가 실시한 ‘방문약료 사업’을 토대로 사업 결과를 발표하고 이와 관련된 전문가들이 모여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 최광훈 회장/ 사진=유은제 기자

토론 전 최광훈 회장(경기도약사회)은 “방문약사제도를 활성화하면 독거노인의 건강과 자살예방 등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방문약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새로운 직역을 창출하고 약사의 직능을 확대하는 사업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동철 교수(중앙대 약학대학)은 ‘방문약료 사업 현황 및 경제성 평가’를 주제로 발표했다. 서 교수는 “최종 목표는 장기요양환자의 의약품 안전사용을 위해 지역기반 서비스 모델을 개발해 의약품 안전 사용의 정책화를 위한 것이었다.”며 “한국의 방문약료 서비스 경우 급여 대상에 해당되지 않아 실질적인 서비스 지원이 힘든 상황”이라고 밝혔다.

▲ 서동철 교수/ 사진=유은제 기자

서 교수는 일본의 장기요양 재가 서비스 경우 지역 포괄 시스템 운영 체계로 각 환자에게 필요한 서비스 계획을 세워 제공하며 시설과 집에서 서비스를 받는 재가 서비스 두 가지로 운영되며, 시설 서비스 90만명, 재가서비스 280만명으로 대부분 일상생활권 영역에서 운영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또한, “처방전을 통한 의사의 방문 지시, 방문 초기 계획 수립, 환자 방문 및 재택 복약 지원 서비스를 통해 의사와 약사, 케어매니저의 원활환 소통이 이루어지고 있는 시스템을 갖고 있다.”며 “약사의 방문은 의료비의 절감과 삶의 질을 향상 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고 덧붙였다.

서 교수는 “의약품 안전사용을 위해 지역기반 서비스 체계를 구축해 유관기관의 연계 및 협력을 통해 지역의료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며 “방문약료서비스 제공으로 약제관리의 효율화 및 약물부작용 예방으로 의료비용 절감, 방문약료 서비스를 제도화하고 적절한 수가를 설정하기 위한 추가적인 방문약료서비스의 경제성평가 및 정책개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나현오 교수(가톨릭대학 약학대학)는 “일본이 활성화 된 이유는 약사의 역할뿐만 아니라 의료진의 협력 같다.”며 “약사와 의료진의 협업으로 환자가 받아들이는 시너지 효과를 높였으면 좋겠다.”고 조언했다.

김창오 교수(성공회대 사회복지학)는 “일본이나 타국 경우 지역 의료서비스가 잘 이루어지고 있거나 주치의 제도로 운영되고 있는 곳이다.”라며 “현대 민간의료제도로 경쟁이 치열한 우리나라에서 방문약사의 행위를 진료 처방권에 대한 침해도 받아들이지 않을지도 검토해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 안화영 부회장/ 사진=유은제 기자

이어 안화영 부회장은 ‘2017 경기도 방문약료 사업 결과보고’가 있었다. 이번 사업은 2017년 6월부터 12월까지 만성질환과 다중이환으로 다제약물을 복용하고 있는 노인에게 맞춤형 방문 약료서비스를 실시해 복약 순응도를 높이고 의약품의 오남용을 방지하며 의약품 관련 문제를 감소시킴 전체적으로 5회의 상담을 실시했다.

사업대상자는 부천, 성남, 시흥, 용인 등 4개 지역을 대상으로 교육상담이 이뤄졌다. 1차와 5차는 방문상담, 2~4차는 전화상담을 했다. 1차는 약물관리 식습관 등 지도와 교육 상담을 했다. 전화상담은 20일의 간격을 두고 실시해 약물 복용의 실태를 모니터링을하고 관리해 생활에 대한 실천·지도하도록 했다. 마지막에는 방문약료에 대한 만족도 조사도 했다.

우선 희망하는 사람들을 대상자로 했으며 대상자는 전체적으로 최대 7가지 질병을 가지고 있었으며 부천의 경우 5개 이상의 질병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전체의 50%를 차지하고 있었다. 질병이 증가할수록 이용하는 약국의 수가 많고 그만큼 의약품의 위험에 노출되는 것이 많지만 복약상담 결과 그 위험지수가 낮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시행 결과 의약품 부작용 발생은 192명 중 62%였는데, 1차 상담 시(180명) 약물부작용 경험자는 62%로 차이가 없었으나 5차 상담에서 약물 부작용 경험자는 43.3%로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다빈도 의약품 부작용 환자도 위장장애(소화불량, 속쓰림 등)는 1차 25.0%에서 5차 19.4%로, 어지러움 23.9%에서 15.0%로, 변비 12.2%에서 6.7%로 75세 이상의 노인의 경우 혈전용해제로 인한 부작용 증상이 호전됐다.

복약순응도 면에서도 '약을 복용하는 것을 잊은 적이 있다.’(1차 49.4%→5차 31.8%), '약 복용하는 신경 쓰지 않을 때가 있다.’(24.4%→13.1%), '상태가 좋다고 느끼면 약을 복용하지 않을 때가 있다.’(41.1%→26.9%)로 복약순응도가 증가됐다.

안화영 부회장은 “노인환자에 있어 만성질환의 다중이환 상태가 발생하면서 다제약물 복용이 초래되면서 의약물 관련 문제들이 직면한 상태”라며 “경기도약사회 방문약사 활동을 통해 여러 성과가 확인된 만큼 보다 안전한 의약품 사용 유도 효과를 이끌어낼 수 있는 제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영달 부회장은 ‘의약품 안전관리사업 추진계획’을 발표해 사업 도입 배경과 올해 사업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박 부회장은 “우리나라는 2008년 4월부터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이것은 고령화진입에서 벗어날 수 없는 상황”이라며 “노인을 위한 약력관리, 노인복약지도, 재택방문관리 등 다양한 항목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경기도약사회는 2018년 1월부터 12월까지 방문약료 사업을 위해 전문약사 강사 양성과 의료 취약계층 박문 약료 추진, 방문약료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총 사업비는 61억 원으로 작년 4개 지역에서 13개 지역으로 늘릴 예정이다. 박 부회장은 “도내 의료취약계층에 대한 의약품 안전사용 교육 기회 제공을 확대하고 약물 의존 대상에 방문에 약물 치료 효과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강신국 기자(데일리팜)는 “이전에 금천구에서 정약용(正藥用)사업을 하다 흐지부지 된 경우가 있다. 사실 여러 지자체에서 비슷한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데 경기도약사회가 제도화 마련에 기틀을 마련해 줬으면 한다.“며 ”지역 단골약국과 연계해 방문약사로 참여하는 것도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 김순례 의원/ 사진=유은제 기자

이날 토론회를 주최한 김순례 의원은 “노인층의 경우 만성질환 유병률이 높고, 여러 종류의 약물을 장기간 복용하고 있어 약물관리가 필수적이다.”라며 “노년 재가 서비스가 필요한 요양 환자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 오고, 사회보장보험제도 안에서 모든 국민들이 혜택들 받을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의약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